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공화국’ 대한민국서 살아남는 방법

치킨전문점의 퍼플오션 ‘무엇?’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치킨전문점은 2006년 2만3000여개에서 매년 증가해 2013년 3만2000여개로 집계됐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치킨을 판매하는 호프집 등을 더할 경우 치킨전문점 수가 약 3만6000여개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옛날통닭·옛서체간판…그 시절 통닭
치열한 경쟁 속 차별화에 주력

현재 우리나라의 ‘치킨집’은 편의점(2만5000여개)과 전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3만5000여개)를 넘는다. 서울 반경 1km에 28개의 치킨집이 있다는 통계도 있다. 이만하면 치킨공화국이라고 불릴만하다.

반면 점포당 연간 매출액은 9천만원이 채 안 된다. 1만6000원하는 치킨 1마리를 하루에 15마리 팔고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럼에도 치킨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국가별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한국이 13.3kg으로 미국(46.2kg)과 유럽(16.3kg), 일본(15.0kg)에 비해 낮은 편이다. 성장 여력이 남아있다는 얘기다. 업계에서는 저마다 독특한 메뉴를 내세워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최근에는 1960~1970년대 인기를 끌던 옛날통닭이 인기다. 아예 튀김옷을 입히지 않고 통째로 튀긴 통닭이나 튀김옷을 얇게 입혀 튀겨낸 통닭, 가마솥에서 튀겨낸 전통시장 통닭 등이 인기몰이 중인 것. 추억을 되새기는 장년층을 비롯, 담백한 맛을 선호하는 젊은층에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맛데이켄터키두마리치킨, 또봉이통닭, 오늘의통닭, 옛날통닭 등이 있다.

새로운 시장 탐색


맛데이켄터키두마리치킨은 옛날식 켄터키 후라이드 치킨이다. 맛·양·가격이 착한 치킨을 표방, 치킨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제공한다. 불황 속 지갑이 얇아진 고객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으며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했다.
옛날치킨을 먹으며 중장년층은 향수를, 2030세대에는 재미와 유머러스함을 선사한다. 가격도 1995년대에 멈췄다. 1마리에 1만2000원, 2마리에 1만8900원이다.

복고풍 서체를 입힌 옛날 간판은 오래된 골목에서 보는 친숙함을 준다. 직원들은 교련복을 입고 서빙을 한다. 촌스럽고 옛스러운 투박함으로 정겨운 멋을 발휘한다. 가격대비 품질도 좋다.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한다. 100% 냉장 신선육만을 사용해 식감과 육질이 남다르다. 수제 100%로 맛데이 만의 방식으로 염지, 저온 숙성시킨 후 명품 파우더로 만들어 속살까지 푹 베인 깊은 맛도 특징이다. 100% 식물성 기름으로 튀겨 더욱 신선하고 바삭한 튀김 맛을 느낄 수 있다.

본사가 모든 식자재를 100% 현금으로 결제해 구입, 생산하여 비교적 낮은 단가로 가맹점에 공급하기 때문에 낮은 가격으로 내놓을 수 있는 것. 또 본사에서 완제품 형태로 공급하기 때문에 매장에서는 치킨을 튀겨 바로 소스에 버무려 내놓으면 된다. 조리에 들어가는 노동력을 줄여 인건비와 경비를 낮추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이유다.

레드오션이라 여겨지는 치킨 시장에 바비큐치킨은 퍼플오션으로 통한다.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1970년대까지는 전기통닭구이, 1980~1990년대에는 후라이드 치킨과 양념치킨이 주도했다. 페리카나치킨, 이서방치킨, 처갓집치킨 등의 익숙한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했다. 치킨은 아이들의 최고의 간식이자 어른들의 술안주로 자리를 굳혀나갔다.

비비큐가 처음 사업을 시작한 것도 1995년 무렵이다. 훌랄라치킨바베큐 등 숯불에 구운 바비큐치킨도 시장의 한축으로 자리 잡았다. 2000년대 들어 웰빙바람과 함께 오븐치킨, 숯불바베큐치킨도 함께 주목받았다. 느끼한 맛을 싫어하는 4050세대나 기름기를 쫙 뺀 치킨을 찾는 여성층에게 인기다.

숯불바베큐치킨은 후라이드치킨과 직접 경쟁하지 않는 새로운 시장이다. 경쟁력은 바로 차별화된 맛에 있다. 치킨을 숯불과 오븐에 각각 한번 굽는 두벌구이를 채택, 열이 닭을 익힘과 동시에 코팅역할을 해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는다. 숯불에 구워내 풍미도 살아난다. 촉촉한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유지하면서도 숯불향이 살아있는 이유다. 여기에 한국인 취향에 맞춘 맛있게 매운 고추장 허브 소스를 바른다. 기름기가 적고 담백해 여성고객이나 중장년층에 인기다.

게다가 캠핑문화 확산으로 바비큐치킨도 뜨고 있다. 캠핑인구가 늘어나면서 야외에서 캠핑을 즐기면서 맛본 바비큐 음식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높아져 외식 메뉴로 자연스럽게 스며들었기 때문이다.
치킨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고 유행을 타지도 않는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복잡한 조리기술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교육 후 바로 실전에 들어갈 수 있고, 창업자금도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 점이 매력이다. 홀과 배달매출 모두 잡을 수도 있다.


철저한 검증 필요

치킨은 한국인에게 단순한 음식이 아니다. ‘치맥(치킨+맥주)’과 ‘치느님(치킨+하느님)’이라는 신조어가 젊은층 사이에 심심치 않게 사용된다. 치킨이 문화로 자리 잡은 것. 이에 따라 치킨 시장의 차세대 주자가 어떤 아이템이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테리어나 점포 운영 방식 등에서 남다른 경쟁력을 확보한 브랜드를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치킨전문점의 경우 프랜차이즈 형태 창업이 대부분이므로 제대로 된 가맹본사를 선택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안정적인 물류 유통 시스템을 갖췄는지, 가맹점 지원 및 관리 시스템을 갖췄는지, 창업비용이 너무 거품은 아닌지 등을 골고루 살펴봐야 한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창업학 박사)는 “경쟁이 치열한 치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최근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꾸준히 메뉴를 개발해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게 중요하다”며, “일시적 인기를 끄는 아이템보다 오랜 시간 시장의 검증을 거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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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