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과 호텔의 '모호한 경계' 해부

예약 호텔 입실 시 추가요금 '대실 때문'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수준 미달 호텔 이용객 및 외국인 관광객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1999년 2월 공중위생법이 개정됨에 따라 관광호텔과 일반호텔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외국인 관광객의 의사소통의 불편함 등 서비스의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 수준 미달 호텔의 바가지요금과 대실 운용도 문제다.

1999년 2월, 공중위생법이 개정됨에 따라 여인숙, 여관, 레지던스, 모텔 등의 숙박시설의 호텔 명칭 사용이 완화됐다. 기존까지 일반음식점을 포함한 30객실 이상의 숙박시설에 한해 일반호텔로 규정하는 것이 사라지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여인숙, 여관 등의 숙박시설이 호텔로 명칭을 정정, 수준 미달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개나 소나 호텔

지난해 우리나라에 여행 온 외국인 관광객은 1420만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관광공사 관광불편신고 종합분석서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의 불편신고 접수 888건 가운데 84건(9.5%)이 숙박시설의 불만으로 나타났다. 10명 가운데 1명꼴로 국내 숙박시설 이용에 불만을 겪은 셈이다.

자유여행으로 한국을 찾은 대부분의 외국인 관광객들은 호텔스컴바인, 익스피디아 등 호텔예약사이트를 통해 숙박예약을 한다. 해당 사이트에서 호텔별 숙박비용 비교가 가능하며 객실사진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호텔의 위치정보가 구글지도로 검색돼 낯선 이국땅에서 길을 헤맬 일도 없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수준 미달 호텔을 관광호텔로 착각해 예약함으로써 불만이 야기된다는 지적이다. 가장 큰 문제점은 의사소통의 부재다. 관광호텔은 관광진흥법에 의거, 외국어 능통자 직원이 상시 대기해야 하지만 일반호텔의 경우 이 규제 대상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지난 1월, 서울여행을 온 하나(24·영국인)씨는 “예약한 호텔에 갔더니 로비도 없고 직원도 카운터에 한 명뿐이었다”며 “해당 직원이 영어를 할 줄 몰라 입실하기까지 30여분 넘게 걸렸다”고 토로했다. 덧붙여 “전 세계 어느 호텔을 가봐도 영어를 할 줄 모르는 직원을 상주시키는 호텔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값싼 호텔을 예약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한국의 호텔규정이 좀 느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호텔은 크게 관광호텔과 일반호텔로 구분된다. 여기서 관광호텔은 음식ㆍ운동ㆍ오락ㆍ향연ㆍ공연ㆍ연수 등 부대시설을 갖춘 30객실 이상의 숙박업소를 말한다. 현행 숙박업법상 숙밥업소 가운데 최상급의 숙박업소로 구분되는 관광호텔은 객실(18.81㎡, 5.7평) 및 욕실(2.97㎡, 0.97평)의 규모도 기준치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반면 일반호텔은 1999년 공중위생관리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일반음식점을 포함한 30객실 이상의 숙박업소를 뜻했으나, 개정 이후 부대시설 및 객실수의 기준이 사라졌다. 이로써 러브호텔로 간주된 모텔과 공동 샤워시설을 갖춘 여인숙까지 숙박업소가 일제히 일반호텔로 분류된 것이다.

호텔 간판 장사하는 수준 미달 호텔 급증
외국 관광객 10명 중 1명 숙박 문제 불만

여인숙 및 여관급의 수준 미달 호텔의 바가지요금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호텔 명칭을 내세워 과다요금을 부과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현장 예약이 아닌 호텔예약사이트를 통한 사전 예약자의 경우 사이트에 공개된 일부 객실 사진만 보고 수준급 호텔로 오해, 과다 부과 요금을 지불하게 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목포의 한 호텔에 숙박했다는 곽진영(32)씨는 “호텔이라는 것만 보고 일단 예약했더니 모텔 보다 못한 여관급의 호텔이었다”며 “주말이라는 이유로 10만원의 숙박료를 받는 건 아무리 관광지라지만 너무한 거 같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성수기에는 두 배 가격을 받는 것으로 아는데, 과다요금을 부과하는 숙박시설을 규제할 법령이 하루빨리 마련되길 바란다”고 토로했다.
 

또한 수준 미달 호텔의 대실 운영에 의한 입실시간의 지체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지난달 18일 부산 여행을 위해 해운대구의 한 프랜차이즈호텔에 숙박한 김나영(34)씨는 “보통 호텔의 입실시간은 정오나 오후 2시라서 오후 1시쯤 예약한 호텔을 찾았다”며 “직원으로부터 대실을 운영해야 한다는 이유로 저녁 6시 이후에 입실이 가능하며, 당장 입실을 원할 시 추가요금 3만원을 지불해야 한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사전 예약사항을 확인해봤더니 입실시간은 오후 4시였다”며 “일주일 전부터 예약해놓은 방을 제시간에 입실하지 못하고, 숙박하기 전 다른 사람에게 대실을 준다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기분 나쁘다”고 불만을 토했다.


대부분의 숙박시설은 호텔 간판을 내걸고 대실을 운영한다. 숙박료보다 대실비에 의한 수익이 큰 까닭이다. 이 시설은 대부분 입실시간을 밤 10시, 퇴실시간은 익일 정오로 규정하고 있다. 10시간을 대실로 운영하겠다는 의도다. 김씨가 묵은 호텔의 경우 김씨가 입실하기 전 2번의 대실을 운영할 수 있어 숙박료 11만원(주말요금, 부과세 포함)과 대실료 6만원(3시간 3만원 기준)으로 한 객실당 17만원의 수익이 발생한다.

대실료가 더 짭잘

대한숙박업중앙회 관계자는 “숙박시간과 숙박료는 숙박업주의 재량으로 공시만 한다면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대실 운용도 마찬가지다”며 “보건복지부와 대한숙박업중앙회에서는 이와 관련해 권장 지침 사항을 단 한 번도 내린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공중위생관리법, 공중위생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에는 숙박시간 및 숙박료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았다. 이에 보건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 박일훈 사무관은 “1999년 법 개정 이후 수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입법 개정 얘기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evernur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모텔 명칭의 유래

자동차 여행자가 숙박하기에 편하도록 만들어 놓은 숙박시설인 모텔의 이름은 모터(Motor)와 호텔(Hotel)의 합성어다. 1908년 미국 애리조나주 앨러스시에 최초의 모텔이 설립됐으며 이후 미국 내에서 도심권 주변 변두리 및 관광지로 가는 길로에 자리 잡아 여행객들의 쉼터가 됐다.

값싼 숙박료로 여행객들로부터 각광받는 미국의 모텔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연인과의 잠자리를 위한 숙박시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모텔은 대부분 도심권의 유흥가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러브호텔로 불리기도 한다. <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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닻 올린 ‘2차 계엄’ 수사 큰 그림

닻 올린 ‘2차 계엄’ 수사 큰 그림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내란 특검팀이 2차 계엄 의혹에 대한 실마리를 풀기 시작했다. 비상계엄 선포 다음 날인 지난해 12월4일 새벽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 핵심이다. 법무부와 민정수석실 간 교감과 이날, 군 수뇌부의 움직임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 당시 상황을 재구성 중인 특검팀은 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소환할 방침이다.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비상계엄 선포 이후의 상황을 재구성해 왔다. 법무부와 민정수석실의 역할은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고 있다. 특히 2차 계엄 논의 여부는 여전히 의혹에 그치고 있다.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과 김주현 전 민정수석이 무엇을 위한 법률을 검토했는지가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안가 회동 정조준 특검팀은 지금까지 12·3 내란이 어떻게 준비됐는지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했다. 북풍 공작과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 국군정보·방첩사령부의 움직임 등이 상당 부분 사실로 확인됐다. 내란 이후의 상황을 수사하기 시작한 특검팀은 지난달 24일 오전 10시 박 전 장관을 소환 조사했다.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를 받는 박 전 장관은 13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박 전 장관은 내란 당일 대통령 집무실에서 계엄 선포 계획을 가장 먼저 들은 국무위원 중 한 명이다. 이후 법무부로 돌아와 실·국장 회의를 열고 검찰국에 ‘합동수사본부 검사 파견 검토’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계엄 당일 법무부 출입국본부에 출국금지팀을 대기시키라고 지시한 혐의도 적용됐다. 계엄 이후에는 정치인 등 수용을 위해 교정본부에 수용 여력 점검 및 공간 확보를 지시한 혐의도 있다. 특검팀은 이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로 그가 지난해 12월3일 오후 11시쯤 대통령실에서 정부과천청사로 이동하면서 통화한 내역을 확보했다. 박 전 장관이 통화한 인물은 임세진 전 검찰과장, 배상업 전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신용해 전 교정본부장, 심우정 전 검찰총장 등이다. 임 전 과장은 박 전 장관과의 통화를 마치고 검사·수사관 인사를 담당하는 실무진 2명에게 전화를 걸었고, 배 전 본부장은 출국금지·출입국 관련 담당자들에게 연락했다. 신 전 본부장은 김문태 전 서울구치소장과 연락을 취했다. 박 전 장관은 이후 간부 회의를 열어 관련 논의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다음 날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연락하기도 했다. 한 전 총장은 퇴직 검사 모임인 검찰동우회 회장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탄핵 당시 가장 많이 연락한 인물이다. 국회 계엄 해제 요구안 의결 이후에는 김 전 수석과 비화폰으로 통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검팀은 두 사람이 2차 계엄 등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고 보고 있다. 박 전 장관 측은 김 전 수석에게 포고령에 문제가 있으며 국회가 의결했으니 국무회의를 신속히 소집해 계엄을 해제해야 한다고 전했다는 입장이다. 박성재·김주현 곧바로 2차 계엄 법률 검토? 용산 CCTV 속 최측근들 메모 후 문건 만지작 특검팀은 박 전 장관이 ▲계엄사령부 산하 합동수사본부 검사를 파견하라고 검찰국에 지시 ▲출입국본부 ‘출국금지팀’ 대기 지시 ▲교정본부 수용 여력 점검 및 공간 확보 지시 등을 추진했다고 판단한다. 조사를 마친 박 전 장관은 “제가 한 일에 대해 소상하게 다 말씀드렸다”며 “통상적인 업무 수행에 대한 다른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지속적으로 특검법의 위헌성에 대해 지적을 했었는데, 이 부분이 현재 특검법에도 시정되지 않은 채 시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 점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어떤 내용을 (특검에) 말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의문이 제기되는 모든 점에 대해 상세히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지’ 묻자 “나는 항상 업무를 했을 뿐”이라고 했다. ‘5급 이상 간부들에게 비상대기를 지시했다’는 주장에는 “부당한 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했다. ‘구치소장 연락 지시’ 관련 질문에는 “질문이 어디에 근거한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수용 지시가 계엄과 관련됐느냐’는 질문에는 “누구에게도 체포·구금하라는 지시를 한 사실이 없다”고 답변했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 직전 국무회의를 열기 위해 일부 국무위원을 용산 대통령실로 소집했을 때의 CCTV 영상도 확보했다. 박 전 장관은 대통령실 대접견실에서 A4 용지에 직접 내용을 메모하고 특정 문건을 들여다봤다고 한다. 특검팀은 그가 윤 전 대통령 등으로부터 문건 형태로 계엄 이후 법무부가 해야 할 조치 등을 지시받고 현장에서 이를 직접 정리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앞서 계엄 선포 당일 대통령실에 모인 일부 국무위원 등은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계엄 이후 조치 사항이 담긴 문건을 직접 전달받았다. 최상목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계엄 이후 가동할 비상입법기구 예산 편성 등을 지시받았고,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향신문> 등 언론사에 단전·단수 조치하라는 지시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시를 한 사실 없다” 조태열 전 외교부 장관은 ‘공관을 통해 대외 관계를 안정화시키라’는 지시를 받았다. 박 전 장관 측은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개별 지시 문건을 받지 않았고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법무부에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24일 특검 조사에서도 A4 용지에 메모했는지 등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장관 측은 이날 “해당 CCTV 장면을 보여달라”는 취지의 의견서를 특검에 제출했다. 특검팀이 김 전 수석을 소환한 건 지난 7월 초다. 그는 지난해 12월4일 서울 삼청동에 위치한 대통령 안전가옥(안가)에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박 전 장관, 이완규 전 법제처장 등과 계엄 관련 법률 검토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모두 윤 전 대통령과는 고교·대학 및 검찰 동기나 선·후배로 윤석열정부 최고위직 법률가들이다. 지난해 말부터 정치권에서 “비상계엄 수사 등 법률적 대응 방안 또는 제2의 내란 모의 가능성을 논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이들은 국회와 경찰 조사에서 “연말에 얼굴 보자는 취지였다”(박성재 전 장관), “신세 한탄이나 하자는 자리였고, 법률을 검토할 겨를도 없었다”(이상민 전 장관)며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과 경찰은 이 자리에 한정화 전 법률비서관이 동석한 사실을 확인했다. 주변 CCTV 등 안가 회동 참석자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한 전 비서관의 존재를 인지하고 소환 조사까지 진행했다. 특검팀은 삼청동 안가 모임 성격을 ▲비상계엄 선포 절차 사후 보완 ▲대통령 탄핵 대비 법적 대응 논리 개발 자리 등으로 보고 있다. 특히 내란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나온 관련자 진술의 위법성을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장관과 김 전 수석, 이 전 처장 등은 안가 회동 이후 휴대전화를 바꿨다. 류혁 전 법무부 감찰관은 지난 3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윤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주현 전 민정수석,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등 밑에서 일하던 검찰 고위 관계자들은 대통령을 ‘운명 공동체’로 생각한다”며 “박 전 장관이나 김 전 수석에 대해서는 검찰이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않았다. 이들에 대해 합리적이고 납득할 만한 수사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국민이 받아들이겠나. 모든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그 사람들에 대한 수사는 계속돼야 한다. 이들은 죽을 때까지 수사선상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증거 이미 폐기했다? 특검팀은 과거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가 작성했던 수사보고서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검찰 특수본 수사보고서의 제목은 ‘2차 비상계엄 가능성에 대한 의혹 등 정리 보고’다. 수사보고서에는 “12·4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통과되고 난 직후, 윤 대통령이 계엄사령부 상황실로 찾아가 김용현 국방부 장관에게 ‘왜 국회의원들을 잡지 않았느냐’ ‘내가 다시 계엄을 할 테니 그때는 철저히 준비해서 국회부터 장악하라’라고 지시한 정황”이 있다고 적혔다. 해당 의혹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처음 제기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12월6일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2차 발령을 준비했다는 정황을 공개했다. 검찰이 이 같은 민주당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수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수사보고서에 “계엄사령관인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은 윤 대통령, 김용현 장관과 함께 합참 지휘통제실 내 별도의 방에 들어갔다고 국방위 현안 질의에서 답한 바 있으나 대화 내용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발언했으나 박 총장이 답변한 날인 12월5일은 윤 대통령의 위와 같은 발언이 공개되지 않은 시점”이라며 박 전 총장에 대해 조사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검찰은 수사보고서에서 시민단체와 언론사 보도 등 2차 계엄 의혹과 관련한 의혹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육군 복수 부대에 지휘관 휴가 통제 지침이 내려졌고 비상계엄 선포 이후 경계 태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의혹과 계엄 둘째 날 지방 공수여단의 서울 진입 계획이 있었다는 육군특수전사령부 간부의 언론사 인터뷰 등이 그 근거다. 검찰은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에게 ‘국회 문을 열고 들어가 의사당 내 의원들을 밖으로 이탈시킬 것’이라고 동일한 명령을 내렸지만, 지시가 이행되지 않아 2차 계엄이 준비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12월4일 새벽 중요…검도 “수사 필요” 인정 자료 이미 사라졌나…용산 PC 전부 포맷 확인 검찰은 수사보고서에 “윤 대통령의 ‘국회의원 이탈 명령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자 김 장관에게 위와 같은 발언(왜 국회의원들을 잡지 않았느냐)을 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 보이고, 이와 더불어 ‘추가 계엄 선포’와 관련된 발언을 했을 가능성도 있어 보이므로 관련 내용 수사 필요성 있음”이라고 적었다. 특검팀은 대통령실 고위 간부들이 조직적으로 2차 계엄 관련 자료를 폐기했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18일 정진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특검팀은 정 전 실장에게 계엄 이후의 상황을 따져 물은 것으로 파악됐다. 정 전 실장은 불법 계엄 전후 윤석열 전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했다. 그는 계엄 선포 직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 있었다.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계엄 선포 전 국무회의에 신원식 전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참석했다. 이튿날 새벽에 계엄 해제 국무회의가 열리기 전, 윤 전 대통령이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 머물 때 찾아가 만나기도 했다. 정 전 실장은 지난해 12월4일 국회가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한 이후 윤 전 대통령, 박 전 총장, 김 전 장관 등과 함께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 내 결심지원실에 함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의결된 후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와도 통화했다. 추 전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해 12월4일 오전 2시58분쯤 정 전 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국회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정부에 도착했음을 확인하고 정부의 신속한 계엄 해제 조치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정 전 실장은 대통령실 윗선이 계엄 증거를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에도 연루돼있다. 특검은 지난 4월 대통령실 컴퓨터(PC) 전체 초기화 계획이 정 전 실장의 지시로 실행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특검팀은 앞서 별도 전담팀을 꾸려 정 전 실장 관련 의혹을 수사해 왔다. 특검팀은 이날 정 전 실장을 상대로 계엄 당시 국무회의와 대통령실 상황, 추 전 원내대표와의 통화 경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이 부족하다 특검팀은 박 전 총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재조사했다. 앞서 박 전 총장은 계엄 당시 계엄사령관으로서 불법 포고령을 발령한 혐의(내란중요임무종사) 등으로 구속 기소됐다. 박 전 총장도 국회가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한 뒤 윤 전 대통령, 김 전 장관 등과 합참 결심지원실에 함께 있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