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먹이며 굽신굽신’ 백상예술대상 박은빈, 김갑수 비판 논란

‘매불쇼’서 “자기감정 무절제…감정이입 과했다”
업계 일각선 “격한 감정 몇 마디 재단으론 곤란”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지난 3일, 제59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서 배우 박은빈의 대상 수상을 두고 문화평론가 김갑수의 막말 논란에 대해 김씨가 직접 입장을 밝혔다.

김씨는 이날 <iMBC연예>를 통해 “나에 대한 비판이 많은 것은 상관없다”면서도 “다만 박은빈이 내 이야기의 소재가 된 것으로 우리 사회가 아직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서 너무 자기감정 절제의 미덕 없이 마구마구 토로하는 것은 성숙하지 못한 사회의 모습이라고 생각해왔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번 시상식의 경우 스피치의 내용이 없는 점, 개인을 향한 감사 인사만 반복된다는 부분”이라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때는 최소한의 감정 억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 감격한 것을 눈물로만 드러내는 것이 너무 일반화돼있다. 박은빈을 공격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 대상 수상자고 가장 드러난 인물이라 예시로 들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중의 연예인, 유명인을 향한 감정이입이 너무 강한 것 같다. 숭배에 가깝게 모든 면이 훌륭하다고 말하다가, 어쩌다 악인으로 꼽히면 모든 비난이 쏟아진다. 사람의 편차는 그렇게 큰 게 아니다”라며 “대중 연예인을 어느 정도 흥미로 바라봐줘야 하는데 감정이입이 너무 과했는데 그런 것에 대해 평소 느낀 것들을 이야기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말하지 못한 부분도 있다. 이제 한국의 연예산업은 세계인의 눈에 띄는 수준까지 올라왔다. 특히 이번 시상식은 전 세계에 생중계됐다”며 스피치 내용도 없고 주체하지 못해 눈물 흘리고, 코 훌쩍거리고, 꾸벅꾸벅 절하는 모습을 세계가 지켜본다는 점을 인식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스피치 내용 속에 개인적으로 감사한 사람을 향한 이름만 나열하는 건 곤란하다고 본다. 행사 다음날 전화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다만 수상소감을 말할 때는 활동영역에 대한 생각이 있을 거 아닌가. 사회적 발언도 가능하고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충분히 가능하지 않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1일, 김씨는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 ‘한낮의 매불 코너’에 출연해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대상 수상자인 박은빈을 두고 “하나만 쓴소리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대상을 받은 박은빈씨는 훌륭한 배우고 앞으로도 잘할 것”이라면서도 “근데 울고불고 코 흘리면서…. 시상식이 아니라 어떠한 경우에도 타인 앞에서 감정을 격발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훌륭한 배우기 때문에 아끼는 마음으로 얘기하는데 호명이 되니 테이블에서 무대에 나오기까지 30번 이상 절하면서 나온다. 모든 주위 사람에게”라며 “모든 시상자가 절을 정말 수없이 한다. 가볍게 한 번 인사 할 수 있지 않나. 과거엔 그러지 않았다. 언제부턴가 꾸벅꾸벅 (인사)하는 게 심화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모든 시상식서 ‘감사합니다’로 끝나는 건 이제 포기상태다. 거의 모든 수상자들이 나와 멘트에 80~90%가 ‘감사합니다’다. 진심은 개인적으로 표하면 안 될까? 그 사람이 개인적으로 감사한 건 알아서 할 일”이라고도 했다.

김씨는 “18살도 아니고 30살이나 먹었으면 송혜교씨에게 배워라”고 꼬집기도 했다.

진행자 최욱이 “오해 살까봐 그러는데 3주 전 방송 보시면 송혜교 지지할 때 (김씨는)박은빈을 가장 좋아하셨다”며 “만약 거기서 건방 떨면 기사가 막 쏟아진다. 겸손하지 못했다, 백상에 고춧가루 뿌렸다는 식으로 나온다”고 옹호했다.


이날 시상식서 박은빈은 눈물이 그렁그렁한 상태서도 “제가 세상이 달라지는 데 한몫하겠다는 그런 거창한 꿈은 없었지만 이 작품(<수상한 변호사 우영우>)을 하면서 적어도 이전보다 친절한 마음을 품게 할 수 있기를, 또 전보다 각자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들을 다름으로 인식하지 않고 다채로움으로 인식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연기했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그러면서 막바지에 “‘제 삶은 이상하고 별나지만 가치 있고 아름답습니다’였는데 나는 알아도 남들은 모르는, 또 남들은 알지만 나는 알지 못하는 그런 이상하고 별난 구석들을 영우가 가치 있고 아름답게 생각하라고 얘기해주는 것 같았다”고 말해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김씨의 이날 발언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막말 논란으로 번졌다.

해당 보도를 접한 누리꾼들은 ‘비평가로서 충분히 할만한 발언을 했다’ ‘평가가 도를 넘었다’며 찬반 의견으로 나뉘었는데 부정적 반응이 다수였다.

찬성 의견은 “김갑수 평론가가 매번 저런 논란을 많이 만들어낸다. 근데 그 ‘매불쇼’ 발언 전체를 듣고 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말이다 싶은 느낌이 든다” “김갑수씨가 기레기(기자+쓰레기)들에게 미운털 박힌 것이라고 본다. 김갑수로 검색해보면 다른 기사는 없고 저런 류의 발언만 항상 기사 양이 많은데 기사 보고 나서 유튜브서 실제 출저를 찾아보면 전체 발언 취지는 기사 방향과는 전혀 다른 경우가 더 많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반면 “평론가라는 직업은 본인은 뭐 하나도 하지 않고선 남이 만든 결과물을 보고 입만 나불대는… 일개 유튜버와 다를 바 없다고 본다” “김연아 모욕 발언으로 한탕 땡기더니…어그로 끌면 방송 여기저기서 불러주니 재미 들린 듯? 관종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수상 경험이 적은 배우가 감격해서 감정 컨트롤이 안 되는 것과 수상 경험 많은 배우랑 동일선에서 비교하다니…” 등의 비판 댓글이 줄을 이었다.

다만 전체적인 워딩으로 봤을 때 이날 김씨의 지적은 단순히 개인의 배우 박은빈에 대한 것은 아닌 것으로 읽힌다. 박은빈이 이날 울먹이면서 무대 단상까지 나오는 데 개인적 주변 인물들에 대한 반복된 수차례 감사 인사와 사회적 발언의 부재 등으로 요약된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김씨의 지적에 대해 선을 넘은 게 아니냐는 비판과 함께, 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그 순간만큼은 배우가 아닌, 한 인격체로써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현상이 아니겠느냐는 해석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관계자는 “사실 배우들이 큰 규모의 시상식에 수상 후보자로 노미네이트된다는 것부터가 영광인데, 시상식 당일에 쟁쟁한 선후배를 제치고 대상으로 호명된 배우의 감정을 몇 마디로 쉽게 재단해서는 곤란하다”며 “심지어 이날 박은빈은 또박또박 자신의 드라마 대사까지 인용하면서 수상소감을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김씨가 문화비평가라는 직업 특성상 특정 직업군에서만 보이는 시상식에 대한 아쉬웠던 점이나 고쳤으면 하는 점들을 예전부터 인식하고 있었던 것 같다”면서도 “하필 이번 박은빈의 대상 수상 과정에서 그런 지적이 나오면서 특정 연예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해당 유튜브 영상은 공개 4일 만에 500만뷰를 넘으며 여전히 화제를 모으고 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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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