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 내부고발 KT&G 무슨 일이…

부적절한 감놔라 배놔라?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부적절한 보수를 받아 논란이 됐던 KT&G의 한 사외이사가 이번에는 도 넘은 경영 개입과 인사 개입에 대한 내용으로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이에 대한 한 직원의 구체적인 내부고발까지 이어지며 논란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KT&G에 다니는 평범한 직장인이라고 밝힌 A씨는 “회사의 경영을 관리·감독해야 할 사외이사가 아무런 저지 없이 불법 경영개입을 수시로 하고 있다”며 한 사외이사의 비리에 대해 털어놨다. 

보수 논란

A씨에 따르면 B사외이사는 2003년 KT&G복지재단 감사로 취임하며 KT&G와 관계를 맺었다. 이후 2016년 주주총회를 통해 KT&G의 사외이사가 되고자 했지만 회사정관(유관직책 재직시 사외이사 자격제한)에 막혀 실패했다. 

하지만 KT&G가 앞장서 해당 정관을 개정하면서 2017년 3월 사외이사로 취임했다.

B사외이사는 취임 직후 안식년을 보내기 위해 미국으로 떠나면서 1년여간 화상연결로 이사회에 참석했고, 인도네시아 현물출자 등 주요 이슈에도 깊숙이 개입했다는 게 A씨의 주장.


B사외이사의 사내 별명은 ‘X순실’ ‘상왕’ 등이라고 한다. B사외이사의 추천으로 채용된 C실장만 해도 당초 부장급으로 채용될 예정이었지만 B사외이사가 채용과정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감사위원회 소집지시를 하면서 결국 실장으로 발령이 난 사례도 있다. 
 

A씨는 “B사외이사가 C실장을 요직에 앉히고 본격적으로 경영개입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또 “KT&G가 그동안 경영개입 등 문제가 있었던 사외이사들을 이사회에서 퇴출시켜 왔는데 B사외이사는 왜 예외적용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KT&G가 사외이사의 놀이터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A씨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왜 우리 KT&G는 사외이사의 놀이터가 되야 하나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올렸다. A씨는 “몇 년 전부터 최근까지 벌어진 KT&G의 내부 상황을 지켜보면서 인내를 넘어 참지 못할 분노에 이르러 글을 쓰게 됐다”고 밝혔다.

도넘은 경영·인사 개입 주장
사내 별명 ‘X순실’ ‘상왕’

그는 “100년 기업이 몇년새 경영진의 무책임과 무능, 외부서 온 특정인의 전횡과 횡포로 그들의 놀이터로 전락했다”며 “회사의 경영을 관리·감독해야 할 사외이사가 아무런 저지 없이 불법 경영개입을 수시로 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회사의 경쟁력은 잃어가고 있고 회사를 이끌 조직문화는 어둠의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말미에 “권력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또는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데 불이익이 있을까봐 쉬쉬 한다면 회사는 경쟁력을 잃고 회사의 조직문화는 어둠의 수렁으로 빠질 것”이라며 “회사가 실질적으로 정상적인 지배구조를 다시 갖출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문제의 B사외이사는 지난 3월 무보수 조건으로 KT&G 사외이사 겸직허가를 받았지만 실제로는 수천만원의 보수를 받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

B사외이사가 월 6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정기적으로 받아간 것. 

국립대학의 경우 현행법상 기업의 이사·감사 업무를 집행하는 임원을 포함한 사기업 영리 업무가 금지돼있다. 
 

B사외이사는 ‘무보수’로 KT&G의 사외이사 활동을 하겠다며 겸직을 신청했고 학교 측도 ‘업무수행 관련 경비’ 이외의 금전적 이득을 수취하지 않겠다고 확인한 후 B사외이사의 KT&G 사외이사 겸임을 승인했다. 

당시 B사외이사는 3회에 걸쳐 받았던 보수를 반납했고 현재도 이와 관련해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KT&G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서 직원의 의견인 만큼 존중한다면서도 사실관계를 정확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사 중

회사 관계자는 “회사에서 인재가 필요하면 급수 제한 없이 채용할 수 있는 만큼 C실장과 B사외이사 관련 내용은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며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 회사의 공식입장을 당장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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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