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 도래한 ‘가치의 시대’

‘확 바뀐’ 수제버거 시장

실속소비의 시대가 왔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16’에서 브랜드의 몰락이 왔다며 새해에는 가성비의 약진이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서 ‘사치의 시대’는 가고 ‘가치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소개했다.

양질의 재료와 즉석 조리로 무장
줄 서서 먹는 3000원대 수제버거

소비자는 불황이라고 구매를 포기하지는 않는다. 다만 동일 품종 내에서 좀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고 한다. 제품의 기능에 맞는 적당한 질에 최선의 가격을 지불하려는 심리가 작용한다.

저가커피의 확산과 동시에 지난해부터 1만원대 한식뷔페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더니, 올해는 최소 3만원 이상 주고 먹어야 하는 스테이크도 몸값을 낮춰 시장에서 서서히 존재감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1만원 안팎의 높은 가격으로 시장을 키우지 못했던 수제버거도 3000~4000원대로 가격을 낮추고 대기업 위주의 패스트푸드형 햄버거 시장의 틈새를 비집고 안착했다.

햄버거는 식사대용식 간판메뉴다. 창업 수요도 많다. 하지만 주요 대기업이 시장을 꽉 잡고 있고, 투자금액이 높아 리스크도 높은 데다 도심상권이나 좋은 입지가 아니면 그나마 가맹점을 내기도 쉽지 않다. 가맹본사들은 대기업이 치열하게 가격경쟁을 하는 햄버거 시장에 섣불리 도전장을 내밀지도 못했다.

저가로 존재감


최근 들어 양질의 재료와 즉석 조리 등으로 무장한 수제버거가 몸값을 낮추고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자체 생산공장과 물류센터를 갖춘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생산 및 유통마진 등을 낮춰,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제버거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웰빙 수제버거를 먹고 싶지만 가격이 높은 탓에 기존 패스트푸드형 햄버거를 선택하거나 구매를 미루던 소비자들이 가격 거품을 뺀 수제버거로 돌아서고 있다. 게다가 도심상권이 아니라 동네상권 진출 전략으로 초기 창업투자비와 관리비용을 낮춰 창업자들의 부담을 덜었다.

최근 가정 식사를 대체하는 햄버거, 베이커리, 베이글, 도시락 등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점과도 맞아떨어지고 있다. 게다가 하나를 먹더라도 건강하게 먹으려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변화와도 맞아 떨어진다.

수제버거&치킨 ‘마미쿡’은 서울대입구역에서 실속 있는 가격의 100% 리얼 수제버거로 유명세를 떨치면서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 지난 5월 첫 점포를 오픈, 7개월 남짓 20여개로 늘었다. 주로 대학가나 주택가에 위치하며 재료부터 남다르다. 치킨, 패티 등의 고기는 냉장육만을 사용하고 채소도 당일 들어온 것만 사용해 아삭하고 신선하다.

주문 후 바로 조리에 들어가 갓 만든 따끈한 버거를 제공한다. 가격은 시중 수제버거의 3분의 1가격이다. 신선한 닭다리살을 통으로 튀긴 마미쿡의 인기메뉴 ‘마마통살버거’가 3200원이다. 이외에 프리미엄버거와 수제치킨, 태국식 팟타이 등을 더해 햄버거만 판매하면 자칫 객단가가 낮을 수 있다는 약점을 극복했다.

기존 제품에 뒤지지 않는 수제버거의 가격을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30평 이하 매장을 대학가, 주택상권 등에 진출해 점포세와 고정비를 낮추려는 창업자들의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마미쿡 관계자의 말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50호점을 오픈, 내년까지 100호점을 무난히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10일 서울 청담동에 오픈한 수제버거 전문점 토니버거는 오픈 후 연일 손님들이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토니버거는 좋은 식재료로 건강함을 내세운다. 소금 양은 줄이고 몸에 좋은 짠맛을 내는 대저토마토를 사용한다. 19세기 웨스턴스타일의 버거를 콘셉트로 하고 있다.


간판메뉴 ‘터프가이 투빅버거’는 초대형 패티가 어우러져 16.2㎡ 높이다. 국내 햄버거 상위 4개 브랜드 중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한다. 가격은 3400원으로 저렴하다. 마일드, 스파이시, 할라피뇨 등 소스와 토핑을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브리또, 퀘사디아 등 멕시칸 음식에 김치, 돼지고기를 넣어 한국식으로 개발했다.

실속 소비 반영

전문가들은 2016년 새해에는 소비자들이 돈을 쓸 때 더 꼼꼼히 따지려는 합리적 소비 성향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소비자들이 제품의 가격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다. 포장보다는 내용을 중시하고 브랜드를 소비하기 보다는 제품 자체를 소비하며 양질의 제품은 꼼꼼하게 가격을 보며 구입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창업시장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실속형 메뉴를 선보이는 외식 점포들의 매출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가격대비 품질과 기본기가 충실한 외식점포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이라는 전망이다. 창업자나 업종 전환자는 창업 아이템을 고를 때 이점을 명심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원가대비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가격파괴에 따른 한계점은 보완해야 할 점으로 지적된다.

가격파괴는 많은 양을 팔아야 하는 박리다매 전략으로 가야하는데, 이럴 경우 자칫 몸이 피곤함에 따라 오는 품질저하로 인한 매출하락을 극복하지 못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예비 창업자들은 버거와 함께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메뉴나 가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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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