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마음의 흐름’ 남화연

무용가 최승희, 2020년 다시 태어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아트선재센터서 오는 24일부터 남화연 작가의 개인전 마음의 흐름을 선보인다. 코로나19 여파로 전시가 연기된 끝에 관람객들과 만나게 됐다. <일요시사>가 남화연의 작품세계를 조명했다.
 

남화연은 안무적 접근을 통해 신체 안으로 시간이 관통할 때 발생하는 영향에 주목하고 이를 가시적 형태로 구현하는 방식을 고민해왔다. 남화연의 작업은 노래나 신문을 통해 건진 이야기로부터 출발한다. 주어진 공간서 시간과 움직임을 고려해 배치와 동선, 영상과 퍼포먼스, 사운드를 구성하는 방식은 무용가의 안무를 떠올리게 한다.

무용가의 춤

남화연은 2012년부터 무용가 최승희에 주목, 이를 둘러싼 불완전한 아카이브를 수집하며 작업의 기반으로 삼았다. 최승희는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16세에 일본으로 건너가 현대무용가 이시이 바쿠를 사사하고 승무의 대가인 한성준에게 전통무용을 배웠다.

일본을 비롯해 미국과 프랑스, 스위스 등지서 다수의 공연을 하며 명성을 얻은 최승희의 춤과 행보는 당시 조선과 일본,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구 사이에 선 예술가의 주체성에 대한 고민과 시대적 갈등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최승희의 기록은 많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그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한쪽에서는 한국의 전통무용과 동양무용을 고루 익히고 근대 한국무용의 근간을 만든 이로 평가한다. 반면 일각에선 친일 행적, 해방 후 남편 안막과 함께 월북해 활동한 경위 등으로 복합적이고 문제적인 인물로 본다.


남화연은 역사의 시간이 관통한 신체라는 측면서 최승희의 삶에 주목했다. 2012년 페스티벌 봄에서 최승희를 중심으로 한 극장 퍼포먼스인 이태리의 정원을 선보였다. 2014년에는 아르코 예술자료원서 마음의 흐름을 전시했고, 2019년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에서는 영상 반도의 무희와 설치로 구현된 이태리의 정원을 소개한 바 있다.

노래나 이야기부터 출발해
안무 과정과 닮은 작업방식

이번 개인전은 남화연이 오랜 시간에 걸쳐 최승희를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의 방식대로 풀어온 아카이브의 여정을 정리한 전시다. 새로운 영상작업 6점을 비롯한 다양한 설치, 아카이브 자료, 퍼포먼스 등으로 구성됐다.

관람객들은 남화연이 그동안 모은 최승희에 대한 자료, 이 자료 속 정지된 이미지 사이에 부재하는 시간과 움직임에 개입한 다양한 작업을 감상할 수 있다. 작업 과정의 아카이브도 함께 선보인다.

2014년 남화연은 최승희의 안무 마음의 흐름과 관련해 남아있는 사진 2장과 당시 공연에 대한 평론가의 짧은 글을 참고해 무용의 동선을 상상한 6점의 드로잉과 사운드, 포스터로 구성한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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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에 선보이는 마음의 흐름은 기존 작업과 달리 조명을 이용한 빛과 사운드를 포함하는 설치로 그 규모와 형태를 바꿔 전시장 2층에 놓였다. 조명은 마치 춤을 추듯, 파도가 일렁이듯 위치를 뒤바꿔 바닥 설치물을 비추며 움직임을 표현한다.

맞은편에 설치된 4채널의 영상작업 사물보다 큰은 교차하는 북해의 풍경과 사실주의 화가 쿠르베가 그린 바다에 대한 이야기, 일본인 친구가 적어 보낸 바다 일지와 함께 최승희에 대한 짧은 이야기를 다룬다. 전시장 2층에 설치된 작업들은 모두 신작으로 구성됐다.


3층에는 아카이브 행위를 남화연 관점으로 풀어낸 다양한 작업들이 놓인다. 입구에는 최승희 독무로 선보인 최초의 모던댄스 세레나데’(1927)에 대한 사진 자료들과 기록을 접할 수 있으며 남아있는 사진 속 포즈와 포즈 사이를 엮은 2020년 버전 세레나데가 관람객을 반긴다.

2012년부터 최승희 궤적 좇아
과거의 자료 재해석한 작품 소개

로댕의 키스’(1882)에 영감을 받아 만든 춤으로 알려져 있는 습작’(1935)은 두 명의 공연자를 통해 새롭게 풀이한 퍼포먼스 영상과 점토로 형상화한 작업이 2020년 버전으로 다시 태어났다.

칠석의 밤: 아카이브의 제목은 동아시아 지역에 널리 퍼져 있는 칠월칠석 설화를 기반으로 한 작업이면서 일본군을 위한 위문공연으로 선보였다는 이유로 친일논란을 불러일으킨 공연 칠석의 밤’(1941)서 가져왔다. 영상은 에헤라 노아라와 세레나데의 작업 과정을 복기하며 남긴 메모와 드로잉, 퍼포먼스 기록들로 구성됐다.
 

풍랑을 뚫고는 최승희가 월북 후 1958년 만든 무용교본 <조선민족기본무용>이 재일교포 사회로 전해진 뒤 일본서 전승된 조선춤의 기반이 된 배경을 토대로 한다. 남화연은 영상서 재일동포 무용교사 이경희를 인터뷰하고 그녀의 춤 장면을 영상에 포함해 최승희 작품이 국가의 경계를 넘어 이동하는 궤적을 좇는다.

에헤라 노아라는 라이브 퍼포먼스가 담긴 자료다. 본래 에헤라 노아라는 최승희가 남자처럼 갓과 도포를 갖추고 춤을 추는 해학적인 작품이다. 최승희가 일본에서 처음 춘 조선무용이자 일본 무용계서 각광받은 계기가 된 작품이기도 하다.

작가의 작품

김해주 아트선재센터 부관장은 두 사람이 그림자 모양으로 서로 어우러지고 또 떨어졌다가 다시 어우러지는 그림과 같은 듀엣이라는 최승희의 안무 마음의 흐름에 대한 기록 한 구절을 언급하면서 “마음의 흐름에 대한 오래 전 기록은 전시를 통한 남화연과 최승희 두 사람의 만남과 공명의 시간에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이어 서로 마주했다가 다시 거리를 두는 이 안무처럼 서로 다른 두 사람, 다른 시간대와 그 역사, 실제와 픽션 사이서 출현한 것들이 두 층으로 나뉜 전시장 사이에서 궤도를 그리는 장면을 관람객들이 목격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시는 5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남화연은?]

1979년생 서울

개인전


‘Abdominal Routes’ 덴마크 쿤스트할 오르후스(2019)
임진가와시청각(2017)
시간의 기술아르코 미술관(2015)

그룹전

역사를 몸으로 쓰다국립현대미술관(2017)
유명한 무명’ (2016)
모든 세계의 미래 All the World’s Future’ 베니스 비엔날레(2015)
‘Nouvelle Vague-Memorial Park’
팔레드 도쿄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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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