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최정아갤러리에서 멜로디 박의 개인전 ‘Swimming Pool in the Corner’ 전시를 준비했다. 멜로디 박은 화가이기 이전에 빵과 케이크를 굽는 베이커로 일한 독특한 경력의 소유자다.
멜로디 박의 회화는 구조적이면서도 평평함을 감지할 수 있는 거대한 형태에 색을 입힌 풍경을 연상케 한다. 바닷가 근처에 있는 수영장의 구조와 형태, 하늘의 수평적인 방향과 맞닿아 있는 옥상 수영장 등 인공적이고 자연적인 색이 중첩되는 절묘한 순간의 풍경에서 회화적 감각을 직관적으로 발견하는 식이다.
해체
이 같은 감각은 기억에 담아뒀던 심상을 연상하기 위한 발색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부터 시작된다. 멜로디 박은 상상할 수 있는 회화적 풍경을 담기 위해 서로 다른 속성의 재료를 조합해 완전히 새로운 요리를 탄생시키거나, 발효시키기 위한 반죽의 과정을 거친다.
화학적이면서 물리적인 재료의 입자 실험을 통해 색을 제조하고 특정 도구와 신체가 개입된 움직임과 유사하다.
최정아갤러리 관계자는 “멜로디박의 작업실 풍경을 보면 그의 회화적 태도가 ‘분자요리학’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설명했다. 그의 작업실에는 화학자나 요리 연구가의 연구실처럼 물감 튜브보다 고체와 분말 물감이 즐비해 있다.
또 다양한 실험을 위해 붓 외에 낯선 형태의 그리기 도구와 색의 질감을 테스트한 정방형 캔버스가 사방을 둘러싸고 있다.
발색부터 시작
다른 재료 조합
유화, 목탄, 오일 바, 오일 파스텔, 왁스, 연필, 분말 입자 등을 이용해 재료의 근본적인 특성에 맞는 기법적인 표현을 살리고자 했다. 멜로디 박은 질감과 색을 연결하는 감각을 회화를 통해 발현하려 했다.
멜로디 박이 페인팅을 완성하는 과정은 음식의 질감과 조직, 그리고 요리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새로운 맛과 질감을 개발하는 태도로 접근하는 분자요리학과 매우 유사하다. 마치 최근의 페인팅에서 지각할 수 있는 색의 질감, 형태, 화면 구성은 안료, 배경과 같은 모든 물질에서 분자라는 아주 작은 파편이 모여 구현되는 것과 같다.
작품 ‘햇살의 웅덩이(A Pool of Sunlight)’ ‘핑-퐁-핑-퐁(Ping-Pong-Ping-Pong)’ 등은 독특하게도 형태 간 크기와 거리, 색채와 움직임 등 시각적 속성에 의도적으로 어떤 왜곡을 가하는 것과 색을 중심으로 화면에서 발생하는 안과 밖 등 색과 모양이 두 개의 상태 또는 하나의 관점에서 관철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분자의 파편 모여 구현
하나의 관점에서 관철
특히 동글동글한 작은 크기의 스펀지를 막대기에 연결해, 화장하듯이 혹은 무언가를 조심스럽게 지워내듯이 톡톡 두드려 그리는 것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색을 캔버스 아래로 흡수시키려는 동시에 표면 위에 안착시키거나 드로잉하듯이 가늘고 옅게 그려내는 등 기초적인 태도를 구사한다.
해체와 재조합을 통한 추상 회화의 해석은 식재료를 갈아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내는 특정 분자요리를 상상하게끔 한다. 페인팅에서 가장 기초적인 것, 즉 재료의 물성을 탐구하고 화학적 변화에 주목하는 게 멜로디 박 회화의 본질이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는 물감의 농도와 질감을 탐구하는 안료에서 출발한다. 이 과정에서 그는 자연에서 유추할 수 있는 본연의 색을 모색하는 것과 도구를 통한 그리기 태도에 주목한다.
재조합
최정아갤러리 관계자는 “멜로디 박은 디지털 이미지에 의존하는 동시대성을 지양하고 기억과 경험의 감각에 기대 그로부터 상상할 수 있는 체화된 감각의 본능을 화면에 담으려 한다”며 “회화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기초적인 언어에 몰두하려 하며, 그가 갖고 있던 독특한 경력을 통해 신체에 각인된 행위의 맥락을 회화 형식에 대입한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오는 20일까지.
[멜로디 박은?]
▲학력
Glasgow school of art Fine art(Drawing) 석사(2017)
Kingston University Fine art 학사(2016)
▲개인전
‘Swimming pool in the corner’ 최정아갤러리(2022)
‘Dianthus pink lemonade’ 최정아갤러리(2021)
‘Bismuth vanadate yellow’ H contemporary Galley(2021)
‘Melody of soft biscuits’ 무무재(2019)
‘지나간 자리에 남은 것’ H contemporary Galley(2018)
‘melody’ 최정아갤러리(2018)
‘You are in my dream, Drawing White space’ 글라스고(2017)
‘I want to feel fresh, Tsuru Lim’ 런던(2015)
▲수상
Best-Emerging Artists 2019(2019)
Summer Exhibition Royal academy 영국왕립미술원(2017)
da Vinci residency emerging painter award(2016)
한국 안데르센상 미술 부분 우수상(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