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출산율’ 현주소

희미해지는 아기 울음소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아기 울음소리가 점점 작아지고 있다. 출산율이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인구절벽이 현실로 다가오는 중이다. 출산율 하락을 막기 위해 정부는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지만 현재까지 효과는 미미하다. 시간이 흐를수록 출산율이 더 빠르게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본 사진은 특정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이미 지난해 출산율은 0명대에 머물렀다. 전 세계적인 추이를 살펴봐도 독보적으로 낮은 수치다. 정부가 저출산을 타개하기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반등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출산율이 더욱 가파르게 떨어질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만 나온다.

OECD 꼴찌

지난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1.0명대가 무너지며 최저치로 떨어졌다. 위안이라면 출생아 수 30만명 선은 지켰다는 점이다. 합계출산율은 한 여성이 가임기간(1549)에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말한다. 20171.05명으로 턱걸이했던 합계출산율이 지난해 0명대로 떨어지면서 충격파가 번지고 있다.

지난달 2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출생사망통계(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아 수는 326900명이다. 합계출산율은 0.98명을 기록했다.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인구유지에 필요한 2.1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평균 1.68(2016년 기준)에도 크게 밑돌면서 꼴찌를 차지했다.


인구 감소가 빠른 시간 안에 현실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 강신욱 통계청장은 지난해 11<연합뉴스>와의 인터뷰서 “2018년 합계출산율이 1.0명 밑으로 내려가고 총인구 감소 시점도 2028년보다 더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합계출산율은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70년 이후 2017년 사상 최저인 1.05명으로 떨어졌다. 19714.54명을 정점으로 19871.53명까지 떨어졌다. 1990년대 초반에는 1.7명 수준으로 잠시 늘어났지만 이후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출생아 수는 2016406000명에서 201735만명대로 떨어진 데 이어 지난해 30만명 초반대에 진입했다.

통계청은 2016년 인구추계서 중간 수준의 출산율과 기대수명 및 국제 순이동을 조합한 중위 추계(중간 수준의 출산율) 결과, 우리나라 인구는 20315296만명으로 정점을 찍고 2032년부터 감소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인구 감소 시기는 출산율이 하락하는 속도에 맞춰 점차 당겨질 전망이다.

13년간 143조 투입했지만
출산율 0명대 시대 열려

10년 안에 인구 감소가 시작되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정부는 저출산 대책 마련을 위해 골몰했다. 사람이 자산인 우리나라 특성상 인구 감소는 국가 존립과 관계가 깊기 때문이다. 인구절벽으로 인해 경제 활력이 떨어지면 결국 국가 자체가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나왔다. 경기불황으로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연애와 결혼을 포기하는 상황도 불거졌다.

출산율 제고가 국가적 목표가 된 만큼 정부는 지난 2006년부터 5년 단위로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내놓으면서 각종 출산장려책을 쏟아냈다. 3차 기본계획(2016~2020)에서는 저출산 극복의 골든타임을 강조하면서 2020년까지 합계출산율 1.5명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하지만 출산율은 계속 떨어지기만 했다.

그 사이 143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이 저출산 대책에 들어갔다. 1(20062010), 2(20112015) 계획에 따라 투입된 저출산 관련 재원은 80조원 이상이다. 2016년부터 아이와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3(20162020) 기본계획에 5년간 108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지난해까지 총 143조원이 출산율 상승을 위해 들어간 셈이다.
 

▲ 텅 빈 신생아실

일각에선 산모에게 지급하는 출산장려금이나 아이를 낳을 때마다 돈을 지급하는 방식의 대책보다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연애와 결혼, 출산 등을 포기하는 N포 세대가 등장할 정도로 팍팍한 2030세대의 삶이 바뀌지 않는 한 출산율이 늘어나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젊은 세대의 결혼관이 바뀌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육아정책연구소가 발간한 행복한 육아문화 정착을 위한 육아정책 여론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민의 26.2%는 결혼을 하지 않고 자녀를 가지는 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 비율은 1519세와 2030대에서 높았다. 60대 이상에서는 동의하는 비율이 낮았다.

보고서는 아직은 자녀를 낳기 위해서는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지만, 미혼이나 청년층은 자녀 출산을 위해 결혼이 전제돼야 한다는 인식이 차츰 변하는 추세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결혼하면 자녀가 있어야 한다에 대한 동의 비율은 56.3%였다. 여자보다는 남자 응답자서 연령이 높을수록 동의 비율이 높았다.

인구 감소·절벽 눈앞
정부 정책방향 바꾼다

또 자녀의 필요성에 대해 32.7%꼭 있어야 한다’, 45.6%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나을 것이라고 답했다. 꼭 있어야 한다는 비율은 15~19세서 14.3%인데 반해 60대 이상에서는 42.8%로 세대차가 크게 나타났다.

문재인정부는 정책 방향의 변화를 꾀했다. 지난해 127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로드맵서 밝힌 목표 출산율에 대해 이창준 기획조정관은 “30만명 출생아 수를 지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또 출산장려 위주 정책보다는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저출산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했다.

이 조장관은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로드맵 사전설명회에서 “3차 기본계획서 출산율(목표)1.5명으로 잡았는데 실현 가능한 수준이 아니다라며 “1971102만명 출산을 정점으로 지금 358000명으로 떨어졌고 올해 말에는 322000명으로 내려갈 것으로 보이는데, 30만명 밑으로 떨어지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30만명 출생아 수를 지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새롭게 제시한 정책 목표는 2040세대에게 결혼과 출산을 선택하더라도 행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남녀 평등한 일터와 가정이 당연한 사회가 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은 결혼 가정서 기본 두 자녀를 낳았는데 지금은 한 명을 낳아 키우는 것도 어렵다는 인식이 커졌고, 두 자녀를 포기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삶의 질 높여야

그러면서 “(결혼한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의료·양육비 부담을 최대한 낮춰서 두 자녀를 키우든 세 자녀를 키우든 부담이 동등하게 되도록 해서, 결혼해서 출산을 선택하는 가정이 기본적으로 두 자녀를 낳도록 하고 30만명대를 유지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삼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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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