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정의 존중과 두 기자의 무례함

전 남편을 왜 물어?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 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뜨겁다. 영화 <미나리>에서 보여준 연기력은 물론 수상 소감조차 훌륭했던 덕분이다. 위트와 유머가 깃들어있으면서 타인을 존중하는 삶의 태도가 묻어있는 소감이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좋은 자극이 된 듯하다. 윤여정과는 반대로 기념비적인 업적에 생채기를 내는 사람들도 보인다. 마치 흑과 백처럼 악과 선이 분명하다. 
 

어느 직종이든 인성이 좋은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앞에서도 뒤에서도 선한 사람이 있고, 사람들이 볼 때와 안 볼 때가 너무 다른 사람도 있다. 같은 직업군 중에는 이타적인 사람도 있고, 이기적인 사람도 있다. 

기레기+력

이는 기자 직종에도 적용된다.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기자들이 있는가 하면 “기자는 무엇이든 질문해도 된다”는 직업적 특성을 무기로 무례한 행동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도 모자라 매우 편향적이고 악의적인 기사도 보게 된다.

자신의 업무에 충실한 선한 기자들이 적지 않음에도, ‘기레기’라는 신조어에 적극적으로 반항하지 못하겠는 건, 악의적인 기사를 쓰는 기자가 득실하기 때문이다.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 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의 업적에 기쁨이 가시기도 전에 ‘기레기력’을 발휘한 사람들이 있다. 서양이 먼저 시작했고, 동양이 뒤따랐다.


윤여정이 여우 조연상을 받은 뒤 백스테이지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한 외국 기자는 이렇게 질문했다. “브래드 피트와 어떤 대화를 나눴고, 그에게서 무슨 냄새가 났나요?”

이는 의도가 뻔히 보이는 질문이다. 백인 우월주의가 기저에 깔려있다. 황인이라면 당연히 백인의 향기까지도 좋게 느낄 것이라는 전제를 놓고 던진 질문이다. 

윤여정은 “나는 냄새를 맡지 않았다. 나는 개가 아니다”라고 유려하게 받아쳤다.

그러면서 인종, 젠더, 성 정체성 등으로 사람을 구분하고 싶지 않다고도 했다. 또 “우리는 따뜻하고 같은 마음을 가진 평등한 사람입니다”라는 말로 품격의 차이를 드러냈다. 

비열한 질문에도 진심을 담아 소신을 전달한 윤여정이 자랑스럽지만, 동양인의 수상을 아니꼽게 바라본 기자에 대한 불편함은 쉽게 가시지 않는다. 해당 매체도 그 질문이 부끄러웠는지 유튜브 영상에서 질문 장면을 삭제했다. 

이에 질세라, 한국 기자도 매우 무례한 짓을 저질렀다. 윤여정의 가수였던 전 남편에게 전화를 걸어 윤여정의 수상에 대한 소감을 묻고 이를 기사화한 것. 

윤여정이 이슈인 현 상황에 숟가락을 올려보고자 전화기를 돌려본 노력은 가상하다 볼 수도 있으나, 그 방식이 너무 게으르고 치졸하다.


과연 한국 영화사에 남을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긴 주인공의 인생을 망칠 뻔했고, 오랫동안 남남으로 살아온 전 남편의 의견이 필요한 것일까.

엄청난 자산가로 알려진 전 남편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신의 경제력을 활용해 젊고 예쁜 여인을 만나고자 하는 모습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바 있다. 과거 자신의 잘못에 대해 깊은 반성이나 사과는 없었다. 

동서양 막론한 두 기자의 무례함
“벌레만도 못한 존재”라는 비난도

윤여정의 수많은 어록 중 하나가 “돈이 필요할 때 가장 좋은 연기가 나온다”이다. 두 아들을 키우기 위해 드라마와 방송은 물론, 쉰 살이 넘은 나이에 노출이 있는 작품도 마다하지 않았다.

이혼 후 한국으로 돌아온 그는 열심히 일하면 안 되는 상황에 놓여있었다. 두 아들을 키우기에는 경제적으로 너무 열악했기 때문이다. <화녀>와 <충녀>를 통해 한국 영화계의 신성이었던 윤여정의 배우 서열은 단역까지 내려갔다. 봉준호·박찬욱 감독의 스승으로 평가되는 김기영 감독의 페르조나였던 그가 대사 몇 줄도 안 되는 인물을 연기해야만 했다. 

김수현, 인정옥, 노희경 등 당시 유명 작가의 도움과 13년의 공백을 무색게 하는 특별한 연기력 덕에 연기자로서 재도약할 수 있었지만, 그 과정까진 매우 힘겨웠었다고 한다. 오죽하면 “너무 힘들게 살았는지, 젊었을 때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할 정도이니 그 고생의 강도는 짐작하기 어렵다.

임상수 감독의 <바람난 가족>이 노출이 많은 작품이라 출연하고 싶지 않았지만, 집 수리비를 메우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출연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현재 윤여정의 대표작으로 불리는 등 결과적으로 그 선택이 유의미하게 작용했지만, 돈이 없어 원치 않은 작품을 선택해야 했던 배우의 심경을 어찌 헤아릴 수 있을까.

혼인 중에 다른 여인을 만나다 이혼한 것도 모자라, 헤어진 사람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 조차지지 않았던 ‘배드 파더’(Bad Father)의 발언이 이 순간에 꼭 필요했을까. 

윤여정에 대한 존중은 없이, 오롯이 기사를 쓰기 위한 상품으로밖에 보지 않은 기자의 노골적인 태도가 엿보인다.

묻는 사람도 문제지만, 그 질문에 냉큼 자신의 의견을 얹는 사람의 수준도 비상식적이다. “바람 피운 사람에 대한 통쾌한 복수”라느니, “외도를 하지 않아서 고맙다”라는 말은 정신병적 나르스시즘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

그를 두고 “해로운 벌레만도 못한 존재”라는 혹자의 가혹한 표현에 오히려 동의하는 의견이 많다는 건 그 기사가 얼마나 악의적인지를 드러내는 방증이다.


두 존재와는 달리 윤여정은 여우 조연상을 받은 뒤 글렌 클로스를 언급하면서, 상을 받지 못한 배우들을 위로했다. “배우들은 경쟁의 대상이 아니며, 우리 모두 각 영화의 수상자”라고 했다.

이를 들은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아이 러브 허”(I Love her)라고 말한 건 타인을 존중하는 윤여정의 인간적인 태도가 전달돼서다.

나르스시즘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는 윤여정은 전 세계가 우러러보고 있고, 그와 반대편에 선 두 기자는 비난을 받고 있다.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지, 답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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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