'시계제로' 고장 난 박근혜 인사시스템 완벽해부

"도대체 왜 뽑은 거지?" 대통령 빼곤 아무도 몰라!

[일요시사=정치팀] 김명일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고장 난' 인사시스템으로 또 한 번 궁지에 몰렸다. 중도 사퇴한 안대희 국무총리 지명자에 이어 새로 지명한 문창극 총리후보자마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야권에선 문 후보자를 낙마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 하겠다는 말까지 나온다. 장고 끝에 악수를 둔 격이다.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 박근혜정부의 고장 난 인사시스템을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박근혜 대통령이 궁지에 몰렸다. 가장 큰 원인은 잇따른 인사실패다. 세월호 참사로 이반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2기 내각은 시작부터 파열음을 내고 있다. 우선 박 대통령이 지난 10일 지명한 문창극 총리 후보자는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신중에 신중
장고 끝 악수

사실 이번 총리 지명은 매우 중요했다. 안대희 전 총리후보자가 전관예우 문제로 낙마한 후 이어진 인사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번 인사에서도 악재가 터진다면 이는 곧바로 박 대통령의 레임덕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다.

오는 7월30일로 예정된 재보선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미니총선급' 규모로 판이 커진 7ㆍ30재보선 결과에 따라 국정운영의 판도는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박 대통령이 이번 총리 지명을 앞두고 신중에 신중을 기한 이유이다.

상당수의 총리후보자들은 청문회 통과에 대한 확신을 주지 못해 탈락했다. 게다가 관료 출신은 세월호 사고로 인해 '관피아'의 폐해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면서 여론의 지지를 얻기 힘들었고, 법조계 출신은 박근혜정부 들어 과도한 법조인 기용으로 이미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학계 역시 과감한 개혁 추진에 미흡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런 와중에 'PK독식'이란 비판을 의식해 지역안배에도 신경을 써야 했다. 때문에 이번 총리 지명을 앞두고는 이례적으로 김문수 경기지사,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김영란 전 대법관,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 등 수많은 후보군들이 거명됐다.

물 건너간 책임총리, 민심수습 포기?
조기 레임덕 코앞까지…이러다 탄핵?


총리 지명이 늦어질수록 하마평에 오르는 인사들도 점점 더 늘어났다. 박 대통령이 인재풀을 풀가동했다는 이야기다. 결국 돌고 돌아 지명된 인사가 문창극 후보자였다. 당장 야권에선 문 후보자의 총리 지명 소식이 전해지자 장탄식이 흘러 나왔다. '장고 끝에 악수를 뒀다'는 악평이었다.

문 후보자는 그동안 총리 하마평에 한 번도 오르지 않은 '깜짝 발탁'이었다. 문 후보자는 언론인 출신으로 <중앙일보> 주필을 지냈다. 정통 언론인 출신을 총리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역대 정부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문 후보자가 충청도 출신이라는 것도 장점으로 작용했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충청지역 광역단체장 네 곳에서 모두 참패한 것과 관련해 충청민심을 고려해야 했기 때문이다. 문 후보가 정식 임명되면 충북(청주) 출신 첫 총리가 된다.

하지만 문 후보자는 국정경험이 전무한 데다 인지도가 제로에 가깝다는 치명적인 약점도 있다. 세월호 사태 이후 박 대통령이 약속한 '책임총리' 자리를 맡기기엔 너무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가장 많았다. 심지어 문 후보자는 스스로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책임총리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안대희 전 총리후보자가 책임총리에 대해 강한 의지를 피력했던 것과는 확연히 대비되는 모습이다.

떠나는 충청민심
기름 부은 청와대


야권의 한 관계자는 "기껏해야 청와대 대변인 깜밖에 안 되는 인물에게 총리를 맡겼다"고 일갈하기도 했다.

문 후보자가 과거에 쓴 극우성향의 칼럼과 발언들도 현재 심각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문 후보자는 자신이 다니던 한 교회 강연에서 "일제 식민지배와 민족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했고, 서울대에서 강의를 하면서는 "일본으로부터 위안부문제 사과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야권에선 "박 대통령이 일본 총리를 뽑은 것이냐"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문 후보자에 대해 '건국 이래 최대 인사 참사'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문 후보자의 과거 발언에 대해서는 여권 내에서도 강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은 "(문 후보자가) 대한민국 사람이 맞는지 의문"이라며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더라도 이러한 역사인식으로 국정운영을 할 텐데 앞날이 걱정된다"고 돌직구를 날렸다. 새누리당 초선의원 6명은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여론도 크게 들끓고 있다. 야당뿐만 아니라 기독교인들과 천주교인들도 문 후보자가 하나님을 욕되게 했다며 분노하고 있다. 시민단체와 위안부 할머니들도 문 후보자의 중도사퇴론에 가세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문 후보자가 지난 2011년 '박근혜 현상'이라는 칼럼에서 "행정수도를 고수한 것이나 영남 국제공항을 고집한 것은 나라 전체를 위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게는 지역이기주의를 고려한 것으로 보여질 뿐"이라고 쓴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권 내에서는 문창극 카드가 충청권 민심을 다잡는 데 오히려 역효과라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 후보자와 같은 날 지명된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를 보는 정치권의 시선도 곱지는 않다. 이 후보자는 지난 2002년 대선 과정에서 이인제 의원 측에 5억원을 직접 전달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 이 후보자는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대통령후보의 정치특보였다.

당시 재판기록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한나라당에 유리한 역할을 해 달라"며 이인제 의원 측 인사에게 2억5000만원이 든 상자 2개를 건넸다. 재판과정에서 이 후보자는 단순 전달자로 파악돼 사법처리는 면했지만, 이후 '차떼기 전달책'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2004년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에서 탈락한 바 있다. 아무리 봐도 간첩조작사건 등으로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은 국정원의 개혁을 맡기기엔 부적절한 인사라는 지적이다.

지난 12일과 13일 잇달아 발표된 청와대 개각과 7개 부처 장관 교체 역시 좋은 평가는 받지 못하고 있다. 야권에서는 특히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을 정무수석으로 내정한 것과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을 경제부총리로 임명한 것에 대해서는 전형적인 돌려막기식 '회전문 인사'라며 비판하고 있다.

새로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임명된 새누리당 김희정 의원의 경우는 청와대 대변인과 한국인터넷진흥원 초대 원장,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의 여당간사 등을 지낸 인물로 사실상 여성이라는 점 외에는 여성계와 관련이 없는 인물이다. 김 의원은 지난해 본회의 도중 '취업 청탁' 문자를 받은 의혹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던 인물이다.

박 대통령이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 후임으로 임명한 윤두현 YTN플러스 사장도 MB정부 당시 정부 편향 보도로 논란을 빚었던 인물이라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세월호 참사로 이반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한 개각이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라는 지적이다.

총체적 난국
수구 꼴통?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여권 내에서도 이번 인사를 바라보며 '답답하다' '이해가 안 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이유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특히 문 후보자와 관련해 "인사 검증시스템에 구멍이 난 것인지, 보고가 누락된 것인지, 아니면 이와 같은 사실이 충분히 보고가 됐음에도 대통령이 문제없다고 판단한 것인지 잘 모르겠다"며 "어느 쪽이든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미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극우 언론인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을 충분히 느꼈을 텐데 박 대통령이 똑같은 실수를 두 번 했다"며 "문 후보자가 능력이 무척 뛰어난 인사라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겠지만 국정운영 경험이 전무하고 본인 스스로 '책임총리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고 이야기 할 만큼 국정개혁에 대한 의지도 없는 인물이다.

어차피 대독총리를 임명한 것이라면 이미지라도 좋은 사람을 고르면 될 텐데 왜 굳이 야권의 반발을 살 인물을 지명한 것인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일본 총리 뽑았나?" 야권 총공세
커지는 '김기춘 책임론' 옷 벗을까?


그렇다면 박 대통령의 인사시스템은 왜 고장 나 버린 것일까? 정치권에선 문 후보자의 사례를 예로 들어 박 대통령이 너무 깜짝 발탁에만 집착하다 무리수를 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총리 지명절차가 길어지면서 언론에서 각종 하마평이 나왔고, 이미 하마평이 나온 인사들을 제외하다보니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선 청와대가 우선 청문회를 통과하기 위해 후보자들을 평가하면서 병역, 재산 등과 같은 꼭 피해야 할 것들을 피하다 보니 정작 업무능력과 같은 꼭 챙겨야 할 것들을 놓친 인사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어찌됐든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에는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인사가 만사
만사 놓친 대통령

때문에 정치권에선 여야를 가리지 않고 청와대 인사위원장인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여권 내에서도 문 후보자의 발언이 국민적 상식에 반하는 발언이라는 시각이 많다.


교회나 강의 도중 한 발언 같은 경우에는 검증팀이 놓친 것도 이해는 하지만 문 후보자가 쓴 칼럼들도 분명 문제가 있었는데 어떻게 검증을 통과한 건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한편 야권에서는 김 실장과 문 후보자가 지난해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발기인 총회에서 각각 초대이사장과 초대이사를 맡았던 것을 근거로 문 후보자의 발탁 배경에 김 실장의 영향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의 경우도 지난 2002년 대선에서 김 실장이 이회창 후보의 특보단장으로 임명됐을 당시 이 후보자가 정치특보로 발탁된 점을 들어 야권은 김 실장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개각은 세월호 참사를 수습할 최후의 카드였다. 그런데 잘못된 검증으로 오히려 역효과만 내고 있다"며 "취임 후 인사 문제로 번번이 발목이 잡혀온 박 대통령이 고장 난 인사시스템을 빨리 손보지 않으면 조기 레임덕에 시달릴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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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