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구멍 나는 ‘경찰교육’ 속사정

경찰견 훈련시키다 테이저건 가르친다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내년 신임 순경 대규모 채용을 앞두고 내부서 마찰이 일어나고 있다. 신임 순경 교육 기관인 중앙경찰학교의 교육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에 경찰인재개발원에 손을 뻗어봤지만, 내부에선 달갑지 않은 모양새다. 두 기관의 상이한 교육 과정과 현직 경찰들의 교육 공백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2026년부터 경찰인재개발원(이하 인재원)서 진행되던 현직 경찰 대상 교육 횟수가 대폭 감축될 예정이다. 경찰청이 중앙경찰학교(이하 중경)의 교육 인력을 보충하기 위해 인재원 교수 요원들을 신임 경찰교육에 투입시키는 방안에 따른 것이다.

공백 우려

최근 명예퇴직자와 휴직자의 증가로 인해 경찰 인력의 공백이 계속 늘어나면서, 중앙경찰학교의 수용 능력만으로는 이를 충분히 충원하기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결원은 매월 꾸준히 발생하지만, 중앙경찰학교 졸업생은 28주 단위로 한번에 임용되기 때문에, 임용 직후에는 인력이 충분해 보여도 시간이 갈수록 결원이 누적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경찰청은 중앙경찰학교 외의 교육기관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했고, 그 대안으로 현직 경찰 교육 기관인 인재원에 협조를 요청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인재원 내부에서는 전공과 무관한 과목 배정, 사전 협의 없는 일방 통보, 현직 경찰교육 기회의 공백 등을 이유로 마찰이 빚어졌다.


<일요시사>의 취재에 따르면 지난달, 경찰청으로부터 인재원 교수요원들에게 신임교육 집중 계획이 전달됐으며, 2026년 3월부터 시행 예정이라는 공문이 내려졌다. 해당 계획은 지난달 18일 본청 회의를 거쳐, 21일 공문으로 하달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정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신임 경찰교육이 시작되는 내년 3월부터 경감 진급자에게 필요한 기본교육을 제외한 대부분의 현직자 직무 교육 횟수가 축소된다는 점이다.

경찰교육은 통상 신임 교육과 재직자 교육으로 나뉘며, 인재원은 현직 경찰 대상의 직무·전문교육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신임 경찰교육으로 인해 경감 기본교육을 제외한 모든 현직 경찰교육이 50% 대폭 축소될 예정이다. 연간 10회 이상 실시되던 과정들이 절반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현직 경찰교육의 축소가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2026년 대폭 축소 예정
현직 교육 횟수 50% 축소

<일요시사>가 만난 인재원 관계자 A씨는 현직 경찰에게 제공되던 실무교육 기회가 박탈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그는 “결국 가장 큰 피해는 현장서 시민을 만나는 일선 경찰과 시민이 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찰교육의 질이 떨어지면 현장 대응력 또한 떨어질 것이고, 이는 시민들의 피해로 이어질 것을 예상한 것이다.

아울러, 3월 신임 교육 일정 전까지 현직자 직무·강사 양성 과정을 최대한 실시하라는 지침도 내려왔다. A씨는 “이는 사실상 교육을 하지 말라는 말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몰아서 교육을 진행하게 될 경우, 추후 일선에 나간 교육생 실무능력이 모두 저하될 수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게다가 인재원 교수들이 전문성이 없는 분야의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공문에는 ‘인재원 교수 중 중경 실무융합학과, 현장대응융합학과 강의와 유사한 성격의 강의를 수행하는 자는 내년 중경 신임 교육을 병행’이라는 내용이 포함돼있다.

중경 과목과 유사한 성격의 과목을 가르치는 인재원 교수들이 신임 교육을 병행한다는 내용이다.

여기까지보면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문제는 그 다음이다. ‘자신이 강의 중인 재직자 직무·강사 양성 과정과 유사한 강의가 없는 경우(경찰견 종합훈련센터 등) 테이저, 긴급차량 과정을 맡는 것에 대해 적극 검토’라는 내용이 쓰여있다. 

이는 외사나 정보, 인터폴 등 특정 분야의 전문가에게 체포술, 사격, 테이저건 사용법 등 물리력 중심의 과목이 배정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인재원 교수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와 무관한 과목을 맡게 될 현실에 처했다.

A씨는 “실무 수사 경험이 전무한 외사 교수에게 범죄사실 작성법을 강의하라고 하는 식”이라며 우려했다. 전문성에 기반한 배치가 아닌 단순 숫자 맞추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는 전문성에 기반하지 않은 교육은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견’ 센터 교수가 ‘테이저건’ 강의?
내부선 “사전 협의 없었다” 지적

교육 인력 충원 기관으로 인재원을 택한 것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경찰대학, 수사연수원 등 대체 가능한 교육기관이 있음에도 인재원을 택했다는 것이다.

A씨는 “중경 교육과 성격이 다른 인재원을 활용하는 점이 의문”이라면서 “초등학교 교사가 부족하다고 해서 고등학교 교사에게 초등학생을 가르치게 하는 꼴”이라고 비유했다. 성격이 다른 기관서 교육을 하게 된다면 경찰교육기관 간 기능 구분이 모호해짐을 우려하고 있는 셈이다.

경찰청은 중경의 수용 인원 한계와 교육 인력 부족을 이유로 인재원을 활용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과거 박근혜정부 당시 2만명 증원 때도 중경 내부 인력과 시설로 교육을 소화한 전례가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반박했다. 중경 자체 인력으로 소화한 적이 있음에도 인재원을 택한 이유가 불분명하다며 비판했다.

인재원 내부에서는 이 모든 정책이 사전 협의 없이 통보됐다는 점을 문제삼았다. A씨는 “이번 계획은 공문 하달 전에 어떠한 실질적 협의나 의견 수렴 과정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현재 인재원 교수들 사이서 내년에 일선 복귀 또는 사직을 검토하는 인원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하는 분위기다.

한편, 경찰청은 아직 이번 계획에 대한 공식적인 보도자료를 내지 않은 상태며, 향후 어떤 방식으로 교육 체계를 재편할지에 대해 명확한 설명은 내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내년 초부터 현직자 교육 감축이 본격 시행되면, 경찰 교육체계 전반의 혼란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A씨는 “이대로라면 경찰교육은 현장 실무와 동떨어진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정책은 시민 보호와 인권 존중, 현장 판단력 향상 등 다층적인 역량을 갖춘 경찰을 양성한다는 본래 취지에서 점점 멀어진다는 목소리와 함께, 교육 기회의 공백 외에도 인재원 교수요원의 역할과 전문성, 그리고 경찰교육의 본질을 전반적으로 흔들 수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확정 아냐”

경찰청 측은 아직 확정된 건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청 교육기획계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아직 정해진 건 아니다”라며 “중앙경찰학교는 수용 인원이 많지가 않아 다른 곳에서 교육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 횟수 감축 사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안에서 논의한 내용 중 하나”라며 “충원과 재직자 교육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고민 중”이라며 “다른 기관들도 검토 중이며, 협의 과정에 있다”고 설명했다.

<imsharp@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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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