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개입 특검 요구의 속살 파헤치니

하나마나 특검…당 지도부 흔들기용?

[일요시사=정치팀] 대선이 끝난 지 1년이 넘었지만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논란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여전히 특검 도입을 요구하며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서라는 명분이지만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특검에 집착하는 민주당의 속내는 무엇일까?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았다. 하지만 지난 대선과 관련한 논란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민주당 남윤인순, 이학영 의원은 지난달 24일 '범정부적 대선개입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며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지난 대선에서 국가기관의 불법적인 선거개입이 확인됐고 이에 대한 수사방해 의혹이 제기된 지도 반년이 지났다. 지방선거가 시작되기 전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며 이에 대한 특검 도입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검 만능주의

하지만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남 의원과 이 의원은 다음날 열린 박 대통령의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특검도입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지만 박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특검의 'ㅌ'자도 꺼내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만 발표한 뒤 질문도 받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이처럼 특검 요구에 대한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입장은 무척 단호하다. 이미 재판 중인 사안에 대한 특검 요구는 삼권분립에 위배된다는 것이다.

반면 민주당의 공식입장은 특검을 통해서만 대선개입의혹을 밝혀낼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1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은 것도 청와대가 검찰 수사를 방해한 결과라고 주장하고 있다. 양측이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으면서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한 논란은 박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이한 지금까지도 계속 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특검과 관련한 지루한 공방이 길어지면서 민주당 일각에서는 '음모론'도 싹트고 있다. 친노 강경파들이 당 지도부를 흔들기 위해 국가기관 대선개입 이슈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1년 동안 민주당이 대선개입 이슈를 가지고 싸웠는데 결과가 어땠나? 지방선거까지 대선개입 이슈를 가지고 가면 참패가 확실한데 친노 강경파들은 대선개입 이슈에만 매달리고 있다. 대선개입 이슈가 아주 중요한 문제라는 것은 잘 알지만 한편으론 당 지도부 흔들기는 아닌지 의심되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또 다른 관계자도 "민주당 내부 강경파들의 특검 요구에 가장 곤란한 것은 박 대통령도 새누리당도 아닌 바로 민주당 지도부다. 대선 이후 민주당은 대통령의 사과와 특검을 끈질기게 요구하고 있지만 오히려 민주당 지지율만 떨어지지 않았나? 지지율 추이를 보면 국민들은 대선개입 이슈에 전혀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니 민주당이 아무리 특검을 요구해도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느긋할 수밖에 없다. 물론 민주당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강경대응을 하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현재로선 명분도 없고 여론도 좋지 않다. 반면 강경파들은 '특검을 얻어내지 못했다' '성과가 없다'며 당 지도부를 흔들기 딱 좋은 재료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고 분석했다.

역대 특검 성과 없었는데 '특검 올인'
가장 난처한 건 박근혜 아닌 김한길

그는 또 "사실 김한길 지도부는 적당한 선에서 출구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그런 움직임이 보이면 친노 강경파에서 당장 반발하고 나서는 것 아닌가? 지금 김한길 지도부의 행보는 박근혜정부로부터 양보를 받아내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친노 강경파들에게 등떠밀려 하는 '억지 투쟁'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대선개입 이슈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했다. 여론이 이러니 청와대에서도 특검을 받지 않는 것이다. 청와대에서는 특검에만 매달리는 우리를 보면서 내심 기뻐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당 지도부에서는 대선개입 이슈를 이쯤에서 덮고 싶어도 내부 강경파 탓에 못하고 있다. 진퇴양난"이라고 말했다.

근본적인 문제도 있다. 어차피 특검이 도입되어도 특검에 대한 임명권은 대통령이 갖고 있다. 역대 특검 또한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 특검을 도입한다 해도 뭔가 새로운 사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도 특검을 통해 뭔가 밝혀낼 것이라는 기대보다는 대선개입 정국에서 벗어날 출구전략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지금까지 대부분의 특검은 박수를 받지 못했다. 지난 1999년 동시에 시행한 옷로비 사건 특검과 조폐공사 파업유도 사건 특검은 모두 별다른 성과를 얻어내지 못하며 "특검으로 밝혀진 것은 앙드레김의 본명이 '김봉남'이라는 사실뿐"이라는 유명한 우스갯소리까지 나왔을 정도다.

이후에도 역대 특검들은 별다른 성과를 얻어내지 못해 특검 무용론도 제기됐다. 이 같은 사정을 친노 강경파 진영에서도 잘 알고 있을 텐데 특검에 매달리는 것은 오히려 다른 숨겨진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한편 친노 진영에선 비노 진영에서 이 같은 이야기가 나오는 것에 대해 대선개입 이슈를 너무 정치공학적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한다.

친노계의 한 인사는 "지지율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까 대선개입 이슈를 이쯤에서 접자는 주장은 말도 안 된다. 지도부가 대선 개입 이슈를 너무 정치적 이해득실로만 따지는 것 아닌가? 이 문제를 덮고 간다면 지방선거에선 국가기관이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나? 이 문제는 민주주의의 근간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숨겨진 비밀

또 그는 "비노 진영에서 특검 요구를 친노 강경파의 지도부 흔들기라고 주장하는 것은 일종의 물타기라고 본다. 지금까지 대선개입 이슈와 관련해 지도부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비판을 받으니 이런 식으로 물타기 하는 것"이라며 "당 지도부에서는 (대선개입 이슈를) 계속 적당히 털고 가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불의에 눈 감는 것이 정말 당을 위한 일인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특검 요구가 친노 강경파의 지도부 흔들기라는 주장과 오히려 당 지도부의 물타기라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물고 물리는 복잡한 특검 요구의 속살은 언제쯤 드러나게 될까?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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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