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박수복 화백은 자연 속에 파묻혀 살고 있다. 그림을 시작하고 20여년 만에 세계적인 작가로 성장한 그는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관람객들을 위해 서울로 나왔다.
지난 5월 박수복 화백의 작품 2점이 글로벌 이베이 미술품 디지털 전시관에 작품 2점을 입점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 마켓 이베이는 세계 각지의 문화를 성장시키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최고 미술품을 경매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자연 속으로
한국인의 작품이 사이트에 등록된 것은 박 화백이 네 번째로, 2017년 고 배동신 화백의 1호 작품이 17억원에 낙찰된 지 2년 만이다. 이베이는 박 화백의 작품 2점을 8억7000만원에 선정 등록했다. ‘신몽유도원도’(3억2000만원), ‘가이아의 신화’(5억5000만원) 등이다.
이와 동시에 그는 세계 최초로 유럽 전통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퍼해밍액션퍼포먼스를 펼치며 세계 예술인들의 찬사를 받았다. 퍼해밍액션퍼포먼스는 영감을 통한 순간적이고 빠른 스케치로, 음악과 함께 작품을 감상하는 예술적 행위를 뜻한다.
박 화백은 이베이 경매 선정에 대해 “너무 감사하다. 제줄라라는 유럽의 옥션 회사에 아시아 최초로 등록됐지만 당시 작품을 팔진 못했다. 그런데 이번에 이베이를 통해 작품이 선정되면서 ‘온라인 시장이 이렇게도 형성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 있는 혜화아트센터서 박 화백의 ‘이베이 글로벌 경매 선정 기념 특별초대전’을 준비했다. 특별전은 박 화백의 화업 과정을 총 4부로 나눠 구성했다. 1부 10년의 수행·마음수련, 2부 SBS <화첩기행>을 통한 대중과의 만남, 3부 퍼해밍액션아티즘과 클래식, 4부 새로운 도전·이베이 글로벌 경매 등이다.
5월 이베이서 작품 8억7000만원
퍼해밍액션퍼포먼스로 찬사 받아
그는 도록을 준비하는 과정서 자연을 벗삼아 작업하는 작품의 진행 방향을 제시한 계기와 점, 선, 면의 아름다움과 자유로움을 표현하고자 했다.
박 화백은 “산에서 수행하면서 그린 초기 작품부터 이베이 경매 선정에 이르기까지 제 평생의 작품세계를 공개함으로써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전시를 준비하게 됐다”고 전했다.
1∼4부의 전시는 박 화백의 작품을 시간 순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그는 “라이선스를 받고 대학에 들어가 강의하는 삶이 옳은지, 아니면 붓에 대한 운필, 예술성에 대한 모티브 등 나와의 싸움으로부터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이 옳은지를 두고 고민하다가 산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10년 동안 수행자처럼 작품 활동에 매진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박 화백은 충남 서산시 지곡면에 위치한 해인미술관 관장으로 있으면서 자연에 파묻혀 살고 있다.
그는 “도시에 있는 작가들이 자연으로 와야 한다. 자연서 얻는 모티브는 결국 자기 자신이다. 자신을 모르고 뭔가 행위를 한다는 것은 거짓말이고 순수성이 없는 것”이라며 “이 땅은 나의 조상이고 나의 모든 것이고 앞으로의 나다. 자연만큼 훌륭한 아버지, 어머니는 없다”고 예찬했다.
자연 속으로 들어간 지 10여년이 지나고 SBS <화첩기행>이라는 프로그램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이외에도 OBS, KBS, TBC, JTV, CJB, JIBS, TV조선, 중국 CCTV 등 여러 매체서 활약했다. 박 화백은 방송서 수행·수련을 통해 확립한 자신의 정체성을 일반 시민, 시청자들과 공유했다.
이후 이베이서 작품이 경매 선정되면서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했다. 박 화백은 이베이 경매 선정을 통해 활동을 이어나갈 새로운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제 그의 목표는 ‘100억원대 작품을 만드는 작가’로 한 단계 발전했다. 저평가돼있는 한국 미술을 세계 시장으로 진입시키겠다는 포부다.
4부로 나눠 작품 세계 조명
“아시아 예술인 지원하고파”
그는 “OECD 국가들 사이서 국내 작품들은 너무 낮게 평가받고 있다. 한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적인 의미서 100억원대 가치의 작품을 그리는 작가가 나와야 한다. 선배들을 보고 배울 후배들을 위해서도 마찬가지다. 세계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샘플, 모범적인 사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0여년간 자연 속에서 수행과 수련을 거듭한 그는 예술가의 길이 얼마나 힘들고 고된지 피부로 느끼고 있었다. 작품을 생산하는 예술가들이 생활고에 못 이겨 붓을 꺾는 현실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했다.
실제 한국 미술시장에는 한 해에만 수천명씩 졸업생들이 쏟아진다. 하지만 작품 활동만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은 극소수다. 박 화백의 표현을 빌리자면 졸업생의 99.9%가 학원이나 학교서 일하는 이론가가 된다. 영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작품과 치열하게 싸우는 그런 예술가가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철저한 노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붓과의 싸움을 벌여야 성숙해질 수 있다. 끈기와 도전이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작가들이 그러지 못한다. 중간에 붓을 꺾어 버리거나 생활이라는 환경의 지배를 받고 있다. 내면의 실력을 기르면 시민들이 먼저 좋은 작품을 알아본다”고 당부했다.
그와 동시에 후배들을 위해서라도 자신이 길을 닦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세계 시장을 계속 두드려 작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으로 기금을 만들어 후배들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NGO를 만들어 아시아의 예술가들이 생계 걱정 없이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후배들 위해
한편 이번 특별초대전은 박 화백의 8호, 10호 작품을 100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클 것으로 보인다. 박 화백의 작품을 소장하고자 했던 갤러리들에 특히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전시는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