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임삼진 아이러브그린 대표

“‘녹색소비’만이 병든 지구 살린다”

지구가 ‘열병’을 앓고 있다. 남극의 얼음이 녹아내리면서 해수면이 상승해 섬이 사라지고 홍수와 가뭄이 잇따르는 등 극심한 자연재해가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인명 피해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그러다 보니 최근엔 그 어느 때 보다 ‘환경’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상황 아래 지난 4월22일 지구의 날, 국내 최초 녹색포털서비스 아이러브 그린(www.ilovegreen.net)이 첫발을 내딛었다. “환경을 위해 ‘녹색소비’를 이끌겠다”며 출범한 그들의 행보를 들어보기 위해 ‘아이러브그린’의 임삼진 대표를 만나봤다. 

녹색정보, 칼럼 등 녹색소비 위한 정보 제공
“환경 살리는 ‘녹색소비’ 한국에 뿌리내린다”


환경파괴는 가속화되고 인류는 탄생이후 유래에 없는 존망의 기로에 섰다. “생산을 친환경적으로 바꾸지 않는 한 인류에 미래는 없다”는 임삼진 대표가 특히 강조하는 것은 ‘녹색소비’다. 녹색소비란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란 의미다.
green.net

“녹색소비=윤리소비”

임 대표는 “녹색소비야말로 우리 사회를 근본부터 ‘녹색’으로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운동”이라고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소비는 생산을 바꾸는 힘’이다. 소비자가 친환경상품을 계속해서 소비하면 기업 역시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친환경제품을 생산할 것이고 그러다보면 환경은 자연스레 호전될 것이라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때문에 그는 “녹색소비야 말로 책임 있고 윤리적인 소비”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째서 임 대표는 ‘녹색소비’를 그토록 목 놓아 주장하는 것일까. 한마디로, 죽어가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서다. 특히 온난화문제의 경우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세계인의 문제가 돼 버렸다. 지구의 기온이 2℃ 상승하게 되면 아마존 열대림의 20~40%가 파괴되며, 100만 종이 멸종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와 같이 진행되면 히말라야, 티베트, 안데스의 빙하가 20년 안에 녹아버리고, 바다 산성화의 부작용이 10년 이내에 가시화되며, 북극의 빙하가 불과 금세기 내에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이 문제의 방안은 녹색경제의 달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녹색경제 달성을 위한 첫걸음이 바로 녹색소비인 것이다.

‘포털을 만들게 된 과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임 대표는 대답 대신 ‘절수기’를 꺼내 들었다. 절수기는 수도에 직접 부착해 물 소비량을 줄여주는 도구로 30%에서 최고 70%까지의 수도세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로써 줄어드는 수도세는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연간 약 1만5000원에 해당한다. 하지만 절약되는 금액은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연간 약 8만원의 도시가스요금 역시 절약할 수 있다. 샤워기를 통해 흘러나오는 물 중 상당량이 온수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그 비용이 도시가스 비용으로 이어지는 것이 그 이유다. 손가락 한마디만한 절수기 하나로 아파트 관리비를 연간 9만5000원 이상 줄일 수 있단 말이다. 귀가 솔깃해지는 얘기다. 하지만 우리 국민 대부분이 이와 같은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임 대표는 “친환경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그것을 알리는 일이다”라고 말한다. 때문에 그는 ‘아이러브 그린’을 통해 녹색뉴스를 비롯한 환경정보, 녹색칼럼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녹색소비를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아이러브그린’은 직접 친환경상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판매되는 상품은 유기농 먹거리부터 친환경 화장품, 자전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모두 철저한 검증을 거친 뒤에야 판매대에 오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독립기관인 ‘지속가능성평가위원회’의 정기적인 검사를 거쳐 상품의 질과 친환경성 등을 평가한다.

‘아이러브그린’에서 판매하는 것은 비단 ‘물건’ 뿐만이 아니다. 이곳에서는 인테리어나 청소, 건물유지관리 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인테리어 분야의 경우, ‘그린인테리어포럼’을 만들어 인테리어 소재부터 조명, 가구 등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상품을 선정한다.

또 인테리어 공사 이후 오염물질 측정 농도의 목표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임 대표는 “그간 친환경 인테리어 사업에 존재하지 않던 ‘표준’을 설정하기 위함”이라며 “표준이 전체 인테리어 업계로 퍼져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테리어 서비스도

하지만 상품을 판매하며 수익을 올리는 행위는 ‘시민운동식으로 사업을 전개하겠다’던 그의 말과 대조적이다. 그 이유에 대해 그는 “환경단체에서는 환경문제에 대해 비판 밖에 하지 못한다”라며 “환경운동가가 판매에 나서면 ‘깨끗하지 못하다’라는 인식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그는 환경을 호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친환경 상품과 친환경 서비스를 선정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양팔을 걷어붙였다. 환경운동가의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을 채우겠다는 심산이다.

현재 ‘아이러브그린’은 일부기업에서 낭비되고 있는 전기나 수도 등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임 대표는 “앞으로 기업은 물론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친환경 컨설팅을 할 것”이라며 “녹색소비사업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녹색소비가 우리사회에 뿌리내리게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아이러브그린’은 매출액의 1%를 적립해 녹색운동의 발전과 독립유공자후손돕기운동, 빈곤국가 교육사업지원 등의 사업을 지원하고 그 내역을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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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텔레그램 수사 협조의 허점

[단독] 텔레그램 수사 협조의 허점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텔레그램의 수사 협조가 시작된 지 반 년여가 지났다. 텔레그램의 수사 협조로 수사당국은 자경단 사건과 각종 딥페이크 사건 등 여러 사건의 수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장에 있는 수사 관계자들은 아직 부족한 협조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정적인 정보로 인해 피해자가 계속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부터 텔레그램은 경찰청 및 대검찰청과 수사 협조를 맺었다. 이로 인해 수사당국에서는 수많은 성범죄와 마약범죄 등에 대한 수사가 가능했다. 하지만 오히려 현장 수사관들과 형사들의 몫이 커졌다는 일선 수사당국 관계자의 한숨도 같이 나오는 형국이다. 한정된 정보 텔레그램 공식 봇채널 ‘투명성 보고서(Transparency Reports)’에 따르면 텔레그램은 지난 1분기에 한국 수사당국 요청 372개를 이행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수사당국 요청 270건을 수행했으며 이와 관련된 이용자 수가 658명이라고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램은 이용약관에 따라 수사당국으로부터 서비스 약관을 위반하는 범죄 활동과 관련된 사건의 용의자임을 확인하는 유효한 명령을 받으면 해당 이용자의 IP와 전화번호를 당국에 제공할 수 있다. 텔레그램은 ‘투명성 보고서’ 채널을 통해 당국 요청에 따라 IP 주소 또는 전화번호를 제공한 건수와 이에 영향을 받은 이용자 수를 분기마다 공개한다. N번방 사건 당시 카카오와 다르게 수사당국의 협조에 응하지 않았던 텔레그램의 과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당시 수사당국은 텔레그램의 개인정보 보호 기조였던 ‘그 어떤 기관의 요청에도 사용자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폐쇄적인 태도로 인해 수사에 난항을 겪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텔레그램 창업자 파벨 두로프가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정당한 법적 요청이 있을 경우 텔레그램 규정을 위반한 사용자의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며 개인정보 보호 기조의 변화 방침을 알리면서 변화는 시작됐다. 다만 일선 수사당국 관계자들은 텔레그램이 수사당국에 제공하는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불평을 내놓고 있다. 텔레그램이 한국 수사당국에 제공하는 정보는 범죄와 관련된 이용자의 IP와 전화번호뿐이다. 반년 동안 642건 이행 IP와 전화번호만 제공 한 일선 경찰청 사이버수사팀 관계자는 “텔레그램에 범죄자 신상 정보를 요청하면 받을 수 있는 것은 사용자 IP와 전화번호뿐이라 범죄자 신병을 확보할 때 사용된다”면서도 “하지만 전화번호는 대포폰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텔레그램이 제공한 정보만으로 범죄자를 검거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텔레그램이 제공해 준 번호를 통해 범죄자를 특정하고 검거했지만 전화번호가 도용된 사람인 적도 있었다”며 “또 어떤 사람은 번호를 바꿨는데 우연하게도 텔레그램서 제공한 번호로 바꿔 범죄 혐의가 없는데도 경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게다가 만약에 한 범죄 단체대화방에 대한 정보를 요구해도 대화방 운영자의 정보만 제공해줄 뿐 범죄에 가담한 사람(대화방에 있는 사람)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그들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그들의 범죄 혐의점을 다시 잡아서 텔레그램에 요청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확인되지 않는 제보로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공개하면서 괴롭히는 이른바 ‘수용소’방에서 한 피해자는 ‘딥페이크 주범’이라는 이유로 얼굴 사진, 나이, 전화번호 등이 공개됐다. 경찰도 딥페이크 주범이라는 제보를 받고 수사했다. 수사 결과 해당 피해자의 전화번호가 도용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무혐의 처분을 내린 바 있다. 한 검찰 수사관은 “텔레그램에는 수신자가 메시지를 확인할 경우 메시지가 삭제되거나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메시지가 삭제되는 보안 기능이 있다. 하지만 텔레그램이 서버에 메시지를 저장하는 기간은 고작 3일뿐”이라며 “이는 범죄자들이 더욱 용의주도하게 움직일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엉뚱한 사람 검거하기도 “용의주도한 범죄 발판” 이어 “수사관이 직접 방에 잠입해 범죄 증거를 모으거나 제보자 혹은 피해자로부터 받은 증거 자료 외에 또 다른 증거를 확보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이라며 “실제로 N번방의 조주빈의 추가 혐의들은 또 다른 피해자의 신고로 드러나게 된 것이지 포렌식 등으로 나온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또 대화방 운영자를 검거한 후 피해자 보호를 위해 텔레그램에 방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해도 그 대화방에 있던 다른 사람이 비슷한 대화방을 또 만들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그 대화방을 다시 찾을 때까지 피해자가 더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지방검찰청 수사팀장은 “텔레그램 범죄는 대부분 비밀 대화방서 이뤄진다”며 “해당 비밀 대화방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특별한 링크가 필요하다. 첩보를 받고 링크를 통해 수사관이 잠입하려고 해도 운영자가 해당 링크를 계속 바꿔 비밀 대화방에 못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텔레그램 해당 링크로 들어갈 수 있었던 비밀 대화방에 대해 협조를 요청하면 답을 받기 힘들다”며 “수사당국서 직접 범죄 혐의점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야 하기 때문인데 비밀 대화방에 들어가지 못했는데 어떻게 범죄 혐의를 증명할 증거를 수사관들이 가지고 있겠냐”고 되묻기도 했다.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범죄자들이 이 같은 점을 잘 알고 이용하고 있는 듯하다고 짐작했다. 그는 “텔레그램이 제공하는 정보가 IP 주소와 전화번호뿐이라는 것은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이라며 “만약 텔레그램이 IP 주소와 전화번호 외에 대화방까지 서버 포렌식 자료를 준다면 범죄자 검거는 더욱 쉬워질 수 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이어 “지금도 대부분의 범죄자 검거는 피해자, 공익제보자, 공범들의 기기를 포렌식해 얻거나 수사관들이 직접 잠입해 얻은 증거로 검거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해당 과정이 텔레그램서 이뤄져야 피해가 더 확산되지 않고 빠른 수사와 처벌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검거는 가능 그러면서 “하지만 검거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수사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텔레그램의 협조 없이도 충분히 수사당국서 증거를 확보할 길은 많다. N번방 사건도 텔레그램의 협조가 없었지만 공범까지 검거되지 않았나. 수사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텔레그램이 협조를 해야 한다는 의미의 한풀이지, 범죄자들이 날뛰어도 별 수 없다는 말이 아니다”라고 힘줘 이야기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