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최소화해 키워가자!

여성창업, 성공전략은?

여성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여성이 만든 법인이 매년 10% 이상 늘고 있고, 여성 개인사업자 수도 8년 전보다 약 35% 증가했다. 

일찌감치 창업에 뛰어드는 20대 젊은 여성과 직장에 다니며 창업자금을 마련한 30대 골드미스, 아이를 어느 정도 키운 주부들이 창업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막상 여성이 창업에 성공하기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여성으로서의 주체성을 강점으로 살린다면 성공적입 창업을 일궈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노동강도가 낮고 문화적 퀄리티가 높은 업종을 선호하는 30~ 40대 여성창업자들은 브런치카페도 고려해 볼 만한 업종이다. 식사와 디저트를 추가, 기존 커피전문점과 차별화할 수도 있다. 게다가 같은 또래인 주부들의 소비성향을 잘 읽고 감성적이고 섬세한 여성 특유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살림으로써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카페, 캔들샵 유리

브런치카페 ‘더브라운’은 편안하고 여유로운 분위기의 매장에서 커피와 브런치, 베이커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샌드위치, 오믈렛, 샐러드, 파스타, 쿠키 등까지 갖춰 커피와 식사,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고품질 원두만을 선별해 국내에서 직접 로스팅한 커피도 맛도 일품이다. 가격도 브런치와 커피가 1만원 안팎으로 가성비(가격대비 품질)가 높다.맛과 품질을 깐깐하게 따지는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푹신한 소파, 넓은 테이블로 대화를 나누거나 책을 읽으며 휴식할 수 있는 편안하고 독립된 공간을 만들었다. 편안하게 머물면서 만남과 대화를 즐기려는 주부들의 소비심리를 꿰뚫었다.

여성들도 힘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편리한 운영 시스템도 강점이다. 본사가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전용 생산 베이커리 공장에서 카페에 딱 맞는 완제품과 생지(반제품)를 공급해준다. 생지를 오븐에 굽는 등 간단한 베이킹만 하면 된다. 본사가 정기적으로 카페 시장 트렌드에 맞는 음료와 베이커리 신제품을 선보이기 때문에 메뉴 개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


슈퍼바이저가 매장별 상권에 맞는 로컬마케팅도 제안, 점포 운영과 매출 증대를 지원한다. 시간적으로 여유로운 주부나 여성층, 연인고객층이 즐겨 찾으므로 주거지에서 가까운 아파트 밀집지역과 역세권에서 떨어진 외곽이나 이면도로가 적당하다. 집에서 가까운 동네 상권에서 살림이나 육아 등 주부로서의 노하우를 살릴 수 있다는 얘기다. 집과 점포를 수월하게 오갈 수 있는 동네 상권은 주부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가사 일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서울 방이동에서 1년간 더브라운 올림픽공원점을 운영해온 김선영 사장은 “본사가 정기적으로 베이커리 제품을 공급해주고 과일과 채소정도만 장을 본다”며 “매주 본사 직원이 방문해 매출과 운영상황을 점검해 함께 개선하기 때문에 매장운영도 수월하다”고 말했다. 인근에 거주하는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 사이에서 모임하기 좋은 브런치카페로 입소문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1~2층 231㎡(약70평) 매장에서 하루 200만원, 월 6000만원 매출을 올리며 안정적으로 사업하고 있다.

주부 마음 읽고 운영 간편성 따져야
소자본·1인 운영 등 경험 중요

여성들은 처음부터 무리하게 투자를 하기보단 소자본으로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사업을 차차 키워나가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혼자서 운영하면서 인건비 부담을 줄여 성취감을 높여가는 것이다. ‘센티멘탈’ ‘양키캔들’ 등 멀티 캔들샵은 제품을 발주하고 매장에 전시만 하면 되기 때문에 혼자서도 운영할 수 있다. 또 유통기한이 없기 때문에 재고 걱정도 덜 수 있다. 제품을 본사에서 공급해 창업자는 점포만 관리, 운영하면 된다. 해당 제품 본사와 직접 계약, 거래함으로써 마진을 낮추었다. 때문에 가맹점은 유럽산 명품 향초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아, 가맹점의 수익률이 높은 특징이 있다.

향초나 디퓨져 등 발향 제품들은 그동안 국내에서는 일부 마니아층에서 찾았지만 최근에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향초 제품은 유럽, 미국 등에서는 대중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고급스러운 천연제품이 발달하고, 미국에서는 대중적인 가격의 제품이 발달하였다.

최근 향초의 제습효과로 집안의 냄새도 없애고,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아로마 테라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이제는 국내에서도 생활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중화가 이루어진 아이템이 아닌 만큼 창업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가맹본사가 믿을 만한 브랜드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판매업인 만큼 본사에서 교육을 실시하는지, 수익성과 마진율을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여성 심리 반영


향기마케팅 전문프랜차이즈 ‘센트온’ 등도 1000만원 정도의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열심히 하면 50% 정도의 순이익을 남길 수 있다. 향기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새집 증후군 개선 서비스, 기록물 및 문화재 소독 전문서비스 등으로 사업영역을 꾸준히 확장해 가맹점의 수익을 높이고 있는 점도 장점이다.

강병오 중앙대 교수(창업학 박사)는 “여성 창업자들은 소비시장의 강력한 구매 결정권자인 여성들의 마음을 쉽게 읽을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며 “창업 아이템의 선정부터 메뉴(혹은 제품), 운영방식,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섬세한 여성성을 살린다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최근 베이커리 및 디저트카페, 수제버거, 분식점, 편의점 등에 웰빙, 카페형 매장이 뜨는 이유도 여성의 심리를 반영한 것이 주효하다. 특히 최근 주부를 타깃으로 품질, 분위기, 웰빙 등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면 레드오션을 블루오션화 할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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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