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우리의 조형 미학은 획으로의 출발입니다. 그을 ‘획(劃)’ 자입니다. 물론 단색적 미니멀의 조형 양태로 말을 쓸 수 있겠지만 그 오랜 서예 동양화의 획은 우리의 중요한 미학적 근원입니다.”(임충섭)
갤러리현대가 임충섭 작가의 개인전 ‘획(劃)’을 준비했다. 2017년 ‘단색적 사고’와 2021년 ‘드로우잉, 사잇’에 이어 갤러리현대서 진행되는 3번째 개인전이다. 1973년 임충섭이 미국 뉴욕으로 이주한 뒤 독창적인 조형 언어를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한 1980년대 중반부터 2023년까지 40여년의 작업을 살피는 전시다.
어린 시절
갤러리현대는 서양의 현대미술과 동양의 서예 예술의 조형성 사이를 다각도로 실험하며 한국 미술계서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한 임충섭의 미적 성취에 대해 조명했다. 자유형 캔버스와 드로잉, 오브제, 고부조, 아상블라주, 영상과 결합한 키네틱 설치 등 40여점의 작품을 소개한다.
임충섭은 지난 40여년 동안 방대한 작업방식을 통해 한국과 미국, 자연과 문명, 과거와 현재, 여백과 채움, 평면과 입체, 추상과 구상 등 양자 사이에 다리를 놓는 작품세계를 펼쳐왔다. 농촌의 자연서 보낸 어린 시절과 일찍 세상을 떠난 어머니에 대한 향수는 그의 작품세계 전반에 걸쳐 주요한 핵심으로 작동했다.
수직의 고층 빌딩이 가득한 뉴욕서의 삶과 어린 시절 수평으로 펼쳐진 들판과 자연의 기억 사이서 임충섭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사잇’ 존재로 인식했다. 그러면서 사잇의 개념을 창작의 원동력이자 시각적 모티프로 삼았다.
사잇은 그의 작품세계를 함축하는 단어로, 두 장소나 대상 간의 거리나 공간을 의미하는 ‘사이’와 그것을 연결하는 ‘잇다’를 결합해 만들었다. 그의 작품은 양자의 양쪽을 동시에 이해하면서 그 사이 관계를 맺게 하는 촉매제이자 시각적 해학을 펼친 조형 행위의 결과물이다.
전시 제목인 ‘획(劃)’은 한지에 그어지는 서예의 획과 더불어 동양 철학의 기, 나아가 작가가 화면에 오일이나 아크릴릭 등 서양미술의 재료와 일상의 기억, 개별적 역사가 담긴 오브제를 얹는 행위 전반을 포괄한다. 임충섭은 자신만의 조형 미학의 핵심이자 근원까지 폭넓게 지시하고 있다.
동양 철학+서양미술
‘사잇’ 작품세계 관통
1층 전시장에 설치된 자유형 캔버스 작품 ‘수직선 상의 동양 문자’와 ‘하얀 한글’은 부족 마을의 입구를 지키는 토템처럼 관람객을 맞이한다. 미니멀하고 모던한 색상과 조형적인 특징을 띄는 두 작품에는 동양의 한자 언어와 한글의 초성이 담겨있다.
2층 층고가 높은 전시장에서는 자연과 문명의 조화로운 만남을 건축적으로 접근해 시각화한 키네틱 설치작업 ‘길쌈’을 만날 수 있다. 길쌈은 자연의 소재와 재료를 이용해 모던한 건축적 배치와 조형미를 통해 관람객을 압도한다.
자연과 여백을 통해 진리를 찾아가는 동양 철학적 접근과 서구 미술사적 관점서의 개념미술, 설치미술을 한 작품에 오롯이 차용했다.
2층 천장이 낮은 전시장에는 ‘무제 - 날개’ ‘무제’ ‘무제 - 1000와트’ 등의 작품이 놓였다. 작가 특유의 미색이 돋보이는 1990년대부터 2020년대까지의 조형적, 매체적 실험을 평면으로 담은 작품이다. 전시장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오브제는 20여년간 작가가 뉴욕의 길거리를 산책하며 발견한 것들이다.
모든 사물에 기억과 역사가 있다고 믿는 작가는 발견한 오브제를 채색하고 조각한 뒤 새롭게 나열해 새로운 서사를 만들었다.
지하 전시장에서는 임충섭의 시그니처로 알려져있는 고부조와 오브제 아상블라주 작업을 확인할 수 있다. 평면과 입체의 경계를 오가며 회화로도, 조각으로도 분류하기 어려운 작가 특유의 탈범주적 장르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어머니 향수
갤러리현대 관계자는 “임충섭의 개인전 ‘획(劃)’은 늘 어느 한쪽을 택하며 살아온 우리에게 한국과 미국, 자연과 문명, 과거와 현재 등 양자 사이에 놓인 화면을 선사하며 우리를 익숙한 듯 낯선 그 중간 사이의 세계로 초대한다”며 “그 사이의 세계는 우리에게 새로운 감각과 인식을 선물해줄 것”이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오는 21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임충섭은?]
▲충청북도 진천 출생
▲학력
BFA 서울대학교(1964)
브룩클린미술관 미술학교 수료(1973)
뉴욕 아트스튜던트리그 수료(1975)
MFA 뉴욕대학교 대학원(1993)
▲개인전
‘Stroke’ 신갤러리(2022)
‘드로우잉, 사잇’ 갤러리현대 두가헌(2021)
‘단색적 사고’ 갤러리현대(2017)
‘Void’ 코리아소사이어티갤러리(2015)
‘임충섭: 사잇 Between’ 우민아트센터(2014)
‘임충섭: 달, 그리고 월인천지’ 국립현대미술관(2012) 외 다수
▲수상
김세중 조각상(2010)
우경 문화재단 올해의 예술가상(1998)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