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선거 운동 잘못하면 스스로 낙선 운동하는 꼴이 된다?’ 선거의 계절이 또 다시 돌아왔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벌써부터 거리를 지나면 후보자들의 명함이 한 손에 수북하게 쌓일 정도다. 하지만 평범한 선거 운동은 유권자들의 짜증만 유발할 뿐이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선거 운동의 변화를 이끄는 후보자들을 살펴봤다.
“소음을 유발하고 시민들을 불편하게 하는 후보가 당선되면 정말 시민들을 위해 일하겠느냐? 그런 후보는 오히려 뽑지 않으려고 한다.”
선거의 계절이 또 다시 돌아왔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벌써부터 거리를 지나면 후보자들의 명함이 한 손에 수북하게 쌓일 정도다. 하지만 평범한 선거 운동은 유권자들의 짜증만 유발할 뿐이다. 정치권에선 ‘선거 운동을 잘못하면 스스로 낙선 운동하는 꼴이 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튀는 아이디어
때문에 요즘에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선거 운동의 변화를 이끌려는 후보자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색 선거 운동을 펼치고 있는 한 후보자는 “평범한 방식으로 명함을 돌리면 귀찮아하고 짜증을 내는 분들도 많았다”며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했더니 반응도 좋고 유권자들도 저를 기억해 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에는 화려하고 요란한 선거 운동에서 벗어나 검소하고 조용한 선거 운동 전략이 호응을 받으면서, 많은 후보자들이 자전거를 타거나 유세차 없는 선거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색 선거 운동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는 지난 2014년 7·30 재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된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이다. 이 의원은 야당의 텃밭인 전남 순천·곡성에서 27년만에 여당의 깃발을 꽂는 데 성공했다. 당시 이 의원은 오래된 중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아무런 기계장치도 없는 깔때기 모양의 손 마이크로 유세를 펼쳤다.
이 의원은 더운 날씨에도 땀을 뻘뻘 흘리며 낡은 자전거를 타고 유권자들을 직접 만나 선거 운동을 펼쳤고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성공했다. 이 의원이 선거 과정에서 사용했던 낡은 자전거와 손 마이크 등은 선관위가 전시 목적으로 수집했을 정도다.
선관위는 선거가 끝난 뒤 선거와 관련한 홍보자료나 포스터, 전단 등 사료 가치가 있는 것들을 모아 기록관리실에 보관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도 많은 후보자들이 이색 선거 운동으로 유권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선거구조차 획정되지 않은 깜깜이 선거판에 뛰어든 정치 신인들은 이색 선거 운동으로 유권자들의 눈길 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청주 청원구 이종윤 예비후보는 ‘형광 LED 어깨띠’로 유권자들의 시선을 사로 잡고 있다. 어두운 거리에서도 이름을 홍보할 수 있는데다 거리에 나설 때마다 유권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인천 남동구 갑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구본철 후보는 신세대의 전유물인 전동스쿠터를 활용해 유권자들에게 보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구본철 후보는 “기존 새누리당의 이미지를 벗어나, 새누리당 후보가 젊은 층과 소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며 “권위적이고 무겁던 정치인의 이미지가 아닌 트렌디한 모습으로 젊은 층은 물론 많은 분들이 즐거워하신다”고 말했다.
유권자 짜증 유발…호객식 운동 옛말
‘튀어야 산다’ 시선 잡는 이벤트 화제
제주 서귀포시에 출마한 위성곤 예비후보는 1666-5413으로 무료전화를 걸어 후보의 정책과 활동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만든 쌍방향 소통 시스템을 구축해 눈길을 끌었다. 위 후보는 “선거 때만 되면 다량의 문자 발송으로 유권자 여러분이 문자 노이로제에 걸린다는 말씀에 걱정이 많았다”며 “이번에 유권자와 쌍방향으로 소통 할 수 있고, 문자 짜증에서 벗어 날 수 있는 선거운동 방법을 도입하게 됐으니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전했다.
프리허그라는 생소한 방식으로 선거 운동을 펼친 후보도 있다. 부상일 제주시을 선거구 예비후보는 지난 연말 북극곰 살리기 운동 일환으로 북극곰 인형옷을 입고 거리를 다니며 프리허그 캠페인을 펼쳤다. 전남 여수갑 선거구에 출마하는 신정일 예비후보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기간에 산타복장을 하고 선거 운동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거리에서 만난 학생과 어린이들은 산타복장을 하고 나타난 신 예비후보와 사진을 찍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는게 신 예비후보 측의 설명이다. 신 예비후보는 이번 선거의 테마를 “여수에 큰 선물을 주겠다”는 의미로 ‘산타’ 캐릭터로 선거운동에 나서기로 하고, 산타이메일(santa2016@hanmail.net)을 개설하는 등 산타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대구 북구을 지역구에 출마하는 황영헌 예비후보는 3대(代)를 총동원해 얼굴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출마 선언 이후 한 달간 매일 아침 차량통행이 많은 팔달교에서 유학 중인 큰아들, 막내 아들과 함께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
팔순의 부모와 30년간 함께 살고 있는 막내동생, 제수, 조카들도 선거운동을 거들고 있다. 황 후보는 “팔순의 부모가 새벽부터 불편한 몸을 이끌며 맨손으로 아들의 명함을 돌리고 있다”며 돈독한 가족애를 강조하고 있다.
이외에도 선거 현장에는 각종 영화 의상을 한 후보자나 인형탈을 쓴 후보자, 손수레 유세차량을 끄는 후보자 등 유권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후보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한 후보자는 조선시대 머슴 복장으로 유권자들에게 연신 절을 하며 ‘상전처럼 모시겠다’고 공약하기도 했다. 환경보호를 강조하려고 종이 명함을 나눠주는 대신 명함 모양의 피켓을 목에 걸고 ‘인간 명함’ 유세를 펼친 후보자도 있었다.
특히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선거 문화가 크게 변화했다는 평가다. 당시 치러진 지방선거는 세월호 참사에 따른 추모 분위기로 요란한 유세차량과 확성기가 모두 금지됐다. 그러자 후보들이 유권자의 눈길을 사로잡으려고 '톡톡' 튀는 선거 운동에 주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 같은 이색 선거 운동이 정치를 너무 희화화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후보자들이 좋은 공약으로 승부하지 않고 우스꽝스런 복장으로 유권자들의 눈길만 끌려 한다는 비판이다.
유권자 취향 저격
이색 선거 운동을 펼치고 있는 한 후보는 “정책, 공약, 신념에 대해서는 진중하고 엄숙한 자세로 고민하지만, 그것을 알리는 방법만큼은 주민들이 보셨을 때 한 번이라도 더 즐겁고 힘이 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색 선거 운동을 하는 것”이라며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선거 운동을 펼친다고 해서 정책이나 공약 등에 소홀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