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바이저 인터뷰_(주)치어스 김현호 슈퍼바이저

매장을 내집처럼 생각

취업난이 갈수록 심각해진다. 올 하반기 4년제 대졸, 정규직 취업률은 48%로 지난해보다 0.7%나 떨어졌다. 공무원 경쟁률은 평균 26대 1을 보이고 있고 각 대학에서는 취직을 위한 각종 강좌와 설명회가 줄을 잇는다.
구직난에 허덕이는 지금에 반해 일찍 취업 전선에 뛰어들어 회사 최전방에서 경험을 쌓아 당당히 자리한 사례도 있다.
㈜치어스의 김현호 슈퍼바이저(29).
대부분의 슈퍼바이저가 그러하듯 김현호 씨 역시 매장경험을 두루 갖는 풍부한 경험의 소유자다. 전 직장 역시 프랜차이즈 회사로 매장에서 홀 서빙, 접객 등 가장 기본적인 일부터 인턴으로 배우기 시작했고 점차 매장 책임의 운영자로 성장했다.
서글서글한 성격과 푸근한 인상이 매장직 적성에 잘 맞았고 본인 역시 맞는 적성이라 말한다. “한 매장을 책임지고 운영하다, 점차 매장관리 부분에서 더 넓은 시야로 눈을 돌리게 됐다. 자신의 매장만이 아닌 동종업, 타매장은 어떨까, 비교해 보기도 하고 궁금했다.”
성공 창업의 점주로 거듭 성장할 수 있었지만 새로 창업하는 점주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달할 방법을 고민해 선택한 것이 지금의 ‘치어스’와 인연이라고 말한다.
㈜치어스는 본사의 사명을 브랜드로 한 생맥주 전문 프랜차이즈다. 국내에서 손꼽히는 호텔급 요리안주가 유명한 ‘치어스’는 2001년 설립돼 그간 어려운 역경을 슬기롭게 이겨낸 프랜차이즈로도 유명하다.

홀서빙에서 관리까지 … 월매출 4천5백만원
10여개 가맹점 관리, 힘든 것보다 내 집 많아 흐뭇

2008프랜차이즈 외식부분 대상을 수상한 ‘치어스’는 그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운영으로 현재 4개의 직영점과 1백10개의 가맹점, 10명의 슈퍼바이저가 활동 중이다.
슈퍼바이저 1명당 약 10개의 가맹점과 직영점을 관리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다. 이에 대해 김씨는 “내 집이 많아 좋다”라고 말한다.
매장을 내 집처럼 생각하는 그에게 매장은 직장이 아닌 집으로서 관리 대상이다.
“집이기 때문에 가맹점의 점주를 형처럼, 가족처럼 대한다. 가맹점의 고충과 애로사항 등을 입으로만 전달하지 않고 직접 발로 뛰며 전해주고, 또 가맹본부의 정책 및 지침은 가맹점주에게 최대한 정확하고 확실하게 인식시키려고 한다.”
슈퍼바이저의 노력 없이 가맹점과 가맹본부는 연결될 수 없다고 그는 또 말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가맹점들의 지속적인 매출 향상을 위해서라도 슈퍼바이저는 가맹점주와 끊임없이 교류해야 한다고 그는 덧붙인다.
대표적인 사례로 김현호씨는 ‘치어스’ 석촌점을 말한다. 서울시 송파구 석촌동에 위치한 ‘치어스’ 석촌점은 지하철 8호선 석촌역과 가까워 접근성과 유동인구 등 좋은 입지조건임에도 월평균 3천만원 이하의 매출과 순이익이 세 자리에 머무르는 상태였다. 점주는 슈퍼바이저에게 매출에 대한 하소연이 끊이질 않았고 김씨는 이에 관해 분석했다.
매출 부진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김씨는 일주일간 출근을 석촌점으로 했다. 직접 매장의 손님이 돼 3자의 입장에서 매장 운영방법을 경험해 보고 가맹점주의 고객 접대 방식과 점원의 접객 태도 등 전반적 서비스에 문제점을 인식, 이를 고쳐 나갔다.
서비스 마인드의 변화는 곧 매출의 변화를 가져왔다. 내 집 드나들 듯 발품 팔아 노력한 성과는 월매출 4천5백만원에 순이익 1천5백만원의 결과를 낳았다. 이에 대해 김씨는 “문제 해결을 하는 동안 점주나 점원 그리고 저 또한 짜증이 나고 힘들었지만 끝이 좋으니 지금 예전보다 더 관계가 돈독해졌다”라고 말한다.
슈퍼바이저로서 처음 일을 겪게 된다면 어렵겠지만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대처한다면 문제 될 것 없다는 그는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의 현실과 슈퍼바이저 육성에 대해서도 당부한다.
“대한민국처럼 많은 프랜차이즈가 있는 나라도 없다. 때문에 일부 대학에서는 프랜차이즈 학과도 설립됐다. 하지만 이론보다 경험이 중요하다. 이를 맞는 교육과 현실의 차이를 좁혀가는 일이 앞으로 과제다.”
프랜차이즈 공화국인 만큼 다양한 업종과 아이템이 등장한다. 때문에 이를 조직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하는 슈퍼바이저의 역할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를 위한 조언으로 그는 아이템 선정을 꼽는다.
“프랜차이즈를 볼 때 시대적 흐름을 타고 있는 유행성 상품보다는 장기적으로 매장 운영에 도움 주는 아이템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매장 관리, 수익, 경쟁업체 등의 고민거리가 한 가지 줄어 들겠죠.”(문의 080-445-8888,  www.cheers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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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