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손 안의 외식…푸드테크 시대

손쉽게 주문하고 배달까지!

창업시장에서 푸드테크가 부상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외식의 융합을 가리키는 것으로, 외식에 스마트폰, 인터넷 등 IT를 접목한 배달 시장이 커지는 것이 일례이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률은 올 5월 기준 약 84%(한국갤럽 조사)에 달할 정도로 생활 속에 자리를 잡았다.

모바일족 통한 가맹점 매출 상승
자영업자 홍보수단으로 급부상

소비자가 매장에 들어서면 각종 할인 쿠폰을 받거나, 쿠폰을 선물해 매장에서 이를 사용할 수도 있다. 매장에 가기 전에 앱을 통해 주문해, 매장에 가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받기도 한다.
배달 앱을 통해 배달음식을 간편하게 시켜먹기도 한다. 이처럼 스마트폰을 통한 쇼핑활동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외식업체들이 푸드테크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외식문화기업 ‘원앤원주식회사’는 최근 배달 앱, 카카오톡 등에 입점하는 등 모바일족을 잡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해 ‘원할머니보쌈·족발’과 ‘박가부대찌개’ 등을 카카오톡에서 온라인 쿠폰을 구입하거나 지인에게 선물할 수 있게 됐다. 가맹점(일부 가맹점 제외)에 쿠폰을 제시해 현금 대신 사용한다.

모바일 쇼핑 생활화

최근에는 배달 앱 ‘요기요’에 ‘원할머니보쌈·족발’과 ‘박가부대찌개’ ‘원할머니 정성도시락’ 등 3개 브랜드 290여개 매장을 입점시켰다. 이를 기념해 ‘5천원 즉시 할인’ 이벤트도 실시했다. 별도의 쿠폰 발급없이 배달 주문 후 ‘요기서 결제’를 진행하면 쿠폰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이벤트 기간 내 여러 번 주문해도 중복할인이 가능하다. 가맹점들이 요기요를 통해 배달 매출을 올릴 수 있게 했다. ‘오니기리와이규동’도 지난 7월 SK텔레콤 모바일 앱스토어 ‘티스토어(T-STORE)’에 입점했다. 고객들이 모바일 쿠폰을 구입해 매장 방문 시 사용할 수 있게 했다(일부 매장 제외).
외식업체에서 직접 스마트폰 맞춤 앱을 운영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도미노 피자’와 ‘미스터피자’ ‘피자헛’ ‘맥도날드’ ‘버거킹’ 등 패스트푸드 업계는 대부분 자체 배달 전용 앱을 운영한다. 이중에서도 ‘도미노 피자’가 적극적이다. 스마트폰에서 도미노 피자 메뉴를 직접 확인하고 주문할 수 있는 앱 이외에 지난 4월 소비자가 직접 도우, 토핑, 사이드 등을 골라 나만의 피자를 만들 있게 한 ‘도미노 마이키친’도 론칭했다.
이러다 보니 맛집정보 서비스와 배달 앱 등이 자영업자들의 홍보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식신핫플레이스’는 사용자가 직접 남긴 리뷰를 바탕으로 지역의 진짜 맛집을 추천한다. 사용자 참여형 맛집 정보서비스로 2014년 위치기반SNS 씨온의 80만개 매장에 쌓인 1억5000만 건의 체크인 데이터를 통해 인기 있는 맛집 2만5000개를 엄선해 정보를 제공한다.
이 앱은 고객이 위치한 곳에서 가장 가까운 맛집부터 추천한다. 전국을 300여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로 활동이 활발한 지역 사용자를 ‘식신’으로 선정한다. 그리고 이들이 남긴 후기를 바탕으로 맛집을 추천한다. 일반 고객들에 의한 평가이기 때문에 광고성이 없어 소비자간 진짜 맛집을 공유하는 셈이다. 매장 운영자들은 후기를 올리는 고객들에게 음료수나 메뉴를 공짜로 주는 등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최근 ‘식신핫플레이스’는 SK텔레콤과 협업을 통해 600만 T전화 이용 고객 모두가 맛집 콘텐츠를 공유하고 음식점을 예약할 수 있게 했다. T전화와 연동해 전화 중에도 맛집 상세화면을 보면서 서로 통화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식신핫플레이스는 직장인들을 위한 전자 식권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도 올해 ‘배민브라더스’를 시작하며 외식 배달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외에 망고플레이트, 포잉 등 자영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푸드테크 앱들이 늘고 있다.

자체 전용 앱 운영


외식업체들이 모바일 서비스에 힘을 쏟는 것은 소비자들의 쇼핑 채널이 오프라인, PC 중심에서 모바일로 급속히 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인터넷을 통한 판매액은 2005년부터 매년 17.9% 성장해왔다.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소매점이 매년 1.3~9.8%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가히 폭발적인 성장세다. 2015년 2분기 모바일을 통한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78.2%
증가한 반면, 인터넷 쇼핑은 -2.9%로 역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은 고객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매출 향상을 위한 주요 채널로 자리 잡았다. 앞으로 맛집 추천, 모바일 전자식권, 간편 주문 등 푸드테크가 더욱 확산될 전망된다. 모바일은 소비자의 구매주기, 위치정보, 실시간 반응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므로 자영업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수단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자영업자들이 푸드테크에 취약하다. 자영업자들은 소상공인진흥공단 등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바이럴마케팅, 스마트폰 활용, 모바일 마케팅 등 강좌를 이용해 관련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전체 브랜드와 가맹점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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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