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생명유지활동’ 정하눅

그리스 신화 속 인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로얄서 정하눅 작가의 개인전 ‘생명유지활동’을 준비했다. 정하눅은 이번 전시서 니체가 말하는 인간의 자기 극복 의지와 그로 인해 분류되는 삶에 대한 태도를 그리스 신화 속 인물의 형상과 미토스를 이용해 제시하고 있다. 

정하눅 작가는 이전 개인전인 ‘가르강튀아의 곡예사’에서 보여줬던 신화 속 인물의 이름으로 명명된 우주의 행성을 인간이 상상해낸 신의 외형과 실제 관찰을 통해 추출할 수 있는 행성의 색을 직관적으로 연결했던 방법론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면서 니체와 같은 철학자가 남긴 인간에 관한 개념을 주제로 이번 전시를 구성했다. 

곡예사

정하눅은 ‘가르강튀아의 곡예사’에서 자신을 뻔한 신화 이야기라는 외줄 위에서 창작이라는 곡예를 부려야 하는 곡예사로 지칭했다. 니체의 <차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등장하는 곡예사에서 따왔다. 

이번 전시 ‘생명유지활동’에서는 그 곡예사를 땅과 하늘 사이에 부유하며 존재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구름으로 스스로 대입해 작품의 주요 요소로 등장시켰다. 또 그리스 신화의 플루토, 포세이돈과 같이 잘 알려진 신의 형상을 내세웠다.

니체가 말하는 인간의 자기 극복 의지와 삶에 대한 태도를 제시하기 위해 신화를 통해 잘 알려진 그들의 성향과 스토리를 이용했다. 


실제로 본 적 없는 신화 속 신의 이미지를 인간이 구현하고 그걸 또 인간이 숭배하는, 믿으려는 의지의 활동은 종교적 행위로서 우리에게 이미 익숙하다. 정하눅은 그 신의 형상을 위대하고 무겁게 다루기보다 산발적으로 등장하는 세부적 요소와 함께 자유롭게 상황을 구성해 탈신화적 이미지로 재현했다. 

화면 안에는 공간 속 또 다른 공간을 형성해 다층적 정경이 형성된다. 이를테면 지상과 지하의 이미지, 낮과 밤이 동시에 공존하는 시공간의 다양성이 생경한 풍경으로 나타나는 식이다. 그 풍경은 행성서 추출된 색과 표면의 이미지로 표현돼 서로 다른 공간서 자유롭게 배열됐다. 

니체의 자기 극복 의지
인물의 형상과 미토스

요소로는 관조의 매체로 형상화돼 나타난 핑크 구름, 지상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달, 오두막과 같이 불안정한 현실을 반영하기도 하며 동시에 희망의 메시지로 서사를 중첩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서사는 작가만의 방법론으로 구축된다. 

나무틀 안 영속적 개념의 알루미늄 패널은 정하눅이 작업에 사용하는 모든 혼합 재료의 지지체다. 차가운 패널 위 캔버스 천, 그리고 가장 빨리 소멸하는 종잇조각과 같이 영속적이지 않은 것의 만남은 재료를 통해 시간의 낙차를 만든다. 

서로 다른 질료의 경합은 층위를 만들고 다채로운 매체 간의 관계성서 서로 상충하는 물성의 경합은 조형성을 가지면서 시공간적 차이를 구축해낸다. 화면 속 형형한 색이 뒤섞인 유화 물감의 역동적 마티에르는 정하눅의 회화적 제스처를 느끼게 한다.

사실적인 형상 사이에 까맣게 눌어붙거나 흘러내리고 있는 검정 래커 도료의 비정형 형상은 마치 동양의 먹의 농담이 연상된다. 직관적이고 동시에 추상적이며 평면 위에 묵직함을 더한다. 


정하눅은 실재하는 대상과 추상의 이미지를 한 화면에 공존시키면서 매개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이질적 재료를 결합하려고 시도한다. 동서양의 경계를 허물고 재료의 한계를 넘어 기존 회화적 형식을 벗어난 정하눅만의 새로운 회화성으로 탄생했다. 

구름

갤러리로얄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작품 속 다양한 이야기를 발견하면서 시·지각적, 시공간의 몰입을 도모하며 경험의 확장을 일으킬 것”이라며 “작가 자신을 땅과 하늘 사이에 부유하며 존재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구름에 대입했듯이 관람객 또한 개인의 삶과 연결해 현대사회서 저마다의 생명 유지 활동에 대해 자유롭게 사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jsjang@ilyosisa.co.kr>
 

[정하눅은?]

▲학력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회화전공 교수
독일 국립 드레스덴 조형예술대학교 마이스터 쉴러 졸업
독일 국립 드레스덴 조형예술대학교 디플롬 졸업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회화전공 졸업

▲개인전
‘가르강튀아의 곡예’ 두남재 아트센터(2022)
‘TEMPUS 리경 x 정하눅 2인전’ JN Gallery(2021)
‘Scape’ Onground Gallery 2(2018)
‘Breath’ Omo Art space(2017)
‘Duenne Luft’ Gallery Rundgaenger(2016)
‘Coexistence’ 갤러리 레스빠스71(2015)
‘Instant Landschaft’ KastenMeiers(2012)
‘Malerei’ Remex(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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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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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