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일우사진상 수상자’ 박형렬

대지의 형상 그리고 인간과 자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제10회 일우사진상 전시부문을 수상한 박형렬 작가의 개인전이 일우스페이스서 열린다. 박형렬은 이번 개인전 ‘Unseen Land’서 대지와 인간, 자연의 관계를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소개한다.
 

▲ The Stones of the 37°11´34.2N 126°39´37.3E,2018

지난 2월 한진그룹 산하 공익재단인 일우재단서 제10회 일우사진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일우사진상은 재능과 열정을 가진 유망한 사진작가들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제정된 상으로 올해 10회째를 맞았다. 이날 박형렬은 전시부문 수상자로 결정됐다.

방치된 자연

심사위원들은 박형렬은 방치된 자연에 적극 개입해 깊숙이 감춰져 있던 대지의 신비로운 형상을 드러내는 데 사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한편으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 성찰의 계기를 제공하는 근원적 문제의식에, 다른 한편으로는 사진 매체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는 방법적 측면서 높은 점수를 줬다고 평했다.

전시 제목인 Unseen Land는 보이지 않는 땅 혹은 처음 마주하는 미지의 땅으로도 해석될 수 있지만 동시에 보려고 하지 않았던 우리들의 태도를 이중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박형렬은 보기 좋게 다듬어지지 않아 사람들의 관심 밖이었던 땅의 표면 아래, 미처 볼 수 없었거나 보려고 하지 않았던 땅의 다양한 모습을 들춰냈다. 이를 통해 인간의 구조적이고 지배적인 힘의 다양한 양상을 시각화시켰다.
 

▲ Figure Project_Earth#53, Pigment print, 150x120cm, 2015

박형렬은 2013년부터 ‘Figure Project’ 연작을 발전시켜왔다. 이 프로젝트는 지극히 평범해 보여 사람들의 관심서 벗어나 있는 자연 공간을 두고 다양한 물리적인 실험과 행위를 진행한 작업이다. 땅이나 자연의 일부를 일시적으로 변화시키고 그것을 조감도적인 시선서 사진과 영상으로 기록했다.

성찰의 계기·가능성 확장
훼손된 땅 들춰내 시각화

‘Figure project_Earth#75-1’은 땅 표면의 층위를 이용한 작업이다. 박형렬은 간척사업을 위해 동원된 많은 흙과 돌이 매우 강한 압력에 의해 쪼개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아주 강한 물리적인 힘으로 파쇄된 돌의 균열이 곧 인간이 만든 것임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 틈을 메꾸려는 이중적 행위임을 표현했다.

그는 Figure project 연작서 진행되는 과정을 두 가지로 나눠 설명한다. 첫 번째는 자연공간을 추상적인 형태로 파거나 다듬는 행위를 통해 겉으로는 드러나 보이지 않았던 땅의 여러 속살을 드러내 보이는 작업이다. 단순하게 보이는 땅의 모습도 대지의 구성 물질과 온도, 습도, 시간대별 빛의 변화 등 환경적 요인과 인간의 개입이 합쳐져 다채로운 형상을 보여준다.

두 번째는 광활한 대지 위에서 천과 실을 이용한 조형공간을 만들고 실제 인물을 등장시키는 작업이다. 인물들은 직선, 면과 같은 조형공간서 그 곳을 점유하고 탈주하며 또 다른 형태의 영역을 만들어간다.

인물들은 인공적으로 만들어둔 풍경 속 행위를 통해 현재를 재현하고 자연을 탐미주의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게 하는 도시구조 안에서 과연 어떤 변화가 가능할 것인지 묻는다.

미술평론가 신혜영은 “(박형렬의 작업이) 표면상으로는 사진을 통해 제시되는 대지미술의 외양을 띠지만 작품의 방점은 자연에 대한 개입이 아닌 일시적인 변형을 포착한 사진 이미지라며 그가 다루는 자연은 넓고 큰 대자연이 아니라 도시 풍경화 직전의 거칠고 척박한 크지 않은 땅이다. 박형렬은 이와 같이 개발 전후 사이의 공간에 들어가 크고 작은 개입과 변형을 가하고 그러한 행위가 남긴 모습을 사진으로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 ▲Figure Project_Earth#74, Pigment print, 180x144cm, 2017

이어 “박형렬은 부동산과 개발 논리에 따라 무작위로 파헤쳐지고 훼손되고 있는 이 땅의 자연을 인간에게 노획된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며 “본인의 일시적인 개입을 통해 일부 변형해 사진을 비롯한 기술매체로 남기고 다시 제자리로 되돌려 놓음으로써 상징적으로나마 억압의 상태에서 벗어나게 한다”고 덧붙였다.

그의 작업이 좁은 땅에서 성찰 없이 자연을 점유하려는 우리의 상황을 이미 동시대 미술장 안에 자리 잡은 사진매체를 통해 보다 세련된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다그렇게 그는 한국에서 땅과 사진으로 할 수 있는 독보적 시각예술 영역을 넓혀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적극적 개입

일우스페이스 관계자는 박형렬의 사진 작품을 통해 우리가 간과하고 있던 Unseen Land에 대한 대지의 신비로운 형상과 자연, 인간이 갖는 관계의 흔적을 마주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820일까지.


<jsjang@ilyosisa.co.kr>

 

[박형렬은?]

학력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전문사(M.F.A) 졸업(2012)
서울예술대학 사진과 졸업(2009)

개인전
10회 일우사진상 수상작가전 - Unseen Land’ 일우스페이스(2019)
‘The Layers of’
;간극(2018)
‘Layers of Land’ KT&G
상상마당 갤러리(2018)
‘Drooping Layers’
송은 수장고: 화이트큐브 프로젝트 박형렬 개인전(2018)
아미의 작가아미 미술관(2017)

수상

10회 일우사진상 전시부문 수상(2019)
13
회 다음작가상 수상(2015)
월간 퍼블릭아트 선정작가 대상 공모 대상수상(2012)
13회 사진비평상 작품상 수상(2012)
‘Belt’
사진부문 최우수작가 선정(2012)
33회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 수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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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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