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하며 느끼는 즐거움이란?

펀슈머 마케팅이 뜬다

‘펀슈머’가 늘고 있다. 펀슈머는 즐거운을 뜻하는 ‘펀(fu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 과정에서 즐거움을 얻기를 원하는 소비자를 가리킨다.

 

자영업자 홍보수단으로 부상한 맛집앱
매출향상과 브랜드 홍보효과 동시에

펀슈머가 늘어난 이유는 개인취향 중시와 여가 문화의 발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또 취업, 노후준비, 주거비 부담 등으로 지출을 줄이는 가운데, 적은 돈을 쓰더라도 최대의 만족감을 얻으려는 심리가 강하게 작용한다.
생필품은 값싼 것을 찾으면서 개인이 중요시 여기는 특정상품에는 비교적 큰 금액을 지불하려는 가치 소비의 맥락과도 비슷하다. 어린이 감성을 추구하는 어른을 가리키는 키덜트(kidult)족도 재미와 유치함, 판타지를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펀슈머에 해당한다. 최근 스마트폰이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오면서 펀슈머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다.

펀슈머들은 일상 속 작은 행복을 맛으로부터 발견, 맛을 찾아 유랑한다. 단순히 배고픔을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인들에게 공유함으로써 쾌감을 느낀다. 주변인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영향을 미침으로써 자발적으로 홍보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유과정을 거친 펀슈머들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도 높아진다.

취향저격 메뉴

맛집을 찾는 과정에서 관련 앱을 주로 활용한다. ‘식신’ 등 맛집 정보앱이나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이다. 식신은 펀슈머의 확산에 힘입어 최근 2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앱과 웹을 통해 현재 약 250만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다. 사용자 데이터를 통해 인기맛집 2만5000개를 엄선해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평점, 리뷰, 선호도 등을 기준으로 맛집을 선정, 광고 없이 사용자의 평가와 리뷰만을 갖고 인기 순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버튼 한번만 누르면 식당을 예약해주는 간편 예약 서비스도 있다. 식당을 예약하기 위해 간편 예약 기능을 이용하는 고객은 월 1만명을 넘어섰다. 또한 식신이 제공하는 매거진서비스는 직접 취재한 기획기사와 함께 한국관광공사, 유명 맛집 블로거, 기자, PD등 다양한 매체와 협업해 소비자들에게 맛집의 상세한 스토리나 음식정보를 제공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맛집정보앱이 골목상권 자영업자들의 홍보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해 말 미식(Gastronomy)과 유목민(Nomad)의 합성어인 ‘미식 유목민’의 탄생을 새해 외식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다. 외식업계는 펀슈머를 잡기 위해 한창이다.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직접 골라먹음으로써 재미를 추구한다. 틀에 박힌 전통을 중시하지 않고 자신의 취향에 맞춰 먹는다.

‘카페베네 126베이글’은 베이글과 크림치즈, 각종 속재료를 전문점 수준으로 갖춰, 소비자가 샌드위치, 버거 등 하나의 메뉴를 직접 만들어 먹게 했다. 맞춤형 베이글 전문점인 셈이다. 직접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추천 샌드위치나 버거를 먹을 수도 있다. 빵은 플레인·블루베리·어니언·시나몬·초코 등 10여종이다. 크림치즈도 와사비, 라즈베리, 감자베이컨, 단호박, 망고, 게살가득 등 20여종이다.

직장인이나 2030대 사이에서 식사대용식으로 인기가 좋아 지난 5월 론칭한 이후 매장이 빠르게 늘고 있다. 가맹사업을 본격화한 지 6개월 만에 110여개로 늘었다. ‘맥도날드’도 최근 손님이 키오스크를 통해 직접 재료를 선택, 개인 취향에 맞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시그니처 수제버거’를 내놨다. 고급 재료를 사용, 기존 버거보다 2000원 정도 더 비싸다.

서울 서교동 홍대입구 근처에 위치한 카페형 즉석떡볶이 뷔페 ‘님도떡볶이’는 매장 내 셀프바를 설치, 각종 육수, 소스, 떡, 채소, 사리, 토핑 등을 활용해 손님이 직접 떡볶이를 만들어 먹게 했다. 소스는 매콤소스, 달콤소스, 짜장소스, 간장소스, 크림 등 6종, 떡은 삼색수제비, 한입쌀떡, 밀떡, 치즈떡, 해물모양떡 등 8종이다. 김말이, 야끼만두, 교자만두, 오징어, 깻잎 등 튀김 8종도 있다. 이외에 숙주나물, 양파, 당근믹스, 버섯, 대파 등 각종 채소와 해산물, 햄, 어묵 등 각종 토핑, 사리 등도 갖췄다. 가격은 성인 7900원, 학생 6900원, 7세 이하 3900원.

뜨거운 반응

캐릭터를 제품이나 패키지에 접목하는 것도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2014년 12월 어린이를 겨냥한 ‘폴리 도시락’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폴리도시락은 도시락 용기 디자인에 로보카 폴리 캐릭터를 사용했다. 로보카폴리는 애니메이션 제작사 (주)로이비쥬얼과 EBS가 공동 제작한 어린이 대상 교육 애니매이션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81개국에 방영되며 폴리 신드롬을 일으킨바 있다. 


‘던킨도너츠’도 지난 11월 말부터 매장에서 도너츠 8개 이상이나 ‘가스파드·리사 브라우니’ 제품을 구입하면, 가스파드&리사 쿠션을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진행한지 일주일 만에 쿠션 물량의 60% 이상이 소진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뚜레쥬르’도 1970년대 초등학교 도덕교과서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을 모티프로 한 인기 캐릭터 바른생활을 활용한 ‘콩구레츄레이션 케이크’를 한시적으로 판매했다. 

한솥도시락은 (주)로이비쥬얼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폴리도시락을 출시했다. 폴리도시락을 구입하면 로보카 폴리의 주인공 폴리와 로이, 엠버, 헬리 캐릭터가 그려진 스티커를 증정, 어린이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준다. 국내산 쌀밥과 함께 어린이 건강에 유해한 식용타르색소 및 합성보존료가 첨가되지 않은 돈가스, 새우튀김, 미트볼로 구성, 어린이 고객층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은 “창업자들은 키덜트 족을 노린 상품이나 패키지 개선을 통해 매출 향상과 홍보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도 있다”며, “이들은 재미있는 것은 지인과 공유하려는 성향이 크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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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진법사·노상원 연결고리 추적

건진법사·노상원 연결고리 추적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윤석열정부는 여러 비선 실세가 있었다. ‘V0’ 김건희씨의 최측근인 건진법사 전성배씨, 군 인사를 좌지우지한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 이들에게는 ‘무속’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김씨와 윤석열 전 대통령이 위기일 때마다 조언을 아끼지 않기도 했다. 건진법사 전성배씨와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 등이 서로 일면식이 있는지는 확인된 바 없다. 명씨와 전씨는 김건희씨 및 윤석열 전 대통령과 직접 만나거나 통화했다. 노 전 사령관만이 김씨와 윤 전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알았는지가 드러나지 않았다. 김건희 일가를 잘 아는 이들은 위의 인물들이 각자의 존재를 인지해 왔다고 한다. 윤석열정부 초기부터 이른바 ‘비선 경쟁’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출범하자 기웃기웃 윤 전 대통령은 국민의힘 예비후보 시절부터 논란을 달았다. 지난 2021년 TV 토론회 당시 그의 손바닥에서 ‘王’ 자가 세 차례 포착됐다. 이는 김씨의 무속 의혹과 겹치면서 지지율 폭락을 가져왔다. 전씨는 2022년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에서 ‘상임고문’으로 활동했다. 같은 해 1월 윤 전 대통령이 서울 여의도에 있는 사무실을 방문했는데 전씨가 윤 전 대통령의 등에 손을 올리고 사무실을 소개하는 모습도 영상에 담겼다. 전씨가 ‘고문’으로 네트워크본부의 실질적인 지휘를 담당했다는 의혹과 함께 ‘무속인’이 캠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선거대책본부는 “(전씨는) 고문으로 임명된 바 없다”고 해명한 뒤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했다. 이 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 전씨의 영향력은 위축되지 않았다. 최근 검찰 수사에선 전씨가 2022년 지방선거 당시 최소 3명의 공천 청탁을 했고, 비슷한 시기 통일교 전 고위간부 윤영호씨가 전씨에게 김씨에게 줄 선물용 목걸이를 전달한 정황 등이 확인됐다. 전씨는 당시 ‘윤핵관’으로 꼽혔던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과 선거 운동에 관해 논의하기도 했다. 이른바 ‘건진법사 게이트’를 수사한 서울남부지검 가상자산범죄합동수사부(부장검사 박건욱)가 확보한 문자 메시지를 보면 2021년 12월 윤 의원은 전씨에게 ‘권성동 의원과 제가 빠지는 게 (윤석열) 후보에게 도움이 될까’라고 묻는다. 전씨는 ‘후보는 끝까지 같이 하길 원하는데 빠진다고 하면 안 된다’고 조언한다. 검찰 조사에서 전씨는 “사람들이 제가 힘 있는 줄 안다”며 이런 의혹들을 부인했다. ‘무속인 논란’ 이후 기자 등을 피해 숨어 지냈다고도 했다. 전·노 윤석열 캠프 외곽 그룹서 활동 “정권 초기부터 셌다” 일면식 있었나 검찰 조사에서 한 진술과 달리 전씨의 영향력은 줄지 않았다. 오히려 윤 전 대통령 당선 후 더 커졌다. 검찰은 2022년 6월 치러진 지방선거를 전후해 전씨가 받은 경북 영주시장·경북도의원 등의 공천에 영향력을 발휘해 달라는 취지의 문자들을 확보했다. 또 전씨가 경북 봉화군수·경남 합천군수·경기 성남시장 후보 등과 관련해 윤 의원에게 청탁을 시도한 정황도 파악했다. 청탁을 한 사람 중 일부는 실제로 당선됐다. 전씨는 검찰에 “공천 부탁이 아니라 추천”이라고 답했다. 김건희 특검팀은 최근 전씨 휴대폰을 포렌식하며 ‘건희2’로 저장된 인물과의 대화 내역 일체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전씨는 윤석열 전 대통령 취임 직전인 2022년 4월19일 ‘건희2’로 저장된 번호로 8명의 이름과 근무 희망 부서를 적은 명단을 보냈다. 8명은 대부분 윤 전 대통령 대선캠프 내 ‘네트워크 본부’에서 일했다. 전씨는 “사모님께 말씀드렸다. 꼭 해주시라고 당부했다”는 취지의 문자를 이어 보냈다. 그러자 ‘건희2’로 저장된 인물은 다음 날 전씨에게 “이력서를 보내달라”고 답했다. 김씨 측은 전씨가 ‘건희2’로 저장한 번호의 실제 사용자는 김씨의 ‘문고리 3인방’으로 꼽히는 정지원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다. 특검팀은 지난달 25일과 31일 두 차례 정 전 행정관을 불러 조사했다. 특검팀은 정 전 행정관을 상대로 전씨와 연락을 주고받은 이유가 무엇인지, 전씨가 보낸 메시지를 김씨에게 전달했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특검팀은 전씨가 윤 전 대통령 및 김씨와의 친분을 내세워 다수의 공직 희망자로부터 인사 청탁과 공천 청탁을 받고 거액의 금품을 수수했다고 보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윤석열 캠프 출신이다. 그는 윤석열 캠프서 국방·안보 정책 자문을 담당하는 특보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노 전 사령관은 주로 출근하던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제의로 캠프에 몸담기 시작했다. 노 전 사령관의 역할이 국방·안보 정책 자문을 뛰어넘었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겨레>가 지난 5월 단독으로 보도했던 노 전 사령관 기사를 보면 그는 2020년~2021년 사이 ‘식목일행사계획’ ‘YP(윤 전 대통령 추정)작전계획’ ‘YR(와이알)계획’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작성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특수단)이 압수한 노씨의 유에스비(USB)에 있던 문건으로, ‘윤석열 대통령 만들기’가 주된 내용이다. 공천 청탁 금품 수수? 식목일행사계획 파일에는 ‘분노와 정의’라는 제목 아래 ▲(검찰총장) 퇴임 시 행동 ▲퇴임 후 동력 유지 방안(예) ▲퇴임 이후 정치 참여 방안(2~3개월 야인 생활 후) ▲대선 카드 준비 등의 내용이 담겼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퇴임 시기에 대해 “자의로 퇴임 시 지금의 몸값을 최대한 유지하여 내년 4월 서울시장 선거 직전이 유리, 기자회견은 ‘더 이상 직무 수행이 불가능하여 퇴임합니다’라고 간명하게 함”이라고 적었다. 2021년 4월 치러졌던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에 윤 전 대통령이 검찰총장에서 사퇴해야 한다는 뜻인데, 윤 전 대통령은 실제로 서울시장 선거 한 달여 전인 3월4일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났다. 퇴임 이후 행보와 관련해서 노 전 사령관은 문건에서 “국민과 소통하면서 자연스럽게 현 시국 상황에 대한 우려와 인식을 공유하여 지도자급으로서의 이미지를 노출”시키고 “재래시장, 청계천, 남대문, 지하철 등에서 몰래카메라의 형식으로 소박하고 인간적인 냄새를 국민이 느낄 수 있도록 깜짝 행보”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았다. 또 “현 정치체제와 일정 기간 거리 두기를 하다가 내년 9월을 목표로 국민의힘에서 모셔가는 형식으로 영입” “AN(안철수 추정) 등 여타의 후보군을 모두 참여시켜서 경선을 하고 여타의 후보군이 꼼짝없이 경선에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되게 사전에 정리 작업”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실제로 윤 전 대통령은 검찰총장 사퇴 4개월 뒤인 2021년 7월 영입 제안을 받고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YP작전계획’ 문건에는 ‘정의로운 법조인’이라는 ‘Y의 현재의 모습’을 바탕으로 “연예인, 중도좌파도 끌어들이는 과감한 인물 영입”을 통해 “후원 지지 그룹 구성”을 하는 방안이 담겼다. 이어 “친박, 비박을 포용하는 탕평책”을 사용하고 “좌파 중량급을 영입”해서 “당권 장악”을 한 뒤 “대선 성공”을 하는 단계를 순서도 형식으로 그렸다. 막강한 영향력 아울러 “좌파 정권이 추진한 경제정책을 좌파 적폐 척결 차원에서 폐지”하고 “한미일 안보 축을 기본으로 하고 한일관계를 적폐 청산과 국민적 인기 영합 차원에서만 다룰 것이 아니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관점”에서 다룬다는 정책적 내용이 적시됐다. ‘YR계획’에는 “국립묘지 참배, 노무현, 김대중, 김영삼, 박정희 등 전직 대통령 두루 참배” 등 내용이 적혔다. 실제 윤 전 대통령은 2021년 10월26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박정희·김대중·이승만·김영삼 전 대통령 순서로 묘소에 참배했다. 이어 같은 해 11월11일에는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찾았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11일 경찰 조사에서 “(2022년)윤 전 대통령이 대선캠프를 구성했을 때, 김 전 장관이 제게 일을 도와달라 부탁했는데 성 관련 범죄 경력 때문에 전면에 나서지 못했다”며 “(그 대신에) 대선 토론 때 안보 관련 분야 질문 및 답변 내용에 대해 초안을 잡아주면, (상대 후보의) 역공 대비 등을 세밀히 검토해서 수정하는 작업을 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윤 전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김 전 장관이) ‘대통령 지지도를 어떻게 하면 올릴 수 있냐’고 묻길래 ‘검사 출신이라 말이 친화적이지 않다. 국민에게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줘라’고 했다”며 “(시장에 가서) 생선 같은 것도 만지면서 친근하게 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광주 5·18(행사)에 참석해라. 그들도 같은 국민”이라며 “일단 내려가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라 건의해라. 이왕 대통령이 됐으면 전라도도 품을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고 한다. 실제 윤 전 대통령은 지난 2023년 7월엔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를 위해 부산을 찾은 뒤 자갈치시장서 붕장어를 맨손으로 만졌다. 또 2022년 5월 취임 이후 지난해까지 3년 연속 광주를 찾아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노 전 사령관은 “나중에 티브이(TV)를 보니까 제 말대로 다 하는 것 같았다”고 했다. 정책·현안 모두 비선 실세 말대로 실현 김·노 라인 물적 증거 없어 수사 필요 전씨와 노 전 사령관의 공통점은 하나 더 있다. 의외로 ‘일본’과 무속이다. 김건희 특검팀 관계자 4~5명이 서울 강남구 역삼동 건진법사 전씨의 법당으로 들이닥쳤을 당시 ‘일본 신상’의 존재가 처음 드러났다. 전씨의 법당은 지하 1층~지상 2층 건물 면적만 279㎡(약 84.4평)에 이르는 단독 주택 2층에 있다. 2층(90.18㎡)엔 거실과 큰방, 작은방, 화장실이 있고, 1층(134.02㎡)은 일반 가정집 형태 생활공간으로 현관문을 들어서자마자 오른쪽에 2층 법당으로 올라가는 내부 계단이 설치돼 있다. 2층 거실과 큰방에 각각 부처상과 일본 신화에 나오는 아마테라스상을 모신 불당과 신당이 한 개씩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씨가 일본 천황가의 조상신이자 신도(神道)의 주신으로 일컫는 아마테라스를 모신 건 한국 전통 무속이 일제 시대 신사 참배 등 일본 신도의 영향을 받은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작은방은 테이블과 방석이 깔려 있는 응접실 형태의 손님 대기실인데, 전씨는 이 방에서 공천 헌금 의혹이 제기된 2018년 자유한국당 영천시장 예비후보와 사업가 이모씨, 축구선수 이천수 등을 만났다. 복수의 정보사 간부들에 따르면 노 전 사령관은 일본어를 매우 잘한다. 육사 졸업 후 일본에서 수년간 거주한 까닭이다. 노 전 사령관이 일본 동북대 석사 위탁교육을 받는 동안 그의 딸들은 현지 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전해진다. 노 전 사령관과 같이 근무했던 한 군 관계자는 “노 전 사령관이 일본에 오래 거주하지는 않았다. 일본 역사에도 관심이 많았던 터라 신사에도 자주 갔었다”고 전했다. 주변 인사들의 증언에 따르면 노 전 사령관은 2019년부터 경기도 안산 본오동 ‘아기보살’ 점집에 얹혀살았다. 등기부 등본에는 이 점집의 소유주가 아기보살 윤모씨로 돼 있다. 왜 하필 일본? 윤씨와 노 전 사령관을 잘 안다는 한 지인은 언론 인터뷰에서 “아기보살 점집에 가보면 노씨가 트레이닝복이나 잠옷 차림으로 있기도 했다. 점 보러 오는 손님이 많은 집이라 노씨가 손님들 줄도 세우고 그랬다. 1년쯤 지나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노씨가 실은 자기가 장성 출신이라고 그러기에 ‘웃기지 마라, 나도 군대 ‘장’ 출신’이라고 대꾸해 줬다, 병장. 그런데 몸집도 탄탄하고 해서 장군 출신이 무슨 사연이 있어 이런 데 사는구나 짐작했다. 노씨는 후배 군인들을 데려와 점을 보게 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