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커플관전클럽’ 재가동 내막

테이블마다 ‘쌍쌍커플’…“봐도 못 본 척”

지난해 6월 문을 열었다가 언론의 집중포화 속에 보름만에 사라진 관전·노출 클럽이 재가동 됐다. 아는 사람만 안다는 C업소는 말 그대로 관전과 노출을 콘셉트로 운영된다. 국내 최초로 커플들만 입장이 가능하고, 이들은 자유로운 공간에서 마음껏 스킨십을 즐기면서 서로를 ‘관전’하고, 이는 색다른 성적 감흥을 불러일으킨다. 업소 오픈 초기, 불륜이나 ‘원나잇 스탠드’ 상대 등의 도피처로 사용되지 않을까 우려도 있었지만 우려와는 달리 C업소를 찾는 고객의 50%는 정식 부부다. 회원제·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는 탓에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매일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상당하다는 후문이다. 이곳에서는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지난해 논란 일으킨 관전, 노출 클럽 재오픈 인기
손님 50%는 부부…‘섹스리스’ 극복 시간문제


해당 업소가 재오픈 한 지 약 1년 정도 지났다. 마니아들의 입을 통해 알음알음 그 존재를 알리고 있는 C업소의 인기는 이미 대단하다. 해당 업소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우선 몇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먼저 인터넷 상에 회원으로 가입해야 하고, 반드시 커플끼리 입장해야 한다. 동성커플이나 싱글 혼자서는 입장 자체가 어렵다. 물론 ‘커플’이라고 해서 둘의 관계를 입증할 필요는 없고, 남녀 한 쌍이라면 언제든 입장 가능하다.

완전밀착 부비부비

하지만 입장이라는 개념이 일반 술집과 다르다. 길을 지나다 술 생각 나면 문을 열고 들어가는 게 아니라 이곳에서의 입장은 입구에서 회원의 닉네임과 함께 예약 여부를 확인한다.
확인이 끝나면 핸드폰과 가방을 별도로 보관해야 한다. 실내가 어두워 촬영이 불가능하기도 하지만 이곳에서의 사진 촬영은 엄격하게 금지된다. 만약 사진 촬영을 하다가 발각되면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어야하게 될 지도 모른다.

앞서 말했듯이 C업소의 실내는 많이 어두운 편이다. 그렇다고 서로를 보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 일반 위스키바 형태로 주류 판매가 이뤄지며 위스키 세트 17만원, 와인세트 16만원 정도면 한 커플이 즐길 수 있다.
술보다는 분위기에 취하는 커플이 많다. 곳곳에서 야한 포즈로 스킨십을 하거나 키스를 하는 커플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

처음 이곳에 가본 사람들은 신선한 문화충격을 받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성에 대해 많이 개방됐다고는 하지만 여러 사람이 보는 공개적인 장소에서 사랑을 속삭인다는 것은 금기시 되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단 그 순간에 몰입하게 되면 다른 사람의 시선따위는 전혀 의식되지 않는다고.

업소는 수위조절을 따로 하지 않고 있다. 물론 공식적으로 업소 내에서의 ‘성관계’를 확인한 적은 없지만 자유롭게 즐기는 것을 콘셉트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옆 테이블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든 모르는 척 눈감아줘야 한다.

이런 이유에서 C업소에서 꼭 지켜야할 매너가 몇 가지 있다. 먼저 커플간이라도 큰 소리로 대화하거나 심하게 떠들면 안 된다. 술에 취한 상태에서는 입장 불가능하고 주사를 부려서도 안 된다. 다른 커플을 향해 손가락질을 해서도 안되고 자리 이동이나 다른 커플과의 대화도 제한된다.
 
업소 관계자는 클럽 안에서의 ‘섹스’에 대해 “확인한 적 없다”고 애매하게 답했지만 지난해 논란의 여지가 됐던 ‘스와핑’이나 ‘그룹섹스’에 대해서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 관전과 노출이 콘셉트일 뿐 스와핑이나 그룹섹스는 이뤄지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그런가 하면 C업소는 종종 색다른 이벤트로 손님몰이에 나서고 있다. 부부손님 가운데 결혼기념일을 맞거나 여성분에 한해 생일을 맞이한 회원들에게 케익과 축하 음악을 선물로 증정한다.

매주 토요일에는 색다른 이벤트가 펼쳐진다. ‘가면 데이’가 바로 그것. 업소의 특성상 얼굴을 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좀 더 과감한 스킨십이 이뤄질 것이라는 생각과 어느 동영상에서 본 듯한 상황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회원들의 관심이 뜨겁다.
업소에서 가면까지 준비해 손님에게 제공하고, 남성의 경우 가면 착용은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다.

눈길을 끄는 것은 부부가 손님의 50%를 차지한다는 점이다. 최근 ‘섹스리스’를 맞는 부부가 많은데 이런 위기(?)의 상황에서 업소에 한 번 방문하면 시들했던 ‘금슬’은 물론 7년 간 생기지 않던 아기가 생기기도 한다고.

업소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후기를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디 ‘utoti****’은 “수요일 방문했었다. 목요일, 금요일보다 손님이 없을 것 같아 걱정이었지만 우리같은 초짜 부부에게는 더 좋았던 것 같다”면서 “3커플에 우리까지 4커플이었는데 사람이 많은 것보다 적당한 것 같아서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syl**’은 “여러 커플이 와서 즐거웠다. 젊은 커플의 과감한 액션도 기억에 남고 두 분 다 매력적이었다”면서 “우리 와이프는 티팬티를 입고 갔었는데 나중에 보니 젖어있었다”는 과감한 후기를 올리기도 했다.

싱글입장이 불가능했던 업소는 최근 제한적 싱글 입장을 허용하고 있다. 업소 초기 싱글 입장이 가능했지만 커플 회원들의 반대로 무산됐고, 이후 싱글들의 요청과 관전·노출의 콘셉트를 맞추기 위해 소수의 싱글은 필요하다는 생각에 하루 4명에 한해 입장을 허용하고 있는 것.

싱글 방문 희망자는 온라인이나 싱글 전용 전화로 선예약 해야 하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커플공간과 구분된 BAR에만 착석이 가능하다. 커플 손님과 마찬가지로 핸드폰과 가방 등 소지품은 보관함에 보관해야 한다.

다만 한 가지 차별점은 싱글 남성의 경우 입장료 15만원을 지불한 뒤 세트메뉴 주문이 가능하고, 싱글 여성의 경우 입장료 없이 단품 주문이 가능하다는 데 있다.

부부, 손님의 50% 차지

이와 관련 전화로 문의하는 기자에게 업소 관계자는 야릇한 발언을 했다. “하루에 한 두 명씩은 여성 혼자 방문한다”면서 “땡기면(?) 오라”고 말한 것.

이어 “무엇이 땡긴다는 뜻이냐”고 묻자, 그는 “술이든 남자든 땡기면 주저 말고 방문하라”고 덧붙였다.

공식적으로는 커플들만의 공간이지만 싱글로 입장해도 무슨 일이 벌어질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기는 발언이다. 커플들만의 ‘성인들의 건강한 놀이터’라는 처음의 취지도 좋지만 이대로 둘 경우, 스와핑이나 그룹섹스까지 이뤄지지 않을까 우려가 앞서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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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