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소상공인 '불매운동' 뭇매 맞는 사연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07.23 10:5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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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도 다 하는데 왜 우리만 갖고 그래!

[일요시사=김민석 기자] 롯데가 제품불매운동이라는 직격탄을 맞았다. 올 초부터 국내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가 유통업계의 핫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불매운동이 장기화 될 조짐이 보여 롯데그룹의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대형유통사와 중·소상공인 사이의 충돌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많고 많은 유통사 중에서 왜 하필 타깃은 롯데 하나일까?

지난 16일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과 유권자시민행동은 스크린골프업, 유흥음식업, 단란주점업, 노래방업 등 80여 개 업종의 소상공인 단체와 함께 롯데그룹 제품과 롯데그룹 유통사를 대상으로 무기한 불매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단체들은 롯데빅마켓, 롯데슈퍼,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롯데그룹 계열의 유통업체를 이용하지 않기로 발표한데 이어 유흥음식점, 단란주점, 외식업 점주들을 동원해 롯데그룹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아사히주류, 롯데리아도 함께 불매운동 대상으로 정했다.

'롯데' 수단방법 안가려

또한 이들 단체는 파장을 키우기 위해 구체적인 롯데 제품을 명시하기도 했는데 처음처럼, 스카치블루, 아사히맥주, 아이시스, 펩시콜라, 칠성사이다, 실론티, 2%, 옥수수수염차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말 체인스토어협회에 자영업자와의 상생을 촉구하는 3가지 요구사항을 담은 공문을 발송했지만 협회 측에서 수용하지 않아 유통부문 업계 1위이자 골목상권 장악의 핵심인 롯데그룹을 보이콧하기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이들 단체가 체인스토어협회에 요구한 사항은 ▲대형가맹점 카드수수료율을 상한선인 2.7%까지 인상하고 ▲카드거래 고정비용을 리베이트로 취하는 불공정거래를 중단하며 ▲대형마트 자율 휴무를 실시하라는 내용이다.

롯데는 식품, 유통, 관광, 중화학, 건설, 기계, 금융, 정보통신 등에 걸쳐 광범위한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거대 재벌그룹 중 하나이다. 그 중에서 유통부문 계열사로는 롯데백화점, 롯데면세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상사, 롯데아사히주류 등이 있는데 지난 6월 창고형 할인점인 롯데빅마켓을 새로이 개점했다. 이미 영국계 창고형 할인점인 홈플러스와 미국계인 코스트코, 이마트 등이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롯데빅마켓이 가세하면서 대형할인점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게 된 중소도매업자들은 창고형 할인점의 저가 공세에 생존권이 위협받게 되었다면서 롯데그룹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과 점포 수 확대를 즉각 비판하고 나선 바 있다. 


한편 롯데슈퍼는 꼼수를 동원하여 법에 명시 된 SSM 의무휴업을 지키지 않고 휴일영업을 계속 추진하여 비판을 받아왔다. 농수산물 매출 비중이 51%가 넘으면 휴일영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인위적으로 매출비중을 조정한 것이다. 롯데의 꼼수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롯데슈퍼와 롯데마트는 대·중·소기업 상생법에 의해 점포수를 늘리는 것이 불가능해지자 아예 프렌차이즈 방식으로 점포수를 늘려 2009년 이후 61개의 가맹점을 추가로 확보했다. 더 나아가 롯데빅마켓 개점까지 이어져 큰 파장이 일었다.

이런 행태는 다른 경쟁업체의 불만까지 불러왔다. 유통업계 내에서도 "롯데가 자사 이익을 좇아 빤히 보이는 꼼수를 쓰고, 도를 넘어서는 통에 유통업계 전체가 도매금으로 비판받고 있는 것 아니냐"라는 성토가 나올 정도다. SSM 점포수에서 압도적인 1위(431)를 차지하고 있는 롯데가 자사이익을 위해 홈플러스(319개)와 이마트(100개)보다 더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홈플러스와 이마트 등 다른 대형 유통기업들도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유독 롯데그룹이 불매운동이라는 뭇매를 맞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롯데가 1위 유통기업임에도 사회적 책임을 방기한 채 자사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골목상권 잠식 선봉장 롯데, 도 넘은 자영업 영역 침범
롯데의 경영전략은 '주력아이콘 베껴서 가격 후려치기'

하지만 롯데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롯데그룹의 한 관계자는 "이번 불매운동에 참여한 단체들은 체인스토어협회 측에 요구해왔던 사안들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자 유통업체 중 1등 기업인 롯데를 대상으로 삼은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이번에 제기된 문제들은 대형유통업체 모두에 해당하므로 개별 기업이 입장을 밝힐 사안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롯데는 식음료 업계 내에서 베끼기로도 유명하다. 경쟁사 및 중소업체가 주력제품을 개발하면 비슷하게 베낀 후 막강한 유통망과 자금력으로 가격을 후려쳐 독과점에 이른 사례가 한두 건이 아니다. 오죽하면 베껴서 후려치기가 롯데의 경영전략이란 지적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이는 신제품 개발을 등한시하게 만들고 시장 질서를 깨뜨리게 되어 경쟁업체는 물론 소비자에게도 손해를 끼치게 된다. 군소업체들은 "아무리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주력 아이콘을 만들어도 대기업의 '베끼기 상술'과 '저가 물량공세' 때문에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제과, 롯데햄우유 등 롯데 계열 식음료업체들이 최근 3~4년 사이에 출시한 모방제품은 무려 30가지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선발제품을 아예 시장에서 몰아내고 1위 자리를 빼앗은 제품들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이번에는 할인점 상표디자인과 내부인테리어까지 베끼고 나섰다. 바로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롯데빅마켓 1호점은 할인점 코스트코와 판박이인데 Vic마켓이라고 적힌 외부간판의 디자인은 흰색 바탕에 붉은색으로 흡사하고 매장 진입로와 화장실의 위치, 매장입구에서의 회원권 검사, 매장 동선과 디스플레이, 회원가입비와 탈퇴규정, 제품 환불, 쇼핑백 등 어느 것 하나 예외 없이 코스트코를 그대로 벤치마킹했다는 지적이다.

마트까지 모방하고 나서

특히 코스트코에서 삼성카드로만 결재가 되는 것까지 벤치마킹하려 했는지 빅마켓에서는 롯데카드로만 결재가 가능하다. 코스트코가 미국에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한국에선 삼성카드만 사용 가능한 것은 1국 1카드라는 원칙 때문이지만 빅마켓은 아무 이유도 없이 자사카드만 결제수단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롯데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면세점, 슈퍼, 편의점, 온라인몰 등 다양한 형태의 유통망을 운영하면서 단일카드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무리수를 둔 것이다.

이에 국내 경쟁업체와 불편을 겪는 소비자는 롯데의 지나친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전략에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롯데관계자는 "복수사업자로 가기 위해 제안을 받았지만 당시 자영업자와 대형가맹점의 수수료 격차 이슈가 불거져 수수료율만으로 사업자를 선정하기 힘든 사정이 있었고, 롯데 30개 계열사의 회원을 보유한 롯데카드가 시너지 효과를 내기에 가장 적합해 사업자로 정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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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