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시장, 디저트에 빠지다

카페에서 즐기는 작은 사치

외식 시장에서 최근 가장 성장한 분야는 단연 디저트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디저트 시장은 약 8000억원으로 3000억원 수준이던 전년대비 2배 넘게 커졌다. 이에 따라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고급화 되고 있다.

커스터드 빵에 커피 더해 여성층 공략
젊은층 취향 고려한 다양한 빙수

디저트는 식사 후 먹는 간단한 음식으로 통상적으로 단맛이 나는 가벼운 요리를 가리킨다. 케이크, 베이커리, 팥빙수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디저트 시장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먼저 소비자들의 커피 소비량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여기에 어울리는 디저트를 찾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젊은층의 경우 해외 여행경험이 풍부해 세계 각국의 먹거리에 대한 니즈가 강하고 다양한 디저트를 찾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최근 소비시장에서 번지고 있는 작은 사치 트렌드 영향도 크다. 가격은 낮으면서도 사치스러운 느낌을 주는 디저트를 먹음으로써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것.

또 다른 측면에서는 창업 수요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외식 창업 아이템인 커피시장이 포화라는 점이다.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차별화 전략으로 디저트 전문점으로 승부를 걸고 있는 것. 기존 커피 전문점에서는 디저트를 더함으로써 수익성 향상에 나서고 있다. 유통식품업계 역시 매출 정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미국, 프랑스, 일본 등 세계 각국의 디저트와 지역빵집 모시기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심리적 만족 커

기존 커피 전문점들은 디저트 라인을 강화하는 추세다. ‘카페베네’가 대표적이다. 카페베네는 공격적으로 디저트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카페베네는 2012년부터 MD개발팀을 별도로 운영, 고객 니즈 변화에 맞춘 베이커리 및 디저트메뉴를 시즌별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에 초코 베이스 메뉴 3종, 치즈베이스 3종으로 구성돼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점점 진하고 달콤해지는 ‘팬디저트’를 출시했다. ‘트리플초코퐁듀’ ‘초코악마브라우니’ ‘수플레순치즈’ ‘치즈스프브레드’ 등이다. 올 상반기에는 생딸기를 활용한 신메뉴 5종을 출시,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의 치즈수플레 위에 생딸기를 풍성하게 올린 디저트를 선보였다.
여름을 겨냥한 빙수도 출시하고 있다. 젊은층의 취향을 고려해 맛과 비주얼을 한껏 높인 눈꽃빙수 7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프레즐을 내세우고 있는 ‘탐앤탐스’도 디저트 등 식사대용식 출시가 활발하다. 지난 2월에 ‘허니브레드 스틱’ 등 신메뉴 3종을 출시한바 있다.

‘스타벅스’도 샌드위치, 케이크, 스콘 등을 출시, 디저트를 즐기는 여성층과 식사대용식을 찾는 고객층을 정조준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디저트를 전면에 내세운 커피 전문점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카페두다트’는 일본 장인이 직접 만든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깊은 맛을 내는 베이커리와 제과를 선보인다. 카페두다트의 ‘리얼커스터드’는 30년 장인이 엄선한 국내산 재료를 이용하여 수제로 만들어 촉촉한 식감의 빵에 극강의 부드러움과 리치하고 풍성한 커스타드 크림의 풍미로 여성들과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리얼커스터드는 4가지 맛(오리지널, 에스프레소, 초코, 딸기)으로 카페두다트의 전국 40여개 매장에서 맛볼 수 있다. 부드러운 식감의 리얼커스터드 외에도 쫀득한 ‘미니식빵’, 유기농 밀가루로 만든 ‘쉬폰링’ 등도 판매한다.
카페 두다트 관계자에 따르면 “신선한 원두를 이용해 차별화된 로스팅 커피와 함께 리얼 커스터드를 즐기거나, 리얼 커스터드만 포장해가려는 손님들로 줄을 잇고 있다”며, “최근 낮은 가격에 높은 만족과 위안을 얻으려는 젊은 여성층의 소비 경향이 강해지고 디저트 맛집을 찾아다니며 SNS를 통해 공유하는 문화가 자리 잡아감에 따라 여성고객층이나 선물 포장용으로 호응이 좋다”고 말했다. 지난 3월에는 ‘크림치즈모찌’ ‘초코슈’ 등 베이커리 10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한편, 카페두다트는 40년 전통을 자랑하는 일본 로스팅 전문회사 ‘다트커피’의 로스팅 노하우와 기술을 전수받아 2008년 원두 커피 전문 브랜드로 출발하여 2012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카페두다트 관계자는 “2015년은 기존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사와 점주 그리고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모델로 가맹점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밝은 전망 기대

식품 유통업계도 고급 디저트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마카롱아이스크림’이 인기를 끈 데 이어 롯데푸드가 빙과업계 최초로 프리미엄 디저트 ‘라베스트 마카롱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도 자체 PB상품의 마카롱과 ‘마카롱 아이스크림’ ‘시나몬 찰떡 토스트’를 선보였다. 신세계 백화점은 지난해 10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있는 본점 지하 1층에 ‘파티쉐리 존’이라는 디저트 구역을 따로 만들었다. 이곳에서는 서래마을 등 각 동네에서 유명한 각국의 디저트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유기농 제철 타르트로 유명한 서래마을 맛집 ‘줄리에뜨’와 프랑스 정통 디저트로 유명한 ‘오떨두스’, 프랑스산 재료와 직접 배양한 천연 효모종으로 만든 웰빙빵 ‘라몽떼’ 등이 모여있다. 케이크 브랜드로 유명한 ‘레이디엠’과 생초콜릿 전문 브랜드 ‘로이즈’도 입점해있다.
전문가들은 커피 및 음료시장의 확대와 서구화된 식문화 등이 맞물리면서 앞으로도 디저트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디저트에 자연스럽게 곁들여 먹는 커피는 이제 소비자들이 쌀밥보다 더 자주 먹는 ‘국민 음료’로 등극했다. 아직까지 선진국보다 그 섭취량이 적어 성장 가능성은 높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커피 전문점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음에 따라 커피 전문점을 창업하고 싶다면 커피뿐 아니라 부가적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디저트 경쟁력 또한 갖춰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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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