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창조한국당 비례대표 유원일 의원

“현장 누비며 서민들 목소리 반영하겠다”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은 같은 당 비례대표였던 이한정 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자 최근 의원직을 승계했다. 뒤늦게 18대 국회의원이 된 그는 “서민들이 살아가는 현장을 돌아보면 ‘현장 목소리’를 많이 들었다”며 담담하게 18대 총선이후부터 최근 근황을 전했다. 또 18대 국회 개원 8개월 만에 의원 배지를 달게 된 유 의원은 “삶의 현장을 누비면서 서민들을 위한 입법 활동에도 힘쓰겠다”고 초선의원으로서의 당찬 각오를 밝혔다.

유원일 의원은 잠시도 쉴 틈이 없었다. 뒤늦게 18대 국회에 입성해서인지 의원실을 방문하는 이들이 많았다. 지난달 23일 오전, 의원회관에서 만난 유 의원은 이날 정장차림의 옷을 입었지만, 어색하다고 말을 한다.
유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좋은 것만 받아들이고 나쁜 것은 버리고 싶다”고 언급했다. 정무위 소속으로 내정된 그는 “국가 보안법은 많은 오류가 남아있고, 다른 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며 “이를 폐지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유 의원과의 일문일답.

-창조한국당과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었는가.
▲2007년 미래 구상 모임에서 활동할 당시 기존 정치 세력과 연대를 거부했다. 그러나 그분들은 ‘통합신당’을 만들었다. 그 당시 많이 실망스러웠다. 그러던 중 ‘사람이 희망이다’라는 슬로건에 뿅 갔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움직이는 게 재산’이라는 얘기다. 또 창조한국당 창단 당시 정무팀장을 맡고 있을 때 문국현 대표를 ‘보쌈’하듯 데리고 왔다.

-대선 패배 등으로 창조한국당에 몸담았던 핵심인사들이 줄줄이 사퇴했다.
▲문국현 대표에게 거는 기대가 컸다. 모든 것을 다해주길 원해서 그랬던 것 같다. 문제는 창조한국당은 아직 ‘애기 정당’이다. 높은 데서 떨어질 수 있다.

-민심을 두루 살펴봤을 시간이 많았다. 이명박 정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구조적 사고와 미래에 대한 방향 등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 또 서민을 위한 정책, 서민을 지원하는 법령이 하나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실제 영세사업을 하는 이들을 봤을 때 손님하나가 오기를 ‘새신랑 기다리는 것’처럼 느껴졌다. 이를 볼 때마다 애절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4대강 정비 사업을 두고 갖가지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4대강 정비 사업은 투자 수익이 극히 미미하다. 차라리 R&D(연구개발) 등에 쓰는 것이 나을 듯하다. 일례로 R&D사업에 4조원을 투자한다면 8배에 가까운 수익을 낼 수 있다. 문제는 대운하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추진하더라도 경제적인 이득이 없다. 더 나아가 건설사간의 이해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문 대표가 ‘의원직 상실형’을 받았다.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이한정 전 의원의 공천 헌금 문제는 문 대표와 별개의 문제다. 문 대표를 제거하기 위해 사법을 이용, 누군가가 작정하고 덤비는 것 같다. 대운하 부활을 위해 문 대표를 제거하기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명박 정부와 정부 여당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작은 자세를 취해야 한다. 또 서민들에게 목도리를 걸어준다고 해서 서민들이 살지는 않는다. 서민들의 일자리를 창출해줘야 한다. 또 공기업 구조조정을 하는데 일자리를 늘려야 한다. 큰 성과를 놔두고 작은 것에 연연하는 것 같다. 따라서 정부여당은 보다 크고 넓고 깊은 곳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대통령이 바꿔야 한다.

-남북관계가 총체적으로 위기에 내몰렸다.
▲대북 관계는 죽어가는 관계다. 마치 남끼리 하는 관계로 비쳐질 정도다. 북한의 태도도 잘못이 있지만, 동생이 잘못하더라도 따끔한 질책과 함께 도움을 줘야 한다. 남북관계만큼은 고쳐나가야 한다. 6·15 공동선언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2009년 어떤 마음으로 정치를 하고 싶은가.
▲‘삶의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등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 또 국민들과 직접 부딪혀 ‘조그마한 목소리도’ 듣겠다. 이는 많은 사람들과 약속한 것이다.

유원일 의원 프로필
▲시흥환경운동연합 대표
▲경기시민사회포럼 운영위원장
▲창조한국당 중앙당 대외협력위원장
▲18대 창조한국당 국회의원

의원 승계후 가장 먼저 한 일은?
유원일 의원은 누구보다 뒤늦게 18대 국회에 합류했다. 그가 앞으로 지내야할 국회는 여전히 어색하기만 하다고 한다. 심지어 정장차림이 아닌 편안한 옷차림을 하고 다닐 때 경비원들이 의원인지 아닌지 착각을 할 정도다. 특히 인터뷰 내내 국회의원 배지를 주머니 속에 넣고만 있었다. “권위의 상징이라는 느낌이 들어 조금은 거부감이 생긴다”는 게 유 의원의 말이다.
그렇다면 유 의원은 18대 국회의원을 승계 받은 이유 가장 먼저 한 일은 과연 무엇일까. 유 의원은 그동안 자신을 지켜봐주고, 중도에 함께 일을 하지 못한 이들에게 안부를 전했을 뿐 아니라 약속을 지키는 의원이 되겠다고 다짐했다고 한다. “과거 여러 행사를 할 때 무거운 짐을 들었듯이 휴지를 같이 줍는 의원이 되겠다”는 게 약속의 주된 골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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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