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외식손님 사로잡는 비결은?

매스티지 상품을 개발하라!

 ‘매스티지’가 불황기 고가 제품 소비를 망설이는 대중들의 소비심리를 파고들면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매스티지란 일반 대중제품(Mass Product)과 명품(Prestige Product)의 합성어로, 고품질을 유지하면서 값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차별화된 특제소스로 입맛 사로잡아
봄소풍 실내 인테리어로 식감 자극

‘매스티지’란 용어는 2003년 미국의 경제잡지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21세기에 들어와 웰빙·절약과 함께 중산층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소비경향을 나타내는 사람들을 매스티지족이라 하는데, 초기에는 대개 의류와 화장품, 가방과 같은 상품을 구매했지만 점점 가전과 식품, 스포츠용품, 외식 등 전분야로 확산됐다. 외식 시장에서의 매스티지 전략이란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매스티지 상품은 지속되는 불황 속 가격대비 고품질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명한 소비자들을 충족시키며 블루오션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고품질 돈가스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줄서서 먹는 돈가스 전문점으로 소문난 곳이 있다. 바로 ‘하루엔소쿠’ 서울 압구정점이다. 이곳은 점심과 저녁이면 165m²(약 50평) 규모 매장에 고객들로 발디딜 틈이 없다.
매일 줄을 서는 진풍경도 펼쳐진다. 이곳의 인기 이유는 바로 매스티지 전략. 하루엔소쿠 압구정점의 월평균 매출은 8700만원에 순이익은 1800만원 선이다.
프리미엄급 정통 일본식 돈가스가 주력 품목이다. 두툼한 생등심살과 생(生) 빵가루를 사용해 속은 육즙이 풍부하면서도 부드럽고, 겉은 바삭바삭하다. 튀김 기름도 고품질만을 사용한다. 소스도 차별화했다. 토마토, 겨자, 마늘, 허브 등으로 만든 다양한 특제소스를 얹어 먹도록 한 것. 가격도 8000원~1만원의 가격대로 합리적이다. 대부분의 메뉴는 1만원을 넘지 않는다.

합리적인 가격

주 고객은 주중에는 20~30대 여성이 70%를 넘고, 주말에는 주변 아파트 가족고객이 많다. 하루엔소쿠라는 브랜드명은 일본어로 ‘봄소풍’이라는 뜻이다. 그러한 이미지를 인테리어로 살렸다. 한국의 진달래꽃을 테마로 했고, 흰색과 분홍색을 활용한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벽면과 기둥은 시골 마을의 초가집 처마선과 돌담장, 진달래 나무를 형상화해 마치 야외에 봄소풍을 나와 있는 느낌이 든다.


최근에 인기를 끌며 성장하고 있는 한식 뷔페 ‘풀잎채’ ‘계절밥상’ ‘자연별곡’ ‘올반’ 등도 패밀리레스토랑 수준의 서비스와 분위기는 유지하고 가격은 1만원대에 제공해 전형적인 매스티지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한식 뷔페가 서구형 패밀리레스토랑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중론이다. 이는 품질대비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매스티지 전략이 한몫한다.
최근 웰빙·힐링트렌드로 소비자들이 기름진 서구형 메뉴는 기피하고 한식, 집밥 등 건강 식단을 좋은 가격에 찾으면서 패밀리레스토랑은 지고, 한식 뷔페가 뜨고 있는 것.

이러한 프리미엄 한식 뷔페의 개념을 잡고 최초로 시작한 곳이 ‘풀잎채’다. 풀잎채는 평일 점심 1만2900원, 평일 저녁·주말 1만6900원으로 토속적인 한식 일품 요리부터 에피타이저, 디저트 등 100여가지 한식 메뉴를 즐길 수 있다. 건강한 전통 한식을 선보이며 식사 시간에는 몰려드는 손님들로 1~2시간은 항상 대기할 정도로 인기다.
강원도 곤드레가마솥밥과 수제함흥냉면, 모듬쌈채소와 직화숯불구이 등이 대표메뉴다. 이외에 두부 기계를 매장에 두고 동해 바닷물로 간수하고 즉석으로 만든 두부를 이용, 손두부, 김치두부, 검은깨두부, 두부전 등 다양한 두부 음식도 선보인다. 16년간 두부마을과 돌솥밥이라는 두부전문점을 운영한 본사의 노하우를 활용했다.
한옥의 멋을 담은 단아하고 아늑한 인테리어도 가족모임에 제격이다. 고풍스러운 원목의 색채와 은은한 조명, 한지 등으로 전통 한옥의 느낌을 살렸다. 도자기, 전통가구 등도 배치했다. 서울 가산현대아울렛, 목동 행복한백화점, 영등포 타임스퀘어, 청량리, 일산, 부산 등 전국에 21개 매장이 있다.

풀잎채는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가맹 방식으로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 3~4명의 투자자가 공동으로 투자하고, 운영은 본사에서 파견한 외식 운영 매니저가 맡는다. 전문적인 노하우와 숙련된 전문 인력이 직접 매장을 운영함으로써 매출 및 수익성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 매스티지 전략으로 인기를 끄는 곳이 ‘스쿨푸드’다. 기존 분식은 저렴하면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인다. 레스토랑에 비해 품질은 높지 않지만 프리미엄 분식 전문점을 표방하며,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젊은층이 열광한다. 카페에 온 것 같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쉐프에 의해 재탄생한 호텔 요리 같은 분식 메뉴들을 제공한다.

만족도 높은 음식

매스티지 핵심요소는 품질,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다.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더욱 깐깐해지고 있다. 가격에 걸맞은 품질을 보여주지 못하는 제품들은 가차 없이 외면당하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따라서 매스티지 아이템을 창업할 때는 이러한 요소들을 두루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철저하게 수요자 중심의 만족도를 올리는게 중요하다는 의미다.
아이템을 선정할 때는 소비자 인식과 심리를 잘 살펴 사업 타당성을 면밀하게 분석해봐야 한다. 매스티지 아이템은 자기에게 가치 있는 것은 조금 높은 가격을 주고라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 의식을 바탕에 둔다. 그러므로 가격이나 품질 면에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가치를 제공해주지 못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낮다고 봐야 한다. 입지는 특성상 소비 지향적인 신세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나 중산층 이상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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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