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시장은 이미 과다경쟁에 빠져 있다. 커피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창업은 차별화된 전략 없이 쉽게 뛰어들었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커피전문점 창업 수요는 꺾이지 않고 있다. 경쟁서 생존할 수 있는 메뉴나 브랜드 콘셉트를 구축하면 성장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방증이다.
고객 가치뿐 아니라 창업자 수익성도 높인 브랜드가 주목받으면서 올해 유망 커피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고객 가치인 가격, 맛과 품질, 메뉴의 다양성, 점포 디자인이 차별화돼있고, 점포 수익성도 높인 ‘롤스커피’가 그 주인공이다.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을 2500원으로 하면서 테이크아웃 주문 시 모든 음료 가격을 1000원 할인해서 판매한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크로플, 샌드위치, 토스트 등 다양한 먹을거리도 있다.
빅사이즈
롤스커피 관계자는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1500원 하는 저가 커피 전문점은 매출은 높으나 마진율이 낮고, 점주나 아르바이트 직원이 단순 기계적인 반복 작업으로 노동력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며 “롤스커피는 그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메뉴의 차별화와 점포 디자인의 고급화로 고객 가치를 높이고, 점포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과 메뉴 다각화로 점주 만족도를 높인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고급화로 홀 고객에게는 빅사이즈 아메리카노를 2500원에 판매하지만, 테이크아웃 고객에게는 1500원에 판매하는 이중 가격 전략으로 ‘홀 반, 테이크아웃 반’ 매출로 점포의 수익성을 높인 것이다.
커피 전문점 창업 전문가들은 “롤스커피는 이미 포화가 된 커피 리테일 시장서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되고 있어 디테일한 분석을 통해 1대1 고객 맞춤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
가령 편안히 앉아서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은 스타벅스 등 고가 커피나,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3000원 대 커피 전문점보다 더 저렴한 2500원 커피 전문점을 선호할 수 있고, 게다가 커피 맛과 향은 고가 커피에 뒤지지 않고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가 있다면 충분히 고객을 점포로 견인할 수 있을 거라고 보는 것이다.
이처럼 롤스커피는 틈새시장을 잘 간파한 브랜드다. 문제는 과연 롤스커피가 이 같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느냐다. 롤스커피는 정통 아라비카 원두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블렌딩한다.
본사 로스팅 직영 공장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롤스커피는 기본 아메리카노와 카페라테, 카푸치노, 카페모카 등의 커피 메뉴, 그리고 보라고구마라떼, 에이드, 스무디, 프레쉬주스 등의 다양한 음료도 빅사이즈와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가성비와 가심비에 대한 고객 평가가 매우 높은 편이다.
합리적인 가격과 메뉴 다각화
디테일한 일대일 맞춤 서비스
롤스커피는 크로플, 샌드위치, 토스트 등 30여가지의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가 경쟁력을 갖췄다.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디저트와 간단한 먹거리로 식사를 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특색 있는 메뉴를 취급하는 먹거리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특히 ‘크로플이 맛있는 집’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데, 15가지 크로플 메뉴를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롤스커피 수원 권선점을 자주 찾는다는 김모씨는 “크로플 메뉴가 처음 씹을 땐 바삭한데, 속은 촉촉해서 부드럽고 크림도 흐물거리지 않고 쫀쫀하게 유지되니 더 달콤하고 맛이 좋았다. 특히 딸기, 망고, 바나나, 블루베리, 녹차 등 토핑 과일은 신선해서 갈 때마다 메뉴를 달리해서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샌드위치와 토스트 메뉴도 10여가지 갖추고 있다. 양도 많고 가격도 저렴해 커피 및 음료와 함께 간단히 식사로 즐기는 고객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롤스커피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간편 식사를 하는 수요층이 점점 두터워지고 있어서 인기 있는 핫한 메뉴 개발에 신경을 쓰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수시로 신 메뉴를 출시해 가맹점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회사의 역량을 쏟아 부을 것”이라고 말했다.
롤스커피 가맹본부는 모든 식재료를 본사 직영 공장서 기술력과 최첨단 위생공정으로 각 가맹점에 즉시 공급해주고, 점포에서는 주문 후 즉석으로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에 맛이 신선하고 고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통합제조물류 시스템으로 전국 1일 배송이 가능하고 본사의 유통마진을 최소로 해 점포의 마진율을 높인 것이 큰 장점이다.
이처럼 각 가맹점서 저렴하게 판매해도 적정한 마진율이 보장되는 것은 바로 본사의 직영 공장 및 직영 물류시스템이 완벽하게 구축돼있기 때문이다.
롤스커피 관계자는 “커피 및 음료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디저트 메뉴까지 맛과 가격경쟁력을 갖추자 고객 반응이 너무 좋은 것 같다”며 “가맹본부가 30년 역사의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어서 각 가맹점에 유리한 물류 공급 및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나가면서 점포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물류공급이 원활하기 때문에 창업 초보자도 며칠간 창업교육을 받으면 전혀 점포 운영에 문제가 없다.
저렴하게
롤스커피는 유럽풍의 고품격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도 돋보인다. 깔끔한 현대적인 감각도 살려 설계됐으며 고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감각적이면서 매력적인 공간 연출을 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최근 가맹 문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차별화된 디자인 콘셉트 때문이라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이같이 롤스커피는 품격 있는 공간서 저렴한 가격으로 커피와 간단한 디저트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층을 유인하고 있다. 메뉴의 다양화로 점포 매출을 끌어올려 점포 수익성을 높인 점이 창업 수요자를 견인하고 있어서 올해 커피 전문점 시장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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