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일상의 풍경’ 이현우

순간을 잡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LG유플러스 갤러리C가 이현우 작가의 개인전 ‘Catch the Moments’전을 개최했다. 이현우는 무심코 지나치고 아무렇지도 않게 마주하는 일상의 순간과 풍경을 회화라는 조형 언어로 표현해왔다. 

이현우는 작업실과 집을 오가며 마주하는 풍경에서 느끼는 온도와 질감을 기억해 캔버스 면을 채운다. 단순한 평면으로 보이는 작업에는 이현우가 관찰한 실제 장소의 깊은 표면을 다지기 위해 쌓아낸 수천번의 붓질이 녹아 있다. 

화면 속 장면

켜켜이 쌓인 물감은 이현우가 마주한 공기, 색과 모양, 감정 등을 이야기한다. 그는 의도적으로 삭제한 캔버스 너머의 공간을 통해 우리가 일상에서 흘려보내는 찰나의 소중함을 역설적으로 환기시킨다. 

이현우는 “낯선 현실 속에서 대상의 모습을 멀리서 조망하던 태도에서 조금 더 가까이, 그것의 피부를 보듯 다가가고자 했다”며 “지금 발을 딛고 있는 길바닥, 옆을 지나며 스치는 벽면 등은 내 신체가 닿고 있는 얼굴을 마주하는 면들”이라고 설명했다. 

온도와 질감 캔버스에
수천 번의 붓질로 쌓아


그러면서 “벽과 보도블록의 규칙적인 패턴과 그 위로 그려지는 그림자는 반복적인 리듬을 만드는 동시에 자유분방한 드로잉을 그린다”며 “네모난 화면으로 들어온 장면은 잘려 나간 풍경을 상상하게 만든다. 창과 문, 현수막과 같이 가려진 저 너머의 궁금증으로 능동적 바라보기의 문제를 삼았던 태도의 연장선”이라고 덧붙였다. 

최나욱 미술비평가는 “이현우의 그림에는 ‘폴리’(형태만 있는 구조물)가 등장한다. 도시 내 풍경을 그린 것 같지만 내러티브가 소거된 화면 안에서 우리는 어떤 기능이나 의미를 상상할 수 없다”며 “이현우는 구조물을 굳이 화면으로 옮기려 하지 않고 직접 일상에서 발견하는 오브제를 재현하는 식으로 폴리를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캔버스라는 공간에 맞춰 구도와 구성을 변형하고 때로는 색감과 형태 또한 편집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상에서 발견한 특별함
찰나의 소중함 환기시켜

이어 “직접 현실에서 가져온 오브제는 희미한 지표성만 가진 채로 화면에 등장한다. 어떤 실재를 가리키고는 있지만 희화화되는 과정을 통해 인덱스적 성질에는 개의치 않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일상을 오가며 봐왔을 대상이며 기능이 확실하게 존재하는 오브제다. 일상적으로 도외시하는 조형물을 순수하게 바라보고 재구성하는 이현우의 미학이 새로워 보이는 이유”라면서 “모든 게 ‘이미지로 돼가는’ 마당에 일부러 ‘이미지 같은 회화’를 그리는 모습이 자못 역설적”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현우는 이미지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이미지를 만드는 가장 느린 방법을 선택했다”고 덧붙였다.  


잘려 나간 풍경

이현우는 “일상의 순간에서 특별함을 발견하고 차분히 그림으로 옮김으로써 그림과 관람자를 마주보게 하며 본다는 것과 보여지는 것, 일상과 특별함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주연 더 트리티니 갤러리 큐레이터는 “너무나 일상적이라 스쳐 지나가게 되는 소중한 순간을 Catch the Moments전을 통해 되짚어보길 바란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4월28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이현우는?]

▲학력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 졸업(2019)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사 졸업(2016)

▲개인전

‘Catch the Moments’ 갤러리C(2023)
‘Flint’ 이목화랑(2022)
‘PIC.K’ FAS(2021)
‘한낮의 데시벨’ 이목화랑(2020)
‘<오후 서너 시, 벽과 벽 사이>’ 누크갤러리(2019)
‘doors’ GOP project space(2018)
‘솔직한 회화’ 유아트스페이스(2018)
‘낯:가림’ 예술공간 서:로(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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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