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소울아트스페이스 제제-최영욱

야자수를 든 어린아이와 달항아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미술계가 침체기에 빠졌다. 오프라인서 작품을 통해 관람객과 만났던 작가들은 전시 일정이 무기한 연기되는 상황과 직면했다. 최근 한창 웅크리고 있던 미술계가 최근 조금씩 기지개를 펴고 있다. 
 

▲ 최영욱 | Karma 20199-3|2019|Mixed media on canvas|165x150cm

부산 해운대구 소재 갤러리 소울아트스페이스서 두 작가의 개인전을 준비했다. 제제 작가의 ‘INTO THE NATURE- 자연 속으로’와 최영욱 작가의 ‘Reflection- 성찰’. 두 전시는 오는 25일까지 관람객들과 만난다. 

자연 속으로

제제의 INTO THE NATURE- 자연 속으로 전시는 제1전시실서 감상할 수 있다. 제제는 2018년 신진작가 지원전 ‘Rest In Peace’에 이어 2019년 ‘물질주의 가치’ 등 소울아트스페이스서 꾸준히 개인전을 열었다. 이번 개인전은 그의 작품 세계가 어떻게 변화해왔고 발전했는지를 지켜볼 수 있는 자리다. 제제는 조각 외에도 평면 회화와 대형작품 등을 관람객들에게 소개한다.

Nature는 일반적으로 자연을 의미하지만 인위적이지 않은 본성 그대로를 간직한 아이의 특성을 암시하기도 한다. 영화 <칠드런 오브 맨(Children of Man)>은 더 이상 아이가 태어나지 않아 인류가 종말에 이르는 내용이다. 아이들은 작고 힘없는 대상이지만 어느 시대에나 희망의 아이콘으로 존재해왔다. 

미술작품서 아이를 전면에 내세우는 일이 흔치 않았다. 서양에선 성모상을 통해 모자 관계 속에서, 한국화에선 단원 김홍도의 ‘서당’이나 ‘씨름’서 볼 수 있듯 마을이나 가족공동체의 일부로 등장했다.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조명받기 시작한 것은 근대 이후다.  


제제는 2017년 어린아이를 단독으로 형상화한 조각을 처음 발표했다. 이를 매개로 자신의 생각과 현대적 관점을 반영한 작업을 이어가는 중이다. 어린 조카에게 영감을 얻었다. 

아이들은 희망의 아이콘
독립적인 주체로 조각해

어린아이가 어른의 세계를 동경하듯 시간이 흘러 무의식 깊은 기억 속으로 사라져버린 순수한 세계를 접한 어른은 낯섦과 경이를 느낀다. 백지처럼 편견 없는 상태서 세상의 상황을 유연하게 흡수하고, 때론 예측불허의 반응을 보이는 어린아이를 통해 받는 감동은 여느 예술작품이 주는 것보다 클 수 있다. 

제제의 조각은 볼수록 다른 느낌을 준다. 첫 눈에는 귀여운 느낌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혈색 없이 굳게 다문 입술, 무표정한 얼굴에 어떤 특정 동작을 취하고 있지도 않다. 일반적으로 아이 캐릭터가 큰 눈으로 감정을 드러내는 데 반해 그의 작품 속 아이는 눈이 크게 묘사돼있지도 않다. 또 아이들은 대부분 오드아이다. 

피부는 주로 블랙이나 화이트, 옷이나 머리카락은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데, 표면을 긁어낸 질감을 그대로 남겨뒀다. 단단한 표면 위에 그린 낙서와 드로잉은 시대와 환경에 영향을 받고 살아가는 현대인들 내면에 부유하는 가치충돌을 즉흥적으로 나타낸 부분이다. 
 

▲ 제 제 _ eye in the sky _ 2020 _ Acrylic on F.R.P. _ 27x28x73cm

전시 제목과 걸맞게 이번 전시에 등장하는 인물들 곁에는 야자수와 같은 열대식물들이 함께 자리한다. 높은 온도서 자라 키가 크고 여러 진귀한 잎과 꽃모양을 이루는 열대식물처럼 제제의 나뭇잎은 초록을 기본으로 다채로운 색을 더하고 기형적 형태를 표현했다. 

순수한 아이의 형상에 텍스트나 드로잉으로 강한 메시지를 전했듯, 신작서도 대립적 요소를 배치했다. 스틸로 나무를 표현해 산업화된 사회와 자연을 대비시키고, 숲의 존재를 긍정적으로 인식해 가까이 두면서도 두려운 대상으로 여기는 인간의 모순적 모습을 형상화했다. 


제제는 이번 전시에 여성만 등장시켰다. 그는 “아이를 낳고 자식을 키우는 모성이 마치 자연이 우리에게 행하는 희생과 닮아 있다고 느꼈다”고 전했다. 이어 “지키고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서의 자연은 신비하고 위대한 존재지만 고도의 산업화와 경제개발에 밀려나는 현실을 생각하면 잔혹함과 격렬함이 떠오른다”고 말했다. 

입시학원 운영하다 훌쩍
뉴욕 미술관에서 매료돼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거칠지만 인위적이지 않은 자유로움을 가진 자연과 아이의 공통된 특성처럼 어른들의 무의식 속 잠재된 순수함을 새롭게 발견하는 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제2, 3 전시실에는 최영욱의 전시 Reflection- 성찰이 준비돼있다. 100호 이상 대작을 중심으로 15점 내외의 작품들로 구성됐다. 

한국은 서방과 아시아가 만나는 접점에 자리한 지리적 위치, 남북으로 갈려 있는 정치적 상황 등으로 인해 내재된 갈등이 많은 나라다. 강한 열방의 다툼 속에 살아온 우리 선조들은 달항아리처럼 소박하고 평화로운 삶을 끊임없이 염원했다. 

최영욱은 “사회적 역할을 고심하면서 강렬한 메시지를 담는 작품보다 달항아리가 주는 미감과 같이 있는 듯 없는 듯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하고 위로가 되는 작품을 그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 최영욱|Karma 20199-2 |2019|Mixed media on canvas |165x150cm

그는 유명 미대 합격생을 다수 배출한 입시학원을 운영하다가 전업 작가가 되겠다고 결심한 후 150개의 캔버스를 챙겨 돌연 미국으로 떠났다. 그를 매료시킨 것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한국관에 전시된 달항아리. 표면의 작은 흠과 변형된 색, 비정형의 형태를 지닌 존재는 최영욱을 강하게 끌어 당겼다. 그는 “푸근하고 소박하면서도 기품이 있는 게 속으로 내공을 감추고 있는 듯했다”고 전했다. 

성찰

달항아리는 조선시대 후기에 만들어진 백자대호의 또 다른 이름이다.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따로 만들어 붙인 부정형의 곡선이 여러 감식가와 애호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소박하면서도 당당한 기품은 작가가 추구하는 인생 철학과 닮아있다.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최형욱이) 대학 때부터 좋아한 흰 색, 그의 아내와 함께 인사동서 구입한 작은 달항아리 한 점, 뉴욕서 새롭게 만난 달항아리, 한국서 아버지가 사온 달항아리를 보고 자란 빌 게이츠와의 만남 등 계산되지 않은 우연성, 새로운 인연이 그의 작품 카르마를 풍성하게 만들고 있다”며 “이번 전시는 삶의 위로와 성찰, 화해와 명상을 제안하는 시간을 선사할 것”이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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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