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보면 흥행 보인다

아파트시장서 주차 공간이 단지의 경쟁력을 높이는 시대가 왔다. 자동차 등록 대수는 해마다 늘어나는 상황이지만, 주차 공간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서다. 주차 문제로 인한 차량 파손, 입주민 간의 폭행, 고성방가, 민사소송 등의 분쟁 이슈가 계속해서 발생하면서 주차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설계는 갈수록 중요해지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국내 자동차 누적등록대수는 총 2613만4000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말 대비 0.7%(18만5000대) 증가한 규모로, 인구 1.96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한 셈이다. 반면 주차 공간은 여전히 1990년대~2000년대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으로 정한 세대당 주차대수 기준은 아직도 1990년대에 멈춰 있다.

1.96명당 1대
법으론 1대만

현행 법상 최소 주차대수는 28년 전인 1996년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등 법으로 정해진 세대당 1대(세대당 전용면적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0.7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955만여대인 것을 감안하면 현재까지 자동차 등록대수가 약 2.7배 늘어났지만, 주차대수 기준은 전혀 변하지 않은 것이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에 따르면 현재까지 등록된 국내 입주단지 1만8683개의 가구당 주차 공간은 1.05대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때문에 주거환경 만족도서도 주차 문제는 주거환경의 만족도를 낮추는 요인으로 꼽힌다.

국토연구원 주거정책연구센터가 지난해 8월 발표한 주거인식 조사 자료에 따르면 주거환경 만족도를 가장 낮추는 요소로 ‘주차 공간’ 문제가 꼽혔다. 주차 공간에 대한 만족도는 2.55점에 불과해 주택면적(2.63점)은 물론 층간소음(2.69점)보다 심각했다.


업계 관계자는 “그나마 2020년 이후 승인을 받은 공동주택 단지는 가구당 주차대수가 1.22대로 조금 나은 편”이라며 “그러나 이 역시 최근 1가구당 2차량 시대가 본격화된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치여서 기준 늘리기를 하루빨리 고민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넉넉한 주차 공간 확보 
신축 분양 아파트 각광

이렇다 보니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는 ‘넉넉한 주차 공간’이 분양 흥행을 좌우하는 핵심 키워드로 자리매김했다. 건설사들은 입주민의 불편함을 줄이고자 100% 지하주차장 설계나 세대당 주차 공간을 넉넉하게 확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아파트를 짓고, 이를 홍보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보유 차량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주차 문제는 앞으로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주차의 불편함은 주거환경의 만족도를 낮추는 데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넉넉한 주차 공간 확보도 내 집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한 분양(예정) 단지.

▲평촌자이 퍼스니티= GS건설은 경기 안양시 동안구 비산3동 일원에 ‘평촌자이 퍼스니티’를 분양 중이다. 2개 단지로 지하 3층~지상 33층, 26개 동, 총 2737가구 규모다. 이 중 전용 53~109㎡ 570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주차장을 100% 지하화해 지상에 차량이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된다. 가구당 1.53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했다. 

남향 위주의 배치와 판상형 위주의 설계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유리난간 설계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전체 동에 필로티 구조 설계를 도입해 저층 세대의 사생활 보호와 안전성을 강화했으며, 실외기실에 자동 루버를 적용했다. 전 세대 세대창고가 제공되며, 주택형별로 넉넉한 수납공간이 마련된다.

스트레스
줄여준다


커뮤니티시설인 ‘클럽 자이안’에는 GDR이 적용된 골프연습장과 피트니스, 탁구장 등 다양한 운동시설이 들어선다. 교보문고 북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작은 도서관과 입주민회의실, 독서실, 임대형 스튜디오, 임대형 창고, 북카페, 키즈카페, 사우나, 코인세탁실, 게스트하우스 등이 조성된다.

카페테리아를 갖춘 스카이라운지도 마련된다. 시스템 에어컨 4대와 현관 3연동 수동 중문 등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발코니 무상 확장, 중도금 이자 후불제가 제공된다.

단지는 인근 종합운동장사거리에 월곶~판교선(2029년 개통 예정) 안양운동장역(가칭) 신설이 계획돼있다. 노선이 개통되면 경강선(판교~강릉)과의 연계 운행을 통해 수도권 동·남부 및 강원 지역으로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KTX 광명역과 연계돼 고속철도 접근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둔산 엘리프 더센트럴= 계룡건설산업은 대전 서구 괴정동 일원에 ‘둔산 엘리프 더센트럴’을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0개 동, 전용 84~145㎡, 총 86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의 주차 공간은 가구당 1.68대로 넉넉하게 마련돼있다.

최고급 호텔서 만날 수 있는 테크노짐 운동기구를 적용한 피트니스와 투룸형, 스튜디오형 파티룸이 갖춰진 게스트하우스, 산소 공급 프리미엄 독서실, 사우나, 공유오피스 등 고품격 커뮤니티 특화시설을 마련할 예정이다. 대전 아파트 최초로 식사 서비스도 제공한다. 

단지는 지역 최초로 KT의 최첨단 AICT(인공지능+정보통신) 기술을 다수 접목해 입주민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음성인식 AI 월패드를 도입해 음성만으로 온도, 가스, 환기, 단지 출입 관리 등을 제어할 수 있다. 방문자 확인, 엘리베이터 호출, 각종 생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스마트 원패스, 홈노크존, 얼굴인식 로비폰, 산소발생기, 미세먼지 신호등, 엘리베이터 비명 감지, 홈네트워크 보안, AI 자율주행 로봇인 순찰로봇, 청소로봇, 서빙로봇 등 차별화된 최첨단 시스템을 갖췄다. 지하 1층에는 각 세대별 계절용품 보관이 용이한 세대창고를 기본으로 적용했다. 

내집 선택
중요 요인

KT에스테이트는 정당계약을 맞아 수분양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와 ‘안심보장제’ 혜택을 조기에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통상적으로 아파트 정당계약 시 분양가의 10~20%에 해당하는 계약금을 지급해야 하지만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를 실시해 입주 시까지 추가 납부 금액 없이 1000만원으로 계약이 가능한 파격적인 금융 혜택을 제공해 수요자들의 초기 자금 부담을 대폭 줄였다. 

이에 따라 계약자들은 입주 시까지 주택 구입자금의 다양한 운용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더불어 향후 분양 조건이 변경될 경우 기존 계약자도 동일한 조건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도 시행한다.

▲더 팰리스트 데시앙= 태영건설은 대구 동구 신천동 일원에 ‘더 팰리스트 데시앙’을 공급한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8개 동, 아파트 418가구(전용 100~117㎡), 오피스텔 32실(전용 97·109㎡) 규모로 조성된다. 가구당 주차대수는 1.62대로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했다.

주택 평형은 대구서 희소성이 있는 중대형 타입으로 구성됐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100㎡ 70가구, 106㎡ 38가구, 109㎡ 38가구, 115㎡A 174가구, 115㎡B 17가구, 115㎡C 16가구, 117㎡A 48가구, 117㎡B 17가구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이 97㎡ 16실, 109㎡ 16실로 조성된다.


1990년대 세대당 기준 스톱
입주단지 평균 1.05대 그쳐

서울 강남권 고급 아파트서 볼 수 있는 커튼월룩 고급 마감 특화 설계를 적용한다. 세대창고도 마련돼있어 입주민들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커뮤니티시설은 가구당 5.1㎡(1.8평) 수준인 약 2485㎡(753평) 규모다. 사우나, 피트니스, 스크린골프 연습장, 작은도서관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게스트하우스, 코인세탁실, 카페테리아 등 시설도 만들 예정이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대형 타입으로 구성된다. 4베이 판상형 구조가 다수 적용돼 통풍 효율을 높였다. 충분한 동 간 거리를 확보해 개방감을 극대화할 방침이기도 하다.

▲순천 지에이그린웰 하이드원= 지에이건설이 전남 순천시 덕암동 일원에 ‘순천 지에이그린웰 하이드원’을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20층, 8개 동, 전용 59~112㎡, 총 47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가구당 1.52대의 주차공간과 3개 소의 진출입구(비상차량 출입구 포함)로 쾌적한 환경을 마련했다.

대형 드레스룸, 팬트리, 공용창고 등 넉넉한 수납공간(일부 세대)을 설계해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맞통풍 구조의 4베이 판상형 평면 및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남향 위주 배치로 주거 쾌적성을 극대화했다. 동 간 거리도 최대한 확보해 입주민들의 프라이버시까지 신경 썼다. 공원형 설계를 적용해 단지 중앙에는 다채로운 테마의 놀이터, 광장 등 자연을 가까이 누릴 수 있는 여유로운 휴게공간을 제공한다. 

단지 내에는 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입주민 라운지, 북카페, 악기연습실, 스터디룸, 카페테리아, 코인빨래방(반려동물 전용)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된다. 특화된 외관과 웅장한 문주, 풍부한 인프라 위에 펼쳐지는 탁 트인 도시 전망(일부 세대)으로 순천서 보기 드문 고품격 하이엔드 주거 생활이 실현될 전망이다.


1가구에
2차량씩

이마트, 홈플러스, 메가박스 등 쇼핑 문화시설을 비롯해 병원, 은행과 관공서가 인접해 원스톱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이수초, 이수중, 연향도서관, 연향동 학원가 등 아이들을 위한 양질의 교육환경도 갖췄다. 팔마종합운동장, 오천그린광장, 순천만 국가정원, 동천, 죽도봉공원으로 다채로운 여가 생활과 도심 속 그린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다.

순천역 역세권 입지로 KTX 및 SRT 쾌속 교통망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종합버스터미널과 동순천IC, 순천IC, 순천만IC 등도 가까워 여수, 광양 등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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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후보 교체? 김문수<br> “법적·정치적 책임 묻겠다”

대선후보 교체? 김문수
“법적·정치적 책임 묻겠다”

[일요시사 취재2팀] 김준혁 기자 = 국민의힘 지도부가 대선후보 교체를 강행한 데 대해 10일, 김문수 후보가 “불법적이고 부당한 후보 교체에 대한 법적·정치적 조치에 즉시 착수하겠다”며 강력히 대응을 예고했다. 김 후보는 이날 여의도 선거캠프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야밤에 정치 쿠데타가 벌어졌다. 대한민국 헌정사는 물론이고 전 세계 역사에도 없는 반민주적 일이 벌어졌다”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국민과 당원의 선택을 받아 정당하게 선출된 저 김문수의 대통령 후보 자격을 불법적으로 박탈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헌에 의하면 대통령후보는 전당대회 또는 그 수임 기구인 전국위원회서 선출하게 돼있는데 전국위원회가 개최되기도 전에 아무런 권한이 없는 비상대책위원회는 후보 교체를 결정해 버렸다. 이는 명백한 당헌 위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는 제가 후보로 선출되기 전부터 줄곧 한덕수 예비후보를 정해 놓고 저를 압박했다”며 “어젯밤 우리당의 민주주의는 죽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저는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투쟁을 계속 할 것”이라며 “우리가 피와 땀으로 지켜 온 자유민주주의의를 반드시 지키겠다. 국민 여러분, 저 김문수와 함께해달라”고 호소했다. 실제로 김 전 후보 측은 이날 중으로 서울남부지방법원에 대통령 후보자 취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김 후보가 시간 끌며 단일화를 무산시켰다”며 “당원들의 신의를 헌신짝같이 내팽개쳤다”고 주장했다. 권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이재명 독재를 저지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후보로 단일화해서 기호 2번 국민의힘 후보로 세워야 한다는 게 당원들의 명령이었다”며 “우리 당 지도부는 기호 2번 후보 단일화를 이루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다”고 반박했다. “김 후보께 단일화 약속을 지켜주실 것을 지속적으로 간곡히 요청드렸고 저를 밟고서라도 단일화를 이뤄주십사 부탁했다”는 권 비대위원장은 “하지만 결국 합의에 의한 단일화는 실패하고 말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너무나 안타깝고 가슴이 아프다. 단일화는 누구 한 사람, 특정 정파를 위한 정치적 선택이 아니다. 누구를 위해 미리 정해져 있던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비대위는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뼈아픈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며 “비대위는 모아진 총의와 당헌·당규에 따라 김 후보 자격을 취소하고 새롭게 후보를 세우기로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앞서 당 지도부는 이날 새벽 비대위와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를 열고 한 예비후보를 대선후보로 재선출하는 절차에 착수했다. 이날 오후 9시까지 진행되는 당원 투표를 거쳐 오는 11일 전국위원회 의결을 마치면 대선후보 교체가 이뤄질 예정이다. 일각에선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이 이뤄졌던 이번 국민의힘 지도부의 대선후보 교체를 두고 절차적 정당성 등의 다양한 뒷말이 나오고 있다. 치열한 경선 과정을 통해 최종 후보로 선출돼있는 공당의 후보를 두고, 당 지도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무소속의 예비후보와 단일화를 시도하려는 것 자체가 상식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후보 접수도 이날 새벽 3시부터 4시까지 단 한 시간만 받았던 점, 한 후보가 32개에 달하는 서류를 꼭두새벽에 접수했다는 점 등은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이양수 선관위원장은 이날 당 홈페이지를 통해 “당헌 74조 2항 및 대통령 후보자 선출 규정 제29조 등에 따라 한 후보가 당 대선후보로 등록했다”고 공고했다. 앞서 이 선관위원장은 김 후보의 선출을 취소한다는 공지와 후보자 등록 신청을 공고했다. 김 전 후보와 한 후보는 후보 단일화 문제로 극명한 입장 차이를 보여왔다. 지난 1차 회동에 이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모처서 가졌던 2차 긴급 회동서도 단일화 방식 등 룰에 대해 논의를 시도했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끝내 결렬됐다. 그러자 이날 권성동 원내대표는 “단일화 없이 승리는 없다”며 국회 원내대표실 앞에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권 원내대표는 “두 후보 간의 만남이 아무런 성과 없이 끝났다”며 “후보 등록이 11일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오늘(7일)은 선거 과정서 혼선을 최소화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가 불과 27일 남았다. 이제 남은 시간이 없다”며 “이재명 세력은 공직선거법상의 허위 사실 공표죄를 사실상 폐지하고 대법원장 탄핵까지 공언하면서 대한민국 헌정 질서의 마지막 숨통까지 끊어버리려고 한다. 반면 우리는 단일대오조차 꾸리지 못하고 있다”고 자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