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대용식 시장을 잡아라!

‘돈 버는’ 간편식 아이템

식사대용식 시장이 커지고 있다. 과거에는 ‘밥을 지어’ 식사를 해결했지만, 최근에는 식사를 간편하게 먹으려는 경향이 강해졌다. 식재료 구입, 조리, 상차림, 식사, 설거지 등에 적어도 1~2시간이 걸린다. 현대인들은 이 시간을 줄이기 위해 즉시 먹을 수 있는 빵, 햄버거, 도시락 등의 간편식이나 외식, 쉽게 조리해 빠르게 먹을 수 있는 라면 등 가공식품 등을 선호한다.

담백한 베이글 식사대용식 선두주자로 부상
햄버거, 샌드위치 품질 정비해 고객 재공략

1인 가구 증가와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개인 여가활동 중시 경향 등이 맞물려 ‘식의 내부화’에서 ‘식의 외부화’로 식품 소비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이에 따라 식사를 대체하는 업종이 매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또 기존 외식업체들은 식사대용식 메뉴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빵은 한국인의 제2 주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2013년 한국인 1인 1일 식품섭취량은 백미(158.6g), 빵(18.9g), 라면(14.0g) 등으로 빵이 주식류 중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빵은 2008년 10.7g에서 77% 증가한 반면, 백미는 2008년 183.2g에서 13% 감소했다.

도시락 인기 상승

최근 커피전문점들은 식사대용식을 강화하고 나섰다. 특히 베이글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카페베네 126베이글’은 커피와 베이글로 간편하게 아침이나 점심을 찾는 사람들이 선호한다. 가래떡 같이 쫄깃한 식감으로 포만감을 주고, 반죽에 설탕이나 버터, 계란 등을 넣지 않아 일반빵과 달리 맛도 담백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베이글에 익숙해진 점도 한몫한다. 카페베네 매장 중 베이글을 도입한 매장이 기존 매장의 매출보다 30% 이상 증가했고, 베이글 매출이 전체의 20%를 넘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지난 5월 론칭해 새롭게 문열은 매장과 매장 변경 매장이 40여곳에 달한다. 이곳은 9종의 베이글빵과 14종의 크림치즈로 크림치즈베이글, 샌드위치 베이글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커피전문점의 새로운 트렌드로 커피, 식사대용 빵의 조합이 주도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베이글은 아침대용식과 샌드위치, 햄버거 시장까지 넘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스타벅스’도 2000년대 후반부터 샌드위치, 라자냐, 빵, 케이크 등의 식품 라인을 강화해왔다.

식사를 겸할 수 있는 브런치카페도 곳곳에 생겨나고 있다. 커피와 함께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브런치카페는 편안한 분위기와 캐주얼 다이닝 형태로 서울 강남, 신사동, 홍대, 합정동 등 젊은층이 모여드는 중심상권이나 대학가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프랜차이즈도 생겨났다. 이탈리아 정통 샌드위치 파니니와 청포도주스 등으로 2030대 여성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카페마마스’와 이태원에서 브런치 맛집으로 소문난 ‘닐스야드’, 지중해풍 브런치카페 ‘까사밍고’ 등을 들 수 있다. 정통 유럽풍 샌드위치와 커피를 주력으로 하는 ‘카페네스카페’와 일본 장인이 만들어내는 정통 일본식 베이커리를 내세운 ‘카페두다트’ 등도 카페에 베이커리를 내세운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대치점, 성수점 등 아파트 및 주택상권에 위치한 20여개 점포에서 도시락 3~4종을 판매하고 있다. 원할머니의 정통 메뉴인 ‘보쌈정식’과 ‘제육볶음정식’ ‘매운火(화)보쌈정식’ 등이 있다. 가격은 7000원부터 1만원.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판매한다. 3개 이상 주문 시 배달도 가능하다. 직장인 점심식사를 비롯, 세미나, 야유회, 각종 모임 등을 위해 단체포장이나 배달문의가 늘고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프리미엄 돈가츠 전문점 ‘하루엔소쿠’도 최근 일부 매장에서 판매했던 도시락 메뉴를 전 매장으로 확대했다. 직장인과 싱글족, 단체고객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돈가츠, 우동, 소바, 돈부리 등 매장에서 즐기던 인기메뉴를 도시락으로 그대로 담아냈다. 로스카츠(7400원), 히레카츠(8400원), 냉모밀(5900원) 등 나베류를 제외한 모든 메뉴를 도시락으로 맛볼 수 있다. 홍천대명점 1개 복합몰 식당가 매장을 제외한 전국 24개 매장에서 판매한다.

햄버거는 기존 정크푸드의 옷을 벗고 ‘건강식’으로 식사족을 공략하고 있다. ‘마미쿡’은 3000~4000원대의 후레쉬 버거를 판매한다. 1호점인 서울대입구역점은 대학생들과 직장인들로 늘 붐빈다. 중저가이지만 품질이 꽤 좋다. 소고기 패티와 치킨통살 모두 냉장육을 사용한다. 본사에서 고기를 공급하면 매장에서 직접 다져 그릴에 굽는다. 채소도 신선한 것만을 사용한다. 모든 메뉴는 주문 즉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치킨도 1만원을 넘지 않는다.


저럼한 가격대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이유는 본사가 직접 식재료를 대량으로 현금거래해 단가를 낮췄기 때문이다. 또 가공·유통해 중간 유통 마진도 낮췄다. 이외에도 수제버거&샌드위치 전문점 ‘곰스603’와 버거&치킨 ‘맘스터치’ 등이 프랜차이즈 형태로 가맹사업을 하고 있다.

‘서브웨이’ ‘퀴즈노즈’ 등 샌드위치 전문점도 인기다. 서브웨이는 야채와 고기, 소스 등 고객 취향에 맞춘 샌드위치를 골라먹을 수 있다. 빵도 잡곡, 호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 입맛에 맞춰 고를 수 있다. 오전 11시까지 샌드위치와 커피 세트를 3500~4100원에 판매한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은 “서구화된 식문화와 1~2인 가구 증가 등으로 가정식사를 대체하는 시장이 꾸준히 커질 것”이라며 “빵이 주식인 미국이나 유럽 등은 단맛의 빵 보다 단맛이 적은 베이글이나 바게뜨 등을 주로 먹고, 최근 국내에서 웰빙 식단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점을 볼 때 특히 베이글 등 담백한 맛의 빵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