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 던지는’ 윤핵관 장제원의 이중행보

떴다 하면 아수라장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뒤에서 힘을 보태겠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여러 차례 반복해온 말이다. 그러나 어쩐지 완전히 물러났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당권주자들보다 목소리가 크더니 또다시 당내에 친윤과 비윤의 분란이라는 폭탄을 던졌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나경원 전 의원을 향해 연일 강공 모드를 펼쳤었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보다 더욱 높은 수위다. 장 의원의 목소리가 커지고 나서부터 친윤(친 윤석열)과 비윤(비 윤석열)의 대립 구도가 한층 더 심화된 양상이다. 그러나 아들인 래퍼 노엘이 지하실 발언으로 사고를 치자 갑자기 잠시 침묵을 택했다. 

교통정리?

그는 과거부터 친윤이 아니라고 분류되는 인물들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최근에는 나 전 의원을 1순위 타깃으로 정했다. 친윤이 아니라며 비윤 프레임을 씌우고, 배신자, 제2의 유승민, 위선적 태도라는 말로 맹공을 가했다.

나 전 의원 공격에 거의 총대를 멘 것과 다름없다. 반윤 프레임으로 당심을 한층 더 끌어모으면서, 친윤이 아니라고 공식화한 셈이다. 정치에 잔뼈가 굵은 나 전 의원도 지지 않았다. 

그는 “2016년의 악몽이 떠오른다. 우리 당이 이대로 가면 안 된다”며 장 의원을 비롯한 친윤 의원들을 ‘제2의 진박 감별사’로 규정해버렸다. 진박 감별사 논란은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친박(친 박근혜)계와 비박(비 박근혜)계 사이에서 불거졌던 당내 불화다.


해당 논란이 지속되면서 당의 지지도가 폭락한 데 이어 총선 패배까지로 이어졌다. 

장 의원이 이렇게까지 나 전 의원을 공격하는 이유는 당권 도전에 나선 김기현 의원의 지지율이 좀처럼 오르지 않자, 불안감에 휩싸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김 의원과 장 의원의 동맹인 ‘김장 연대’가 좀처럼 힘이 받지 않자, 김 의원은 김장철이 지났다며 슬며시 장 의원을 배제하는 분위기다.

당내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장 의원에게 직접 자중을 요청하자, 장 의원이 불쾌했다는 말도 나온다. 

정치권에선 장 의원이 나 전 의원을 공격하자 김 의원에게도 부담감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김 의원은 나 전 의원을 공격하지는 않고 있다.

이는 자신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것으로 읽힌다. 최근 당 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는 김 의원이 나 전 의원을 역전했지만, 여전히 상황은 좋지 않다. 김 의원이 전대서 패할 경우, 장 의원은 그 일등공신(?)이 될 수도 있는데 정치인으로서의 이미지 타격은 불가피해 보인다. 

불안한 김 의원은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나 전 의원이 책임있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사실상 나 전 의원에게 불출마를 종용하는 취지의 발언으로 읽힌다. 결국 나 전 의원은 지난 25일, 직접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아 “당 화합을 위해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당 안팎의 공격 및 불출마 압박에 대한 불만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나 전 의원의 발언과 함께 장 의원의 여러 발언은 이준석계가 들고 일어나는 계기가 됐다.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인물들은 나 전 의원의 출마를 적극적으로 권유했던 바 있다.


툭하면 당 내부에 분란 폭탄 투척
조용히 사라졌다 다시 논란 속으로

장 의원은 본래 앙숙이었던 이준석계와 나 전 의원의 공공의 적으로 인식된 모양새다. 사실상 임시 동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과거에도 장 의원은 당내 분란의 원인으로 지목됐던 바 있다. 지난 대선 기간에는 이 전 대표와 강력한 대립각을 세우며 내홍을 불러일으켰다.

이 전 대표는 장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까지 방문해 강력한 경고를 날리기도 했다. 장 의원은 분명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중 으뜸으로 불리는 인사다. 실제로 대선 승리 후 대통령 당선인 인선 중 가장 빠르게 윤 대통령의 선택을 받았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장 의원의 입지가 줄어든 계기가 됐다. 대통령실 인사 대부분에 장 의원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장 의원은 2선으로 물러나 조용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자신이 한 말을 표면적으로만 지키고 있는 셈이다. 오히려 뒤에서 던지는 말이 오히려 파급력이 더 크다. 당권주자들 역시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리스크를 인식하고 있는 듯 슬며시 거리를 두고 있다. 

나 전 의원 역시 반윤핵관, 친윤 프레임을 하면 오히려 자신에게 도움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장 의원에 대한 공격 시 당내 비윤, 반윤 세력을 뭉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 의원이 나 전 의원에게 반윤 프레임을 덧씌우는 데 성공했지만 문제는 그 이후다. 당내서 윤핵관 리스크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와서다. 친윤 VS 비윤의 지리한 내홍은 윤 대통령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쳤다. 

늘 그렇듯 장 의원의 침묵 기간은 별로 길지 않았다. 이번 복귀는 전당대회 날짜가 거의 확정된 순간에 돌아왔다. 국민의힘이 다시 혼란에 빠지기 시작된 시점도 이와 비슷하다. 

장 의원이 침묵을 지키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다고 분석된다. 지지율이 낮았던 김 의원이 나 전 의원의 불출마 이후 지지율에서 선두권을 달리는 등 어느 정도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또 자신의 침묵이 오히려 득이 됨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모양새다. 

비윤계는 장 의원의 등장만으로도 세력이 뭉치는 효과가 생긴다. 장기간 침묵을 지키던 이 전 대표 역시 장 의원 및 친윤 그룹에 “이번 전당대회는 어느 인사를 사무총장으로 밀어 공천 파동을 일으키고 싶어 하는 사람을 심판하는 선거”라며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던지기도 했다. 

그는 “전당대회에 나올 용기는 없지만 오만, 협잡으로 정치를 망가뜨리려는 사무총장 호소인을 심판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 입장에서는 당내 친윤 그룹의 입지가 흔들릴 수 있는 만큼 장 의원을 쉽게 쳐낼 수도 없는 노릇이다.


X맨?

한 정치권 관계자는 “(장 의원은)직접 나서지도 못하면서 당내 혼란만 가져왔다. 2선으로 물러나도 금방 돌아오지만 이내 곧 분란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침묵을 지키다가 잠잠해지면 돌아오는데, 물러날 뜻을 내비쳤으면 확실하게 물러나 있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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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