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속 늘어나는 '돈 되는' 향기마케팅

떠오르는 창업시장 블루칩

향기가 창업시장 블루칩으로 뜨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중심으로 흘러갔던 향기 시장이 국내에서 그 수요가 커지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다. 향초, 디퓨저 등 생활에서 사용되는 향기 제품도 일반화 되어가는 추세다. 과거 사치제품으로 여겨졌던 것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 대중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 저렴한 향기제품이 국내에 많이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향기 소자본 무점포 창업으로 각광
캔들 등 판매업 효자상품으로 등극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탈취 향균 방향제 등 국내 향기 제품 시장규모는 2조5000억원으로 매년 10% 성장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불황에도 소비자가 지갑을 여는 곳이 바로 향초, 디퓨저 등 향기제품이다. 우리나라는 이제 막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넘어가는 시장으로 평가된다. 호텔, 패션 기업들이 최근 앞다퉈 향기마케팅을 도입하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향기는 후각으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해당 매장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하여 재방문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
호텔업계가 향기마케팅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호텔 고유의 향을 적용해 고객들에게 호텔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웨스틴호텔’은 전 세계 120여개의 호텔에 상쾌한 백차(White Tea)향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 고객들은 백차향만 맡아도 웨스틴호텔을 떠올린다. 서울 양재에 위치한 ‘더케이호텔’도 호텔 로비에 바다(Ocean)향을 은은하게 퍼지게 한다. 싱그러운 바닷바람을 연상하게 함으로써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이런 향기마케팅 도입으로 호텔의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격상시켜 지난해 더케이호텔이 특1급 호텔로 승급하는데 향기마케팅이 많은 기여를 했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소비자 감성 자극

패션·유통업계도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있는 ‘파르나스몰’은 브랜드향을 쇼핑몰 전체에 채웠다. 지난 1월에는 파르나스몰에서 1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 대해 5만원 상당의 디퓨저를 나눠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아웃도어 전문브랜드 ‘네파’도 지난해부터 전국 380여개 매장에 천연향기 제품 삼나무(Redwood Forest)향을 적용하고 있다. 현재 32개 매장에 향기마케팅을 적용 중이고, 올해 말까지 100개 매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매장 내 향기마케팅을 적용하고 있는 슈즈멀티숍 ‘슈마커’의 ‘핫티’관계자는 천연향기 도입 후 월 매출이 4000만원 이상 올랐다고 전했다.

성장기로 접어든 블루오션 향기시장에서 ‘센트온’은 투자수익률 높은 소자본 무점포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가맹점주는 지역 내 관공서, 사무실, 어린이집, 병원 등에 친환경 기능성 향기제품으로 장소, 계절, 매장에 맞게 맞춤형 향기를 납품하고 자동분사기 제품을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일을 한다. 천연향기 제품, 프리미엄 소독, 새집증후군 개선, 기록물 및 문화재소독, CI향 개발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최근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 실내환경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향기와 함께 소독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늘었다.
가맹점주들은 구역 내에 있는 상업매장, 어린이집, 병원, 도서관 등을 대상으로 실내 환경 관리 컨설팅과 제품 홍보를 통해 거래처를 확보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리필 제품이기 때문에 한 번 설치하면 꾸준히 재구매가 이뤄져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안정적 수익 창출

창업비용이 저렴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가맹비와 교육비, 초도 물품비 등을 포함해 1000만 원이면 창업할 수 있다. (주)센트온은 자동차용품 중견기업 ‘불스원’의 자회사다. 1990년 말 뉴질랜드의 향 원액을 사용한 에어로졸 방향제 및 자동분사기를 바탕으로 국내에 향기마케팅을 최초로 도입, 프랜차이즈 형태로 가맹사업을 전개해 왔다. 

향초시장도 급성장세다. 2~3년 전부터 웰빙과 힐링 바람을 타고 급격히 부상했다. 작은 사치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향초, 디퓨저 등 아로마 제품을 일상적으로 구입하고 있다. 제품의 질도 높아지고 있다. 초기에는 파라핀 왁스를 사용한 저렴한 양키캔들 위주였다. 최근에는 현지업체와의 직거래로 유통비용을 낮추고 천연재료로 만든 유럽산 향초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브랜드도 등장했다. 유럽산 전문 향초를 취급하는 ‘센티멘탈’을 예로 들 수 있다.

향기는 앞으로가 주목되는 시장이다. 선진국에서는 향기마케팅이 보편화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경제가 저성장기에 접어들고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브랜드 차별화를 위해 맞춤향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추세다. 창업 시에는 본사 경쟁력, 제품 경쟁력 등이 탄탄한지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점포로 창업한 향기마케팅 사업의 경우 고객이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다니며 영업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개인의 영업력에 따라 성과는 천차만별이다. 적극적인 홍보와 발품을 팔면 노력하는 만큼 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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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