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여섯 개의 공간’ 박정기

정원을 산책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구미술관이 박정기 작가의 개인전 ‘걷다 쉬다’ 전을 오는 8월19일까지 개최한다. 박정기는 정원이 가진 공간적 특성에 착안한 5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관람객들에게는 현대인의 내면과 시대상을 자연스럽게 마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미술관은 2012년부터 ‘Y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Y 아티스트 프로젝트는 역량 있는 신진 작가의 발굴·양성을 위해 만 39세 이하 젊은 작가의 전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만 40∼49세 지역작가를 대상으로 한 ‘Y+ 아티스트 프로젝트’도 운영 중이다. 박정기 작가는 Y+ 아티스트 프로젝트의 3번째 작가로 선정됐다.

의식과 무의식

박정기는 이번 전시를 통해 설치, 퍼포먼스, 영상, 드로잉 등 현대인들의 내면과 이 시대의 사회 병리적 현상을 날카롭게 풍자하는 50여점의 작품을 소개한다. 작품의 소재가 된 정원은 예부터 동양에선 ‘자신과 대면하고 수신하는 공간’으로, 서양에선 ‘지위나 취향을 드러내는 공간’으로 중요하게 인식돼왔다. 

또 안견의 ‘몽유도원도’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쾌락의 정원’ 등에서처럼 시대와 사상, 종교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다뤄졌다.

이번 전시는 ‘정원을 산책한다’는 은유로 작가가 설정한 여섯 공간을 소개한다. 관람객들은 여섯 개의 각기 다른 주제로 연결된 유기적 공간을 따라 산책하듯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세 번째 Y+ 아티스트 선정
현대인의 내면 들여다보기

첫 번째는 산업화를 이끈 시대정신을 현재 시점서 다룬 작품이다. 현장 퍼포먼스와 그 기록, 아카이브가 함께 전시된다. 두 번째는 이상한 영상과 소리, 현대인들을 의미하는 동물 인형탈 등을 설치한 대나무 정원이다. 

신 자유주의시대 노동의 의미를 주제로 구성했다. 세 번째는 언어세계를 넘어 직관적인 의미의 전달을 실험한 영상 작업이다.

이외에도 상상의 정원을 위한 작가의 개념이 담겨있는 소형 모델작업과 드로잉을 소개하고, ‘에덴동산에서 추방’이라는 사건을 소재로 물적 욕망으로 가득한 자본주의 시대를 의미하는 현대판 사과나무 동산을 재현한다. 

또 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을 3차원으로 확장시켜 시각적 인지를 넘어 방향을 내면으로 전환한 직관적 인지에 대한 실험도 선보인다.
 

박정기는 “관람객들이 여섯 공간을 산책하면서 산업화를 거쳐 신자유주의와 4차 산업화가 개인의 의식과 무의식에 어떻게 투영되는지 현대인들의 내면 풍경을 바라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여섯 개의 공간을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가까운 먼’ 작품서 작가는 우리의 사고방식에 의식·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산업화 과정에 참여한 두 시대정신을 상징적으로 다룬다. 작가는 그들의 현재 활동에 주목했다. 남성적인 문화와 여성적인 문화이기도 한 두 개의 다른 에너지를 한 공간에 마주하게 하며 입체적으로 시대정신을 읽으려 했다.


각기 다른 주제의 공간
인형탈=익명의 노동자

‘알바천국Ⅱ’는 겉으로 보기엔 대나무로 이뤄진 휴식공간처럼 보이지만, 소꼬리가 흔들리는 영상과 소리 그리고 이곳저곳에 걸린 동물의 탈이 낯섦을 선사한다. 동물 인형탈은 익명의 노동자로 살아가기를 강요당하는 현대인들을 상징한다. 

관람객들은 이 공간 안에서 쉼과 명상의 공간인 정원서조차 자신이 부정되는 현재 우리의 모습과 마주한다.

‘말 같잖은 소리’ 작품을 통해서는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지만 실재를 왜곡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진 언어를 조명한다. 사물을 왜곡하지 않고 의미를 직관적이고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한 작품이다. ‘모델의 방’에는 작가가 구상한 아이디어가 모형의 형태로 모여 있다.
 

에덴서의 추방을 소재로 한 ‘첫 번째 정원’은 이상적인 공간인 에덴서 인간의 근본적인 욕망이 현대의 소비·소유의 물적 욕구로 확장되면서 인간과 자연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착취와 자기 부정을 보여주는 작업이다. 

‘말레비치 보기 20초’서 관람객들은 검은 사각형 그림에 다가가면 불이 꺼지면서 암흑을 경험할 수 있다. 2차원적인 공간을 3차원으로 확장시킨 작품이다.

시대정신 조명

이번 전시를 기획한 강세윤 대구미술관 학예연구사는 “박정기 작가의 ‘걷다 쉬다’ 전을 통해 사회의 경제 시스템들이 의식·무의식에 어떻게 투영되는지를 현대인들의 내면 풍경을 통해 다각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며 “사회와 우리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이해하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jsjang@ilyosisa.co.kr>

 

[박정기는?]

▲학력

영남대학교 미술학부 한국회화과 졸업
독일 뮌스터 예술대학 석사, 독일


▲개인전

‘달콤함의 무게_ Weight of Sweetness’ KAIST 경영대학 Research & Art Gallery(2016)
‘Theater_ Kein Theater’ Project Hafenweg 22(2013)
‘How to explain pictures to dead Beuys’ 쿤스트 아카데미 뮌스터(2010)
‘Museum for Museum’ 베베어카 파빌리온(2009)

▲단체전

‘Hello Comtemporary Art’ 봉산문화회관(2017)
‘봄, 쉼표하나, 여가의 시작’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2017)
‘봄의 제전’ poma 포항 시립미술관 Pohang Museumof Steel Art(2017)
‘구사구용’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2016)
‘은밀하게 황홀하게’ 문화역 서울284(2015)
‘태화강 국제설치미술제’ 울산(2015)
‘청색증’ 세마 난지 전시실(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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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