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술한’ 대중 승마장 실태

목 부러져도 보험 없다 ‘쌩∼’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지난 9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16 말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정기 승마 인구수는 전년 대비 10.5% 증가했다. 승마를 체험해본 사람 역시 7.3% 늘었다. 정부는 그간 추진해온 정책이 승마 인구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자평했다. 문제는 늘어난 승마 인구를 감당하는 승마장 관리가 허술하다는 점이다. 특히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은 안전사고 대책이 전무한 상태다.

경기도 화성시에 거주 중인 A씨는 지난해 2월 회사 근처 승마장을 찾았다. 평소 허리가 좋지 않던 A씨는 병원의 권유로 승마를 하기로 했다. 처음 6개월 정도는 순조로웠다. 사고가 난 8월31일에도 초반에는 괜찮았다. 사고는 순식간이었다. 말을 타고 마장을 돌던 A씨는 갑자기 말이 크게 움직이는 바람에 앞으로 굴러떨어졌다. 당시 마장에는 A씨와 교관 B씨만 있었다.

낙마사고 빈번

말에서 떨어진 A씨는 교관 B씨가 달려올 때까지 바닥에 쓰러져 있었다. A씨는 “바로 119를 불러줄 줄 알았는데 손을 움직여봐라, 다리를 들어봐라, 갖가지 요구를 다 했다”며 “결국 내가 아들에게 전화를 걸어 병원으로 갔다”고 말했다. A씨가 말에서 떨어진 지 20분가량 지났을 때였다.

교관 B씨는 “전국 어떤 승마장에 가도 손님이 말에서 떨어졌다고 바로 119를 부르는 곳은 없을 것”이라며 “A씨가 의식이 있었고 외형상으로는 골절된 부분이 보이지 않아 119를 바로 부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병원 진단 결과 A씨는 목뼈가 골절돼 신경을 누르고 있는 상태였다. 1주일간 정밀검사를 거쳐 수술한 A씨는 중환자실에 이틀간 누워 있는 등 부상 정도가 심각했다. 실제 A씨는 퇴원 후 6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몸을 똑바로 펴지 못하고 구부정한 자세로 걷고 있었다.


목뼈 고정을 위해 넣은 기구 때문에 고개를 돌리는 일도 어려워 보였다. 또 신경이 다 회복되지 않아 팔을 쓰는 일도 쉽지 않았다. “아직도 손끝이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아프다”며 “팔이 제 기능을 못하니 걷는 것도 허술하고,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고 토로했다.

더 큰 문제는 승마장 측 대처였다. 교관 B씨는 A씨가 병원으로 옮겨지기 전 “말에서 떨어진 게 아니라 회사에서 다친 걸로 해주시면 안 될까요?”라고 요청했다. 사실 여부를 묻자 B씨는 “내가 그 말을 한 건 맞다”며 “당시 승마장에 사장이 없어 보험이 있는지 없는지 몰랐다. 그래서 A씨에게 말에서 떨어졌다는 말을 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던 것”이라고 전했다.

A씨는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말에서 떨어졌을 때도 그랬지만 승마장 측 대처가 너무할 정도였다”며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 교관 B씨가 두세 번 정도 찾아와 (사정을) 봐 달라고 부탁했다. 그 외에는 승마장 측으로부터 들은 얘기가 없다. 당연히 보상도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승마장 대표는 “승마장 문을 닫은 지 오래다. 인가 및 신고 문제와 관련해서는 벌금을 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A씨의 사고에 대해 “알고 있었다”면서도 “본인 부주의로 다친 게 아니냐. (승마장이 가입한) 보험이 없어 A씨가 본인 보험으로 처리한 걸로 안다”고 덧붙였다.
 

승마장 운영에 문제가 있어 벌금을 물었고, 사고 문제는 당시 현장에 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보험이 없다는 사실을 전했기 때문에 더 할 말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증가·양적 성장했지만…
미인가·미신고 시설 난립
사실상 안전 대책도 전무

교관 B씨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 사장님께 병원비라도 보태야 하지 않나, 병원에 찾아가봐야 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며 “병원에 가기로 한 날 사장님이 일정이 생겼다며 약속을 깼다”고 주장했다.


실제 화성시청 체육진흥과와 축산과에 확인한 결과 해당 승마장은 인가를 받지 않았고, 신고도 하지 않은 곳이었다. 정상적으로 승마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승마장은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하 체시법)에 의해 인가를 받았거나 ‘말 산업 육성법’에 의한 농어촌형 승마시설 등 둘 중 하나의 자격을 갖춰야 한다.

국회는 2011년 3월 말 산업을 농업·농촌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말 산업 육성법을 제정했고 같은 해 9월부터 시행했다. 이를 근거로 정부는 2012년 말 산업 육성법 제5조에 따라 5년 단위로 마련하도록 돼 있는 말 산업 육성 종합계획까지 수립했다.

2012년 7월 농림수산식품부가 내세운 종합계획은 ▲말 산업 인프라 확충 ▲전문농장 육성 등 말 산업 내실화 ▲체험 승마인구 확대 ▲말 산업 지속기반 구축 등이다. 정부의 지원과 체시법 기준 완화 등으로 승마산업은 양적 성장을 이뤘다.

양적 성장이 질적 성장과 비례한 것은 아니다. 미인가·미신고 승마장도 우후죽순 늘어났기 때문이다. 체시법에 의해 인가를 받든, 농어촌형 승마시설로 신고를 하든 보험 가입은 의무사항이다. 체시법에 따른 일반 승마장의 경우 신고 후 10일 이내 보험에 가입하도록 돼있다. 농어촌형 승마시설은 20일 이내로 기간이 늘어나지만 보험 가입은 필수사항이다.

반면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의 경우는 보험 가입을 강제하거나 이용자가 확인할 방법이 전무하다.

실제 A씨는 “불법 승마장인 줄 알았다면 내가 거기에 갔겠느냐”며 “(그에 대해) 확인할 길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A씨의 사례처럼 승마장 상황을 모르고 찾아간 경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상 방법이 요원하다.

일부 승마장의 경우 손님들에게 낙마사고가 발생해도 말을 탄 사람이 책임을 진다는 내용이 담긴 서약서를 쓰게 해 이용자에게 전가하는 경우도 있다.

승마장 경영자들의 모임인 사단법인 대한승마경영자협회 관계자는 “2011년 말 산업 육성법이 시행된 이후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이 늘어났다”며 “모르긴 몰라도 전국 승마장의 10∼20%는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나 정부에서 철저한 승마장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자체도 나 몰라라

문제는 관내 승마장을 관리해야 할 지자체가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자체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화성시는 현재 관내에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이 얼마나 있는지조차 파악이 안 된 상황이다.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서 낙마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후속 조치에 대한 대책도 전무했다.

화성시 관계자는 “행정상 관내 승마장을 모두 파악하는 건 한계가 있다”며 “인가를 내줬거나 신고한 승마장의 경우 점검하고 단속한다”고 했다. 이어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의 경우 제재 조치를 할 관련법이 없다. 사고가 났을 경우 민사소송 등의 방식을 쓸 수밖에 없다”며 개인의 해결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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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