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임시국회’ 쟁점 총정리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6.10 13: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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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안도 입맛대로 골라골라~

[일요시사=정치팀] 박근혜정권의 두 번째 임시국회가 돌아왔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해결해야 할 난제가 산적해 있지만 이번 6월 임시국회는 강도가 남다르다는 게 눈여겨볼 점이다. 정국을 들썩이게 했던 윤창중 스캔들과 진주의료원, 남양유업 사태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경제민주화 관련법안 등 앞으로 정국의 향방을 결정할 문제를 놓고 여야가 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일요시사>가 임시국회에서 다뤄질 쟁점들을 정리해봤다. 



지난 3일에 시작되고 다음달 2일까지 계속될 임시국회는 그야말로 ‘법안 대란’이다. 여야가 경쟁적으로 법안을 쏟아낸 탓이다. 민생법안 처리를 우선해야 한다는 국회 안팎의 목소리가 넘쳐나고 있지만, 임시국회는 이미 ‘정쟁의 장’으로 인식된 지 오래다. ‘과연 이번 임시국회에서 민생은 올라가고 정쟁은 내려갈지 한번 두고 보자’는 이가 적지 않다.

남양유업 사태로 인해 ‘갑을 관계’ 검토가 국회 논의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경제민주화 관련법안도 국회통과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작년 대선의 최대이슈였던 경제민주화 관련법안이 하나둘 통과함에 따라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공정위 전속 고발권 폐지, 가맹점 사업자 보호법 등의 법안 통과 역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발목 잡는 기업

지역사회 이목 집중

재계는 관련법안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면서도 내부인력을 총동원, 판세읽기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계열사 간 일감 몰아주기를 적극 규제하겠다는 내용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대해서는 불편한 심기를 보이고 있어 법안 통과에 난항이 예상된다. 그동안 계열사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받았던 제품의 상당부분을 계열사가 아닌 다른 기업으로 조달해야 하기 때문으로, 정상적인 계열사 간 거래에 관해서도 부담을 느낀 기업들이 과도한 추가부담을 지게 될 것이란 주장이다. 일감몰아주기법은 국회와 재계의 팽팽한 줄다리기로 한동안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이 중점 처리하겠다고 나선 법안은 그동안 논란이 돼왔던 창조경제법안을 포함해 110건 이상으로, 갑을관계 청산을 위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법 개정안의 내용은 새누리당의 개정안이 강도가 더 세다는 평이다. 민주당은 경제민주화와 관련된 34개 법안을 우선 처리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지난 4월 임시국회에서 보류됐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비롯해 CJ 비자금 사태로 새롭게 부각된 ‘금융정보분석원(FIU)법’ 등에 대해서는 여야 간 공감대가 상당부분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아직 법안이 발의되지는 않았지만 통상임금 문제를 둘러싼 공방은 이번 국회에서도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복잡한 현행 임금체계가 노사 간 갈등을 유발했다는 데에는 여야 모두 의견을 같이 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대법원 판례를 바탕으로 입법화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은 노사정협의 과정을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재계는 통상임금의 범위를 노동계가 원하는 수준으로 맞추는 것은 기업활동에 큰 부담이라는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경제민주화 관련법안 통과는 국회와 재계의 합의 수준에 달렸다. 현 정권에서 재계의 입김이 얼마나 강하게 불 것인지가 경제민주화 법안 통과의 관건으로, 향후 기업 정책의 ‘미리보기’가 된 셈이다.

?경제민주화 법안 재계와 줄다리기, 협의 수준이 관건
여야 진주의료원·북한인권법 대치, 4·3법안 합의 기대

경제민주화와 관련해서는 여야가 어느 정도의 접점을 찾은 것으로 보이지만, 양측이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는 사안도 있다.

난데없이 6월 임시국회의 변수로 떠오른 사안은 진주의료원 폐업 사건이다. 자칫하면 경제민주화법까지 틀어질 태세다.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는 합의점을 찾았으나 국정조사의 성격과 범위는 물론, 진주의료원 폐업 사태의 중심에 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국회 출석을 둘러싸고 여야가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이번 국정조사를 공공의료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에 초점을 맞춘 반면, 민주당은 진주의료원 사태의 본질에 집중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일단 지방자치단체 소관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홍 지사가 지난 2일 전격 폐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 이는 많지 않았다. 특히 ‘오세훈 학습효과’로 10월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악재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몹시 분주한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무상급식과 더불어 공공의료는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거센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으로서는 논의의 확장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국격 추락’을 이유로 아슬아슬하게 청문회를 피한 ‘윤창중 스캔들’도 임시국회의 ‘뜨거운 감자’였다. 민주당은 윤창중 스캔들 발생 직후 ‘윤창중 성추행 및 국격 추락 청문회’를 하겠다고 벼르고 있었다. 최병현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철저한 조사를 강조해왔던 터였다. 


하지만 미국 경찰 당국의 소환 여부나 시기가 아직 불투명하고, 국내 언론의 감시도 전에 비해 많이 무뎌진 상황에서 더 이상 청문회 추진은 무리라고 판단, 지난달 31일 여야는 윤창중 청문회 개최를 합의사항에서 제외했다. 그간의 원내수석부대표 협상에서 민주당이 윤창중 청문회를 줄기차게 요구했지만, 국격 문제로 접근하는 여당의 설득에 야당이 민생 우선 국회를 근거로 수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수년째 잠자고 있던 북한인권법에 대해서도 여야는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일단 새누리당은 북한인권법을 6월 임시국회의 중점법안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북한인권법 처리 전망은 어둡다. 북한인권법은 지난 2005년에 처음 발의돼, 17대 이후 계속 교착상태에 머물고 있다. 

새누리당은 “무조건적 퍼주기식 지원은 안 된다”며 북한 인권 개선과 대북 시민단체 지원에 초점을 맞췄다. 반면 민주당은 북한 인권문제를 생존적 차원에서 보고 인도적 지원에 무게를 두면서 양측 견해가 갈렸다.

국회 본회의 의결을 남겨둔 ‘4·3특별법 개정안’은 별 무리 없이 6월 중순쯤에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4·3특별법 개정안은 그간 4·3해결 과제 중 하나인 4·3국가추념일 지정을 부대의견으로 담았다는 점에서 추념일 지정에 대한 지역사회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국가가 4·3평화재단을 통해 희생자, 유족에게 생활지원금을 보조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도 작은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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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