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 도래한 ‘가치의 시대’

‘확 바뀐’ 수제버거 시장

실속소비의 시대가 왔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16’에서 브랜드의 몰락이 왔다며 새해에는 가성비의 약진이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서 ‘사치의 시대’는 가고 ‘가치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소개했다.

양질의 재료와 즉석 조리로 무장
줄 서서 먹는 3000원대 수제버거

소비자는 불황이라고 구매를 포기하지는 않는다. 다만 동일 품종 내에서 좀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고 한다. 제품의 기능에 맞는 적당한 질에 최선의 가격을 지불하려는 심리가 작용한다.

저가커피의 확산과 동시에 지난해부터 1만원대 한식뷔페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더니, 올해는 최소 3만원 이상 주고 먹어야 하는 스테이크도 몸값을 낮춰 시장에서 서서히 존재감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1만원 안팎의 높은 가격으로 시장을 키우지 못했던 수제버거도 3000~4000원대로 가격을 낮추고 대기업 위주의 패스트푸드형 햄버거 시장의 틈새를 비집고 안착했다.

햄버거는 식사대용식 간판메뉴다. 창업 수요도 많다. 하지만 주요 대기업이 시장을 꽉 잡고 있고, 투자금액이 높아 리스크도 높은 데다 도심상권이나 좋은 입지가 아니면 그나마 가맹점을 내기도 쉽지 않다. 가맹본사들은 대기업이 치열하게 가격경쟁을 하는 햄버거 시장에 섣불리 도전장을 내밀지도 못했다.

저가로 존재감


최근 들어 양질의 재료와 즉석 조리 등으로 무장한 수제버거가 몸값을 낮추고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자체 생산공장과 물류센터를 갖춘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생산 및 유통마진 등을 낮춰,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제버거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웰빙 수제버거를 먹고 싶지만 가격이 높은 탓에 기존 패스트푸드형 햄버거를 선택하거나 구매를 미루던 소비자들이 가격 거품을 뺀 수제버거로 돌아서고 있다. 게다가 도심상권이 아니라 동네상권 진출 전략으로 초기 창업투자비와 관리비용을 낮춰 창업자들의 부담을 덜었다.

최근 가정 식사를 대체하는 햄버거, 베이커리, 베이글, 도시락 등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점과도 맞아떨어지고 있다. 게다가 하나를 먹더라도 건강하게 먹으려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변화와도 맞아 떨어진다.

수제버거&치킨 ‘마미쿡’은 서울대입구역에서 실속 있는 가격의 100% 리얼 수제버거로 유명세를 떨치면서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 지난 5월 첫 점포를 오픈, 7개월 남짓 20여개로 늘었다. 주로 대학가나 주택가에 위치하며 재료부터 남다르다. 치킨, 패티 등의 고기는 냉장육만을 사용하고 채소도 당일 들어온 것만 사용해 아삭하고 신선하다.

주문 후 바로 조리에 들어가 갓 만든 따끈한 버거를 제공한다. 가격은 시중 수제버거의 3분의 1가격이다. 신선한 닭다리살을 통으로 튀긴 마미쿡의 인기메뉴 ‘마마통살버거’가 3200원이다. 이외에 프리미엄버거와 수제치킨, 태국식 팟타이 등을 더해 햄버거만 판매하면 자칫 객단가가 낮을 수 있다는 약점을 극복했다.

기존 제품에 뒤지지 않는 수제버거의 가격을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30평 이하 매장을 대학가, 주택상권 등에 진출해 점포세와 고정비를 낮추려는 창업자들의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마미쿡 관계자의 말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50호점을 오픈, 내년까지 100호점을 무난히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10일 서울 청담동에 오픈한 수제버거 전문점 토니버거는 오픈 후 연일 손님들이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토니버거는 좋은 식재료로 건강함을 내세운다. 소금 양은 줄이고 몸에 좋은 짠맛을 내는 대저토마토를 사용한다. 19세기 웨스턴스타일의 버거를 콘셉트로 하고 있다.


간판메뉴 ‘터프가이 투빅버거’는 초대형 패티가 어우러져 16.2㎡ 높이다. 국내 햄버거 상위 4개 브랜드 중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한다. 가격은 3400원으로 저렴하다. 마일드, 스파이시, 할라피뇨 등 소스와 토핑을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브리또, 퀘사디아 등 멕시칸 음식에 김치, 돼지고기를 넣어 한국식으로 개발했다.

실속 소비 반영

전문가들은 2016년 새해에는 소비자들이 돈을 쓸 때 더 꼼꼼히 따지려는 합리적 소비 성향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소비자들이 제품의 가격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다. 포장보다는 내용을 중시하고 브랜드를 소비하기 보다는 제품 자체를 소비하며 양질의 제품은 꼼꼼하게 가격을 보며 구입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창업시장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실속형 메뉴를 선보이는 외식 점포들의 매출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가격대비 품질과 기본기가 충실한 외식점포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이라는 전망이다. 창업자나 업종 전환자는 창업 아이템을 고를 때 이점을 명심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원가대비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가격파괴에 따른 한계점은 보완해야 할 점으로 지적된다.

가격파괴는 많은 양을 팔아야 하는 박리다매 전략으로 가야하는데, 이럴 경우 자칫 몸이 피곤함에 따라 오는 품질저하로 인한 매출하락을 극복하지 못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예비 창업자들은 버거와 함께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메뉴나 가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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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진법사·노상원 연결고리 추적

건진법사·노상원 연결고리 추적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윤석열정부는 여러 비선 실세가 있었다. ‘V0’ 김건희씨의 최측근인 건진법사 전성배씨, 군 인사를 좌지우지한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 이들에게는 ‘무속’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김씨와 윤석열 전 대통령이 위기일 때마다 조언을 아끼지 않기도 했다. 건진법사 전성배씨와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 등이 서로 일면식이 있는지는 확인된 바 없다. 명씨와 전씨는 김건희씨 및 윤석열 전 대통령과 직접 만나거나 통화했다. 노 전 사령관만이 김씨와 윤 전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알았는지가 드러나지 않았다. 김건희 일가를 잘 아는 이들은 위의 인물들이 각자의 존재를 인지해 왔다고 한다. 윤석열정부 초기부터 이른바 ‘비선 경쟁’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출범하자 기웃기웃 윤 전 대통령은 국민의힘 예비후보 시절부터 논란을 달았다. 지난 2021년 TV 토론회 당시 그의 손바닥에서 ‘王’ 자가 세 차례 포착됐다. 이는 김씨의 무속 의혹과 겹치면서 지지율 폭락을 가져왔다. 전씨는 2022년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에서 ‘상임고문’으로 활동했다. 같은 해 1월 윤 전 대통령이 서울 여의도에 있는 사무실을 방문했는데 전씨가 윤 전 대통령의 등에 손을 올리고 사무실을 소개하는 모습도 영상에 담겼다. 전씨가 ‘고문’으로 네트워크본부의 실질적인 지휘를 담당했다는 의혹과 함께 ‘무속인’이 캠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선거대책본부는 “(전씨는) 고문으로 임명된 바 없다”고 해명한 뒤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했다. 이 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 전씨의 영향력은 위축되지 않았다. 최근 검찰 수사에선 전씨가 2022년 지방선거 당시 최소 3명의 공천 청탁을 했고, 비슷한 시기 통일교 전 고위간부 윤영호씨가 전씨에게 김씨에게 줄 선물용 목걸이를 전달한 정황 등이 확인됐다. 전씨는 당시 ‘윤핵관’으로 꼽혔던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과 선거 운동에 관해 논의하기도 했다. 이른바 ‘건진법사 게이트’를 수사한 서울남부지검 가상자산범죄합동수사부(부장검사 박건욱)가 확보한 문자 메시지를 보면 2021년 12월 윤 의원은 전씨에게 ‘권성동 의원과 제가 빠지는 게 (윤석열) 후보에게 도움이 될까’라고 묻는다. 전씨는 ‘후보는 끝까지 같이 하길 원하는데 빠진다고 하면 안 된다’고 조언한다. 검찰 조사에서 전씨는 “사람들이 제가 힘 있는 줄 안다”며 이런 의혹들을 부인했다. ‘무속인 논란’ 이후 기자 등을 피해 숨어 지냈다고도 했다. 전·노 윤석열 캠프 외곽 그룹서 활동 “정권 초기부터 셌다” 일면식 있었나 검찰 조사에서 한 진술과 달리 전씨의 영향력은 줄지 않았다. 오히려 윤 전 대통령 당선 후 더 커졌다. 검찰은 2022년 6월 치러진 지방선거를 전후해 전씨가 받은 경북 영주시장·경북도의원 등의 공천에 영향력을 발휘해 달라는 취지의 문자들을 확보했다. 또 전씨가 경북 봉화군수·경남 합천군수·경기 성남시장 후보 등과 관련해 윤 의원에게 청탁을 시도한 정황도 파악했다. 청탁을 한 사람 중 일부는 실제로 당선됐다. 전씨는 검찰에 “공천 부탁이 아니라 추천”이라고 답했다. 김건희 특검팀은 최근 전씨 휴대폰을 포렌식하며 ‘건희2’로 저장된 인물과의 대화 내역 일체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전씨는 윤석열 전 대통령 취임 직전인 2022년 4월19일 ‘건희2’로 저장된 번호로 8명의 이름과 근무 희망 부서를 적은 명단을 보냈다. 8명은 대부분 윤 전 대통령 대선캠프 내 ‘네트워크 본부’에서 일했다. 전씨는 “사모님께 말씀드렸다. 꼭 해주시라고 당부했다”는 취지의 문자를 이어 보냈다. 그러자 ‘건희2’로 저장된 인물은 다음 날 전씨에게 “이력서를 보내달라”고 답했다. 김씨 측은 전씨가 ‘건희2’로 저장한 번호의 실제 사용자는 김씨의 ‘문고리 3인방’으로 꼽히는 정지원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다. 특검팀은 지난달 25일과 31일 두 차례 정 전 행정관을 불러 조사했다. 특검팀은 정 전 행정관을 상대로 전씨와 연락을 주고받은 이유가 무엇인지, 전씨가 보낸 메시지를 김씨에게 전달했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특검팀은 전씨가 윤 전 대통령 및 김씨와의 친분을 내세워 다수의 공직 희망자로부터 인사 청탁과 공천 청탁을 받고 거액의 금품을 수수했다고 보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윤석열 캠프 출신이다. 그는 윤석열 캠프서 국방·안보 정책 자문을 담당하는 특보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노 전 사령관은 주로 출근하던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제의로 캠프에 몸담기 시작했다. 노 전 사령관의 역할이 국방·안보 정책 자문을 뛰어넘었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겨레>가 지난 5월 단독으로 보도했던 노 전 사령관 기사를 보면 그는 2020년~2021년 사이 ‘식목일행사계획’ ‘YP(윤 전 대통령 추정)작전계획’ ‘YR(와이알)계획’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작성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특수단)이 압수한 노씨의 유에스비(USB)에 있던 문건으로, ‘윤석열 대통령 만들기’가 주된 내용이다. 공천 청탁 금품 수수? 식목일행사계획 파일에는 ‘분노와 정의’라는 제목 아래 ▲(검찰총장) 퇴임 시 행동 ▲퇴임 후 동력 유지 방안(예) ▲퇴임 이후 정치 참여 방안(2~3개월 야인 생활 후) ▲대선 카드 준비 등의 내용이 담겼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퇴임 시기에 대해 “자의로 퇴임 시 지금의 몸값을 최대한 유지하여 내년 4월 서울시장 선거 직전이 유리, 기자회견은 ‘더 이상 직무 수행이 불가능하여 퇴임합니다’라고 간명하게 함”이라고 적었다. 2021년 4월 치러졌던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에 윤 전 대통령이 검찰총장에서 사퇴해야 한다는 뜻인데, 윤 전 대통령은 실제로 서울시장 선거 한 달여 전인 3월4일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났다. 퇴임 이후 행보와 관련해서 노 전 사령관은 문건에서 “국민과 소통하면서 자연스럽게 현 시국 상황에 대한 우려와 인식을 공유하여 지도자급으로서의 이미지를 노출”시키고 “재래시장, 청계천, 남대문, 지하철 등에서 몰래카메라의 형식으로 소박하고 인간적인 냄새를 국민이 느낄 수 있도록 깜짝 행보”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았다. 또 “현 정치체제와 일정 기간 거리 두기를 하다가 내년 9월을 목표로 국민의힘에서 모셔가는 형식으로 영입” “AN(안철수 추정) 등 여타의 후보군을 모두 참여시켜서 경선을 하고 여타의 후보군이 꼼짝없이 경선에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되게 사전에 정리 작업”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실제로 윤 전 대통령은 검찰총장 사퇴 4개월 뒤인 2021년 7월 영입 제안을 받고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YP작전계획’ 문건에는 ‘정의로운 법조인’이라는 ‘Y의 현재의 모습’을 바탕으로 “연예인, 중도좌파도 끌어들이는 과감한 인물 영입”을 통해 “후원 지지 그룹 구성”을 하는 방안이 담겼다. 이어 “친박, 비박을 포용하는 탕평책”을 사용하고 “좌파 중량급을 영입”해서 “당권 장악”을 한 뒤 “대선 성공”을 하는 단계를 순서도 형식으로 그렸다. 막강한 영향력 아울러 “좌파 정권이 추진한 경제정책을 좌파 적폐 척결 차원에서 폐지”하고 “한미일 안보 축을 기본으로 하고 한일관계를 적폐 청산과 국민적 인기 영합 차원에서만 다룰 것이 아니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관점”에서 다룬다는 정책적 내용이 적시됐다. ‘YR계획’에는 “국립묘지 참배, 노무현, 김대중, 김영삼, 박정희 등 전직 대통령 두루 참배” 등 내용이 적혔다. 실제 윤 전 대통령은 2021년 10월26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박정희·김대중·이승만·김영삼 전 대통령 순서로 묘소에 참배했다. 이어 같은 해 11월11일에는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찾았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11일 경찰 조사에서 “(2022년)윤 전 대통령이 대선캠프를 구성했을 때, 김 전 장관이 제게 일을 도와달라 부탁했는데 성 관련 범죄 경력 때문에 전면에 나서지 못했다”며 “(그 대신에) 대선 토론 때 안보 관련 분야 질문 및 답변 내용에 대해 초안을 잡아주면, (상대 후보의) 역공 대비 등을 세밀히 검토해서 수정하는 작업을 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윤 전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김 전 장관이) ‘대통령 지지도를 어떻게 하면 올릴 수 있냐’고 묻길래 ‘검사 출신이라 말이 친화적이지 않다. 국민에게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줘라’고 했다”며 “(시장에 가서) 생선 같은 것도 만지면서 친근하게 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광주 5·18(행사)에 참석해라. 그들도 같은 국민”이라며 “일단 내려가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라 건의해라. 이왕 대통령이 됐으면 전라도도 품을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고 한다. 실제 윤 전 대통령은 지난 2023년 7월엔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를 위해 부산을 찾은 뒤 자갈치시장서 붕장어를 맨손으로 만졌다. 또 2022년 5월 취임 이후 지난해까지 3년 연속 광주를 찾아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노 전 사령관은 “나중에 티브이(TV)를 보니까 제 말대로 다 하는 것 같았다”고 했다. 정책·현안 모두 비선 실세 말대로 실현 김·노 라인 물적 증거 없어 수사 필요 전씨와 노 전 사령관의 공통점은 하나 더 있다. 의외로 ‘일본’과 무속이다. 김건희 특검팀 관계자 4~5명이 서울 강남구 역삼동 건진법사 전씨의 법당으로 들이닥쳤을 당시 ‘일본 신상’의 존재가 처음 드러났다. 전씨의 법당은 지하 1층~지상 2층 건물 면적만 279㎡(약 84.4평)에 이르는 단독 주택 2층에 있다. 2층(90.18㎡)엔 거실과 큰방, 작은방, 화장실이 있고, 1층(134.02㎡)은 일반 가정집 형태 생활공간으로 현관문을 들어서자마자 오른쪽에 2층 법당으로 올라가는 내부 계단이 설치돼 있다. 2층 거실과 큰방에 각각 부처상과 일본 신화에 나오는 아마테라스상을 모신 불당과 신당이 한 개씩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씨가 일본 천황가의 조상신이자 신도(神道)의 주신으로 일컫는 아마테라스를 모신 건 한국 전통 무속이 일제 시대 신사 참배 등 일본 신도의 영향을 받은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작은방은 테이블과 방석이 깔려 있는 응접실 형태의 손님 대기실인데, 전씨는 이 방에서 공천 헌금 의혹이 제기된 2018년 자유한국당 영천시장 예비후보와 사업가 이모씨, 축구선수 이천수 등을 만났다. 복수의 정보사 간부들에 따르면 노 전 사령관은 일본어를 매우 잘한다. 육사 졸업 후 일본에서 수년간 거주한 까닭이다. 노 전 사령관이 일본 동북대 석사 위탁교육을 받는 동안 그의 딸들은 현지 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전해진다. 노 전 사령관과 같이 근무했던 한 군 관계자는 “노 전 사령관이 일본에 오래 거주하지는 않았다. 일본 역사에도 관심이 많았던 터라 신사에도 자주 갔었다”고 전했다. 주변 인사들의 증언에 따르면 노 전 사령관은 2019년부터 경기도 안산 본오동 ‘아기보살’ 점집에 얹혀살았다. 등기부 등본에는 이 점집의 소유주가 아기보살 윤모씨로 돼 있다. 왜 하필 일본? 윤씨와 노 전 사령관을 잘 안다는 한 지인은 언론 인터뷰에서 “아기보살 점집에 가보면 노씨가 트레이닝복이나 잠옷 차림으로 있기도 했다. 점 보러 오는 손님이 많은 집이라 노씨가 손님들 줄도 세우고 그랬다. 1년쯤 지나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노씨가 실은 자기가 장성 출신이라고 그러기에 ‘웃기지 마라, 나도 군대 ‘장’ 출신’이라고 대꾸해 줬다, 병장. 그런데 몸집도 탄탄하고 해서 장군 출신이 무슨 사연이 있어 이런 데 사는구나 짐작했다. 노씨는 후배 군인들을 데려와 점을 보게 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