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채널 마케팅…엄지족을 잡아라!

2030 감성…영(YOUNG) 마케팅 눈길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가 2030 소비자를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쇼핑을 하는 2030세대가 많은 점을 반영해 관련 서비스를 도입하는가 하면, 20대를 겨냥해 무한리필 제도를 도입하기도 한다. 젊은층과 함께하는 서포터즈, 봉사단 등을 운영하는 곳도 있다.

문화탐사대 운영 통해 청년들과 소통
톡톡 튀는 씨푸드치킨으로 젊은층 사로잡아

모바일 쇼핑 빈도가 높은 20대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며 고객 접점을 넓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족발과 박가부대찌개를 운영하는 ‘원앤원주식회사’는 카카오톡과 제휴를 맺어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외식 브랜드관에 최근 입점했다. 카카오톡을 통해 ‘원할머니보쌈·족발’과 ‘박가부대찌개’ 전국 370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맛보쌈과 실속보쌈, 모듬보쌈 등 원할머니보쌈·족발의 인기메뉴와 박가부대찌개의 대표메뉴를 편리하게 맛보고, 친구들에게 선물도 할 수 있다. 원앤원(주) 관계자는 “스마트하게 변화하는 고객들의 구매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카카오톡에 입점하게 됐다”며, “고객 반응을 보고 족발중심 등 다른 브랜드 입점과 프로모션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초기에는 카페, 베이커리, 패스트푸드 등에만 국한됐지만, 최근 들어 보쌈, 김밥, 뷔페 등 업종을 불문하고 입점하고 있는 추세다. 올해 커피전문점 커피베이, 피자전문점 피자에땅 등도 최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한 바 있다.
모바일 쿠폰이 이벤트·프로모션(판매촉진)으로도 널리 활용된다. 베이커리카페 ‘카페두다트’는 3월 봄 시즌메뉴 출시를 기념해 페이스북 이벤트를 실시, 당첨자 15명에게 빅사이즈 음료 딸기블루밍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을 발행한 바 있다.
한발 더 나아가 옴니채널(Omni-Channe:온·오프라인을 결합해 쇼핑이 가능하도록 한 판매 체계) 전략 도입도 활발하다. ‘스타벅스’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모바일 앱으로 음료를 선택하고 결제할 수 있는 주문 시스템인 ‘사이렌 오더(Siren Order)’를 도입한 것.

모바일 쿠폰 성행

SPC는 3월부터 해피포인트 앱을 설치한 고객이 강남역 등 주요상권에 위치한 자사 브랜드의 직영 및 가맹점 주변을 지나가면 진행 중인 이벤트 쿠폰이나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한다.
편의점 업계는 옴니채널 서비스 강화에 적극 힘쓰고 있다. ‘씨유(CU)’는 소비자가 매장에 들어서면 할인쿠폰을 자동으로 띄워주는 팝콘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세븐일레븐’도 앱을 통해 할인쿠폰과 기획상품 정보를 푸쉬 알람으로 보내고 있으며, 롯데닷컴이나 롯데백화점 상품을 주문, 수령 날짜를 지정하여 결제하면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기 노출을 좋아하는 2030 세대를 유혹하기 위해 그들의 취향을 신메뉴에 반영하고 있다. 평범함 속에 특별함이 엿보이는 신제품 출시가 대표적이다. 

‘훌랄라치킨카페’는 문어를 통째로 튀겨 바비큐치킨에 올린 ‘문어참숯바베큐’가 인기다. 통통하고 큰 문어의 크기에 한번 놀라고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에 두 번, 파삭한 파절이와 두툼한 웨지감자튀김, 주먹밥이 사이드메뉴로 곁들여진 푸짐함에 세 번 놀란다. 성인 세 명이서 맥주와 함께 양껏 즐길 수 있다. 보기에 풍성하고 맛도 좋아 SNS에 인증사진과 리뷰를 올리는 리뷰슈머를 통한 입소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아모제푸드’가 운영하는 이탈리안 뷔페 레스토랑 ‘엘레나가든’도 최근 ‘루꼴라 씨푸드 피자’를 봄 신메뉴로 출시했다. 화덕에서 바삭하게 구워낸 도우에 산뜻한 루꼴라와 싱싱한 해산물 토핑이 어우러져 젊은 여성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근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음식을 엔터테인먼트처럼 즐기고 평범함 속에 특별함을 추구하는 작은 사치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며, 해산물을 이용한 씨푸드 신메뉴 출시도 소비자들의 보는 재미 먹는 재미를 충족시키면서 가격대비 높은 만족을 주기 위한 외식업계의 노력이라고 말한다.

적극적인 SNS 활동

토종커피 브랜드 ‘카페베네’는 2011년부터 ‘글로벌문화탐험대’를 운영하고 있다.
세계의 식문화를 체험하고 여행을 즐김으로써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젊은이들과 소통 창구로 활용하고 있는 것. 또한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청년봉사단’도 운영한다. 국내·외 단체봉사활동, 캠페인활동, 재난발생 시 긴급복구활동 등 꾸준한 사회공헌을 전개해왔다.
대학생 등 젊은층을 참여시키는 프로그램은 젊은 세대만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뿐 아니라 이들의 활동은 SNS 등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창업시장에 업체들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치열한 마케팅 경쟁을 벌이고 있다. 브랜드 특성에 맞는 타깃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타깃마케팅’이 눈길을 끄는 이유다. 타깃마케팅은 주 타깃 고객을 분석하고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특별함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기호에 맞춰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판촉 전략이기도 하다. 타깃 마케팅은 고정 고객 확보에 유리할 뿐 아니라 메뉴 구성에도 용이한 측면이 있다.

고정고객 확보

브랜드별 특성에 따라 호응 고객의 성향은 나뉘기 마련이다. 타깃고객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맞춤 브랜드 개발과 전략을 수행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일수록 성공 가능성은 높아진다.
2030세대를 공략한다면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소비성향에 맞는 마케팅을 구사해야 한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젊은 감각이 가미된 신메뉴를 출시하거나, 이들과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는 SNS마케팅이나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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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