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집중력과 헌신” 방민아가 앞둔 전환의 시점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걸그룹 걸스데이가 데뷔를 한 시점, 메인보컬인 민아는 노래를 부르기에 앞서 몸을 흔들어댔다. 고개와 몸을 뒤로 젖히고 사정없이 몸을 흔드는 춤은 일명 ‘고등어춤’이다. 어리고 예쁜 걸그룹 멤버가 소화하기엔 다소 과격한 춤을 온갖 예능프로그램에서 마구 췄다. 목적은 걸스데이라는 이름을 알리기 위함이었다. 

멤버 전원이 오랜 시간 촬영을 함께 하고도 원샷을 받은 게 ‘고등어춤’ 뿐인 적도 많았다. 지금과 달리 입담이 그리 좋지 않았던 탓이다. 민아 뿐 아니라 소진, 혜리, 유라 모두 웃고 있는 리액션이 대부분이었다. 관심을 받지 못해도 꾸준히 예능의 문을 두드려야만 했다. 이름을 되도록 널리 알리기에 마땅한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스타가 되기까지 사연 없는 사람 없다지만, 걸스데이가 걸어온 여정은 험난하기 그지없었다. 데뷔 전부터 기대를 한 몸에 받고 무대에 서는 대형 기획사 걸그룹과 달리 중소 기획사가 발굴한 걸스데이가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1위를 차지하기까지는 무려 1000일이 넘었다. 데뷔 초 망가지는 역할을 홀로 책임진 민아의 희생이 없었다면, 지금의 걸스데이가 가능했을까 싶다.

타인에게 예쁘게만 보이고 싶었던 어린 나이였음에도, 이름을 알리고자 스스로를 희생했던 과거를 돌이켜보면 괜히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눈시울을 붉힌 적도 많았다. ‘그 춤을 추지 않았더라면’이라며 밀려오는 자괴감과 적지 않게 다퉜기 때문이지 않을까.

어찌 됐든 인기 걸그룹으로 성장한 걸스데이는 각자의 길을 도모했다. 생명이 짧은 걸그룹 활동을 멈추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흐름은 이제 아이돌의 생리에 가깝다. 공교롭게도 네 명 모두 예능과 연기 모두 도전 중이다. 그 사이 소속사는 나뉘었다.

걸스데이 때부터 천천히 연기의 문을 두드렸던 그는 걸그룹을 벗은 후 온전한 이름을 걸고 연기자로 나섰다. 영화 <홀리>로 첫 연기에 도전한 후 MBN <뱀파이어 아이돌>, 웹드라마 <최고의 미래>, MBC <달콤살벌 패밀리>, 영화 <아빠를 빌려드립니다>까지 필모그래피를 쌓아갔다. 


아이돌 출신 연기자에 대한 대중의 색안경이 강했던 시기에 도전했음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연기라는 평가를 받았다. 조금만 연기가 어색해도 강한 질타를 받았던 당시를 감안하면 재능이 있다는 걸 인정받은 셈이다. 

연기자로서 제대로 인정받은 건 2016년 SBS <미녀 공심이>를 통해서다. 앞선 SBS 주말드라마가 영 힘을 못 쓰고 있기도 했고, 연기적으로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던 터라 민아의 성공을 기원하는 팬들조차도 우려가 컸다. 

뚜껑을 연 <미녀 공심이>는 팬들의 우려를 기우로 되돌렸다. 단 3회 만에 10% 시청률을 기록했고, 방민아의 톡톡 튀는 연기력도 수준 이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시청률은 꾸준히 상승하며 종반에는 15%까지 넘겼다. 

<미녀 공심이>로 2016년 SBS 연기대상에서 우수연기상을 받고 웃고 울며 소감을 전하는 장면은 귀여우면서도 뭉클하게 다가온다. 익숙한 무대가 아닌, 낯선 현장에서 자신의 몫을 해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땀과 눈물을 쏟았을지 전달되기 때문이다. 

이후에도 꾸준히 연기하던 방민아는 일취월장한 실력을 발휘한다. 특히 단편영화 <좋은 말>에서 그가 보이는 절제된 연기가 눈에 띈다. 이른바 되바라진 후배와 하루 동안 출장을 다녀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인 이 영화에서 민아는 주위의 시선을 의식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미라를 연기한다. 

선배인 자신을 무시하는 후배를 참다 참다 결국 폭발하면서 직장을 잃는 과정의 이 영화에서 그는 현실에서 볼 법한 직장인을 구현한다. 상큼하고 발랄한 이미지 대신 차분한 역할을 매우 훌륭히 그려낸다. 현실성을 바탕으로 감정선을 교묘히 타는 미라를 보고 있자면, 그의 연기력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단번에 느껴진다. 

그런 방민아가 앞으로 한 달 사이로 두 편의 작품을 공개한다. MBC 토요드라마 <이벤트를 확인하세요>(이하 <이벤트>)와 영화 <최선의 삶>이다. 이제 겨우 27세, 풋풋한 연애 스토리를 담는 <이벤트>는 기존 이미지를 활용한 작품으로 보이지만 <최선의 삶>은 이제껏 본 적 없는 우울감을 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명 소설 원작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최선의 삶>에서 민아는 친구들로부터 무시당하다 못해 폭력을 당하는 고등학생 강이를 분한다. 그리 내세울 것 없는 부모에게서 자라나다 못해 학교에서조차 홀로 갇히게 되는 상황이지만, 악조건을 툴툴 털어내고 무엇이 더 올바르게 사는 것인지 고민한 뒤 묵묵히 제 갈 길을 가는 인물이다. 

시인 임솔아 작가가 집필한 <최선의 삶>은 제14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 수상작이다. ‘체급이 다른 소설’이라 불릴 정도로 문학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고, MBC <같이 펀딩>에서 아이유가 가장 사랑하는 소설이라고 밝혀 더 유명세를 탔다.

걸스데이가 낳은 최고의 ‘탱커’로 동료뿐 아니라, 예능프로그램 모든 MC의 먹잇감이었던 민아는 언제나 미소로 대응하며 밝은 에너지를 내비쳐왔다. 하지만 이번 작품에서만큼은 그간 보이지 않은 어두운 내면을 드러낼 전망이다. 

9월 개봉 예정인 <최선의 삶>은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 KTH상, CGK&삼양XEEN상 2관왕에 오르고 제46회 서울독립영화제 새로운 선택상을 수상했으며, 제9회 무주산골영화제와 제23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도 초청됐다. 

그런 가운데 제20회 뉴욕 아시아 영화제는 방민아에게 국제 라이징 스타상을 수여했다. 영화제 측은 “<최선의 삶>의 방민아 연기는 최고의 배우들만이 소유하고 있는 집중력과 헌신을 보여줬다”며 “스크린 안에서 결코 쉽게 찾아보기 힘든, 막강한 존재감을 선사한다”고 평했다.

“지나간 사춘기 시절의 가슴 아픈 경험을 이렇게까지 잘 파고들었던 여배우가 있을까”라는 영화제 측의 심사평은 새로운 걸출한 배우의 탄생을 예고하는 것 같아 설렘이 감돈다. 

이러한 평가는 “더 열심히 하라고 주시는 상인 줄 알고 노력하겠다”는 다소 뻔한 수상소감을 실로 지켜내기 위해 5년 동안 쉼 없이 스스로를 갈고 닦은 흔적일 것이고, 어디서든 희생을 마다하지 않은 그가 온전히 연기에만 집중하자 나타난 결과일 테다. 

한국에서는 아직 조용한 사이, 방민아는 세계가 주목하는 연기자로 부상하고 있다. 4부작인 <이벤트>가 종영하고 <최선의 삶>이 개봉하는 9월이 되면, 최선을 다해 살아온 그의 삶에 커다란 이벤트가 나타나지 않을까. 연기자로서 위상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면서 ‘아이돌 출신’이라는 진부한 수식어를 걷어내고, 명실상부한 배우로 평가받을 것으로도 조심스레 짐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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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