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대규모 설치미술’ 구동희

배달의 시대를 조명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바야흐로 배달의 시대. 저녁에 주문해도 새벽이면 문 앞에 놓여있다. 전화 한 통이면 집안서 온갖 음식을 다 배달받아 먹을 수 있다. 플랫폼별로 속도 경쟁이 붙어 로켓배송, 총알배송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 delivery still image

구동희 작가는 서울을 기반으로 설치·조각·비디오·사진 이미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메리갤러리·갤러리 로얄·시청각·PKM갤러리·두산갤러리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록번드 미술관·샤르자 비엔날레·테이트모던·국립현대미술관·미디어시티 서울·퐁피두센터·부산비엔날레·광주비엔날레·난징트리엔날레 등 다양한 국내외 전시서 작품을 선보였다.

작품설명 없이

구동희가 최근 관심을 갖고 있는 지점은 배송·배달이다. 그는 지난 20일부터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 아트선재센터서 개인전 딜리버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14년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전시인 재생길’, 2017년 샤르자 비엔날레서 소개한 재생길-비수기전시에 이어 전시공간과 이를 둘러싼 장소의 물리적인 형태와 사용의 맥락을 활용한 대규모 설치작업으로 이뤄졌다.

재생길 전시는 서울대공원에 대한 작가의 기억과 그곳서 일어난 사건·사고를 바탕으로 철골 구조물을 사용해 뫼비우스의 띠와 같은 작품으로 꾸몄다. 샤르쟈 비엔날레에선 전시 공간 주변의 건축적 형태와 샤르자의 기후를 반영한 구조물을 제작했다. 반면 딜리버리 전시는 누구에게나 일상적인 일이 된 배달과 배송이 출발선이다.


구동희는 일상서 발견되는 특이한 지점을 포착하고 이를 공간서의 설치와 영상 이미지로 변환해 실제 현상 이면에 있는 사실이나 비가시적인 세계의 입체적 구조를 드러내왔다. 딜리버리 전시에선 복잡한 이동의 망과 그 경로 안에서 일어나는 운동과 그 속도의 변형을 전시장 안으로 불러 들였다.
 

아트선재센터 특유의 건축적 구조를 참조해 영상과 설치가 포함되는 통합된 작업을 소개했다. 또 이전에 언급한 모든 전시와 마찬가지로 단순히 바라보는 것이 아닌 관객이 이동하면서 몸으로 하는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은 배달 서비스를 폭발적으로 소비하는 사회다. 특히 국내 배달 음식 시장은 2017년 약 15조원서 지난해 20조원가량으로 가파르게 성장했다.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거래는 3조원에 육박한다.

빨라진 배송속도 전시장 안으로
일상에서 발견되는 특이한 지점

20133347억원서 5년 만에 10배 넘게 증가했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 어플 이용자수는 87만명서 2500만명까지 늘어났다. 전 국민의 절반 이상이 배달 어플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1인 가구의 확대, 운송 시스템의 발달에 따라 음식 외에도 배달이 불가능한 품목이 없을 정도로 시장은 확대됐다. 압축 성장의 한국 사회서 속도는 배달 시장서 그 어떤 서비스 분야보다 중요한 척도다. 주문 당일 배송, 새벽 배송, 총알 배송이라는 이름이 붙은 속도 경쟁과 품목을 가리지 않는 음식 배송은 말 그대로 일상이 왰다.

평범한 사건과 경험에서 작업의 대상을 구하는 구동희는 이번 전시서 배달이라는 현상을 조명하면서도 그 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이나 비평을 중심에 두고 있지 않다. 그보다 배달 특유의 속도감을 변형하고, 이를 둘러싼 환경서 다양한 시점을 전환해 배달의 움직임을 차용했다.
 

▲ delivery poter wide

또 그 시간을 왜곡하면서 이를 전시장 안을 이동하는 관람객의 경험으로 치환했다. 구동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전시장 어디서도 작품 설명을 볼 수 없다관람하는 분들의 시각적 체험을 유도하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전했다.

구동희는 TV, 인터넷 등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영상, 설치와 같은 시각적 구조물로 전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검색 과정서 발견되는 실제 이면의 특이한 지점을 수집해 이를 왜곡된 이미지로 축소·확대하거나 다른 이물이나 현상과 접합한다. 이 과정서 이미지들은 시점 전환으로 크기와 공간감이 계속 변하는 설치와 만나 기묘한 감각적 경험을 배달한다.

몸으로 경험

아트선재센터 관계자는 구동희의 이번 개인전은 작가가 오랜만에 총체적인 공간 설치를 통해 또 다른 감각의 전환을 꾀하는 전시라며 처음과 끝이 이어져 있고 안과 밖에 겹쳐져 있으며 실제와 그 이면이 맞닿아 있는 이 기묘한 세계는 평면에 담긴 이미지만으로는 그 굴곡을 파악하기 어려운 몸의 체험으로 관람객들을 초대한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91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구동희는?]

개인전

딜리버리아트선재센터(2019)
초월적 접근의 압도적인 기억들페리지갤러리(2018)
‘CrossXPollination’
갤러리로얄(2016)
밤도둑시청각(2014)
‘Extra Stimuli’ PKM
갤러리(2013)
구동희 개인전두산갤러리(2012)
‘No dog walking on the roof’
두산갤러리(2012)
합성적 체험아틀리에 에르메스(2008)
‘Disturbance’
아라리오 갤러리 서울(2006)

단체전

디지털 프롬나드서울시립미술관(2018)
13회 샤르자 비엔날레아랍에미리트(2017)
숭고의 마조히즘서울대미술관(2015)
올해의 작가상 2014’ 국립현대미술관(2014)
숨을 참는 법두산갤러리(2014)
애니미즘일민미술관, 서울(2013)
‘Expanded Cabinets of Curiosities’
아르코미술관(2013)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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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