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담백 인터뷰]‘1초 경영 전도사’임인배 전기안전공사 사장

“지독한 혁신, 대충대충은 없다”

지난달 28일 오전 10시 서울 강동구 명일동 한국전기안전공사 본사 3층 사장실. 임인배 사장은 솔직하고 과감했다. 시종일관 거침없는 입담과 꾸밈없는 답변으로 공기업에서 흔치 않은 ‘돌격형 리더’임을 자연스레 입증했다.

특히 혁신 중심의 경영코드와 저돌적인 승부근성, 불도저 같은 도전정신 등은 이명박 대통령을 쏙 빼닮았다. 인터뷰 내내 이 대통령과 절묘하게 오버랩된 이유다. 지난 1일 취임 1주년을 맞은 임 사장에게 지론인 ‘1초 경영’등 경영 노하우를 들어봤다.

3선 의원서 CEO로 성공적 변신 “철밥통 깬다”
한 발 앞서 행동 ‘1초 경영’새 경영화두로 부상

임인배 한국전기안전공사(이하 공사) 사장은 ‘1초 경영’전도사다. 1초 경영은 공기업뿐만 아니라 재계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를 만큼 화제를 모으고 있다. 3선 의원에서 전문경영인(CEO)으로 변신한 그는 1년 전 ‘낙하산 인사’란 야유 속에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았고, 이제 서서히 그 빛이 발하고 있다.

“스스로 의식 깨야”

“낙하산이란 곱지 않은 시선이 많았지만 주변의 눈치를 보지 않았습니다. 3선의 풍부한 의정경험과 연륜을 갖고 있는 CEO라면 오히려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자신감이 있었죠.” 임 사장은 공기업의 열악한 환경에 깜짝 놀랐다. 예산규모, 재무구조, 임금, 근무환경 등 복리후생 전반에 걸쳐 밖에서 보는 것과 안에서의 경험이 너무 달랐다. 또 방만경영과 비윤리성, 비효율성 등의 세평이 다소 과장되고 부풀려진 사실도 깨달았다.

결국 임 사장은 혁신만이 공사의 부실 이미지를 깰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렇게 꺼내든 경영론이 1초 경영이다. 1초 경영은 단순히 시간을 단축하는 ‘빨리빨리’의 개념이 아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시장대응력을 극대화하는 의미로 한 발 앞서 결정하고 실행할 때 고객만족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는 경영혁신기법이다.

예컨대 정전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출동해 고객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1초라도 시간을 단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내에 ‘1초경영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시간단축경영’ ‘변화지향조직’ ‘가치선점서비스’등의 3대 실천전략을 수립하고 24개 중점추진 과제와 220개 전략별 세부실행과제를 설정, 하나하나 차질 없이 올해 말까지 모두 수행할 계획이다.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것이 1초 경영입니다. 대충대충은 절대 안 됩니다. ‘눈 가리고 아웅’식의 직원들을 가차 없이 해고한다는 방침도 세웠습니다. 공기업이 느슨한 결정적 배경이 상대, 즉 라이벌이 없다는 거죠. 스스로 더 채찍질을 해야 하는데 이 계기가 바로 1초 경영이 될 것입니다. 이는 선진화·효율화 면에서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정책과 맞닿아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시대정신과도 부합한다고 볼 수 있어요.”

1초 경영의 구체적 실천방안은 ▲경영효율화 ▲근무환경 개선 ▲노사관계 선진화 ▲신성장동력 창출 등 4가지 추진 사항으로 요약된다. 공사는 지난 1년간 경영효율화를 위해 기존 임직원 2876명에서 2587명으로 정원 10%(289명)를 감축했다. 기구도 53개 지사에서 불필요한 5개 지사를 폐지해 48개 지사로 조직을 축소했다.

임 사장은 앞으로 전북지역본부와 대전충남지역본부, 익산지사, 서천지사 등 경쟁력을 상실한 사업소의 통폐합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금체계 개선과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근무환경도 개선하고 있다. 공사는 신입사원의 연봉을 14% 축소하는 대신 채용을 확대(45명→72명)하는 한편 임원들의 성과급을 20%씩 반납해 청년인턴 40명을 새로 채용했다. 청년인턴은 연말까지 60명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임 사장은 “공사도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부채가 400억에 이를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청년실업문제 해소를 위해 임금체계 개선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를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사장은 최근 공무원노조의 민주노총 가입 논란으로 사회가 떠들썩한 만큼 노사관계에 대해서도 바짝 신경을 쓰고 있다. 정원 10%를 감축하는 과정에서 아무런 충돌이 없었던 까닭이다.

공사의 노사관계는 다른 공기업에 비해 상호 신뢰와 협력이 원만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 사장과 노조 측은 ‘건강한 노사문화’정착에 의견을 모아 스킨십을 늘리고 있다. 올 상반기에만 노사합동 결의대회를 2차례나 개최했다. 물론 직원들의 사기 진작 차원에서 사내 복지도 빼놓지 않았다. “지방 지사들은 허름한 건물에 입주한 곳이 태반입니다.

최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해 깨끗한 지사용 건물을 매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0%대인 자가 사옥율을 50%까지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무주택 직원의 내집 마련 지원을 위해 올해 2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고, 기혼 직원의 건강진단도 배우자까지 확대했습니다.”  임 사장은 서민층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저소득층 가정의 전기시설 정전 등 고장 발생 시 24시간 신속한 응급조치로 불편을 해소해주는 ‘전기 119’인 스피드콜이 단적인 예다. 이밖에 ▲노후 재래시장 전기설비 안전점검 ▲영·유아 보육시설 전기설비 개보수 ▲각종 지자체 행사장 전기안전 점검 등의 서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1년간 공사의 사업성과를 보면 임 사장의 승부사 기질을 엿볼 수 있다. 임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이미 포화된 국내에서 해외로 눈을 돌려 ‘먹거리’를 찾았다.

기술력, 전세계 전파

그 결과 지난해에 비해 무려 1000% 이상 해외부문 매출이 늘어 올해 20억원이 넘는 순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고 국내 사업에 소홀한 것은 아니다. 임 사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비즈니스 프렌들리’정책 노선에 따라 친기업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사는 삼성정밀화학, 효성, 현대하이스코, 이마트, 한국타이어 등 200여 개 기업과 전기안전 기술협정인 ‘에버파트너십’(Ever partnership)을 체결했다.

이들 기업 고객은 스피드콜과 같은 개념의 비즈니스콜을 통해 전기안전 컨설팅, 긴급출동 서비스 등을 받고 있다. “일각에선 벌써부터 정계 복귀 여부를 묻지만 대통령이 임명한 만큼 당장은 현 임무에 충실할 생각입니다. 한번 시작했으면 끝을 보는 성격이라 중도 포기는 스스로 용납이 안 됩니다. 잠시 쉬었다 가는 자리가 아니기에 결과로 말할 겁니다. 임기 후 공적을 공정하게 평가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임인배 사장 주요약력

▲1954년 경북 김천 출생 ▲1981년 영남대 법학과 졸업 ▲1996∼2008년 국회의원(15∼17대) ▲1996∼2006년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위원 ▲2005년∼ 대한사이클연맹 회장 ▲2006∼2008년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 ▲2006년∼ 연세대학교 겸임교수 ▲2007년∼ 한민족통일포럼 이사장 ▲2008년10월∼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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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