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열네 번째 이야기는 2014년 한국개신교의 현주소를 다룬 <쿼바디스>다.
크리스마스가 가까운 12월 어느 날, 기독교계를 술렁이게 하는 영화 한 편이 개봉했다. 제목은 <쿼바디스>다. 본래 의미는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이지만 이 영화의 쿼바디스는 "한국 교회여 어디에 빠져있는가?"라는 해석으로 보면 될 듯하다.
타락한 목회자
공룡이 되어버린 한국 교회들의 예수 이름을 볼모로 한 저인망 쌍끌이식 신도확보와 세금 한 푼 내지 않으며 쌓은 엄청난 부 그리고 입에 담기조차 힘든 변태적 사생활을 일삼는 목회자들에게 던지는 마지막 양심 점검 이야기가 한국 인디영화 <쿼바디스>다.
그리스도의 몸이 된 교회는 그리스로 가서 철학이 되었고, 로마로 가서는 제도가 되었다. 유럽으로 옮겨가서 문화가 되었고, 미국으로 가서는 기업이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한국에 왔을 때는 대기업이 되었다.
교회란 무엇인가? 예수는 누구인가? 크리스천들이 꿈꾸는 세상은 어떤 것인가? 교회가 예수를 따르는 이들의 모임이라면 단도직입적으로 물어야 한다. 우리는 어디에 서 있는가? 그리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예수께서 땅끝까지 가서 전하라는 말씀은 무엇이었는가?
하나님은 인종, 병자 구분 없이 모두를 사랑하신다. 모두 하나님의 자식이기 때문이다. 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으로 '네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라' '지팡이도 전대(지갑)도 없이 가라'고 명하셨다.
그리고 가다가 처음 만난 사람에게 먼저 '평온하시라'라는 축언을 하고 그 사람이 축언을 받아들이면 그 집에 거하라 말씀 하셨다. '재물을 축적하지 말라'는 의미와 관련해서는 하늘에 나는 새, 들에 핀 꽃 모두 하나님이 다 알아서 살게 하신다는 비유가 성경에 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고 말씀하신 성경의 비유는 또 어떠한가? 나는 주관적이고 분석적인 시각으로 여러 번 성경을 본 적이 있다. 주로 신약을 정독하였는데 사도 바울의 등장 이후 하나님의 존재가 분노와 심판의 주최자로 변질되는 것을 목격했다.
수없이 넓고 많은 지파를 관리하던 사도 바울이 때론 방문으로 때론 편지를 주고받으며 지파를 겁박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겁박의 도구로 하나님의 심판을 함부로 거론하는 구절은 종국에 요한계시록, 일명 묵시록을 탄생시키는 초석이 되었다고 짐작한다.
감히 사랑의 하나님을 심판과 질투의 하나님으로 변형시킨 장본인으로 사도 바울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 본뜻과 어긋나게 목회자가 신성시되는 것을 경계하는 의미도 있을 테고 또한 지파간의 세력싸움을 차단하기위한 엄한 경계로써 사용이 되었겠지만, 감히 순리의 본뜻을 제 멋대로 해석한 사도 바울의 전횡은 기독교의 가장 큰 힘이며 위로인 사랑의 본뜻을 외면하는 강압적이며 피동적인 성도를 양성할 뿐이기에 사실 나는 예수께 '죄송하다'는 한마디 속삭이고 교회에서 멀어졌다.
분열, 갈등, 탐욕의 마각 드러낸 교회
국정농단 사기꾼 무리와 다를 바 없어
구원의 궁극은 고통의 해방이다. 온전한 사랑으로의 귀향이다. 그러나 '탐욕의 십자가'는 사랑을 미끼삼아 신도를 낚아챈 뒤 감당불가의 죄의식을 이식하고 죄 사함의 속죄부로 재물을 빼먹는다. 부패정권에 빌붙어 총회 요직을 거머쥐고 사리사욕으로 십자가를 휘두른다.
2014년 어느 날 "십일조를 안 하면 암에 걸린다"는 개똥보다도 한참 가치 없는 말을 한 김홍도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명예회장, 서울기독교총연합회 회장 등 역임)가 사기, 횡령, 사문서위조, 공범은닉 등의 혐의로 법정 구속됐다.
그가 목사로 재직한 금란교회는 등록교인수가 13만명에 이른다. 한 기독단체의 목사는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아이들을 향해 "가난한 집 아이들이 수학여행을 경주 불국사로 가면 될 일이지, 왜 제주도로 배를 타고 가다 이런 사단이 빚어졌는지 모르겠다"라는 대정부 아부성 잔인한 멘트를 퍼부었다. 더불어 어떤 목회자는 "예수 믿는 애들은 그나마 천국이라도 갔을 테니…"라는 상처에 소금을 치는 망언을 서슴지 않았다.
유부녀를 성폭행하고 피해여성과 그의 아들에게 성행위를 시키고 이를 동영상으로 촬영한 혐의로 13년을 복역 중인 목사. 정직한 말을 하는 신도를 내쫓고 더 큰 대형교회 건축에 온 힘을 쏟는 목사. 변태와 사기꾼들이 목회자라는 이름으로 아우성이다.
예수시대 이후로 오히려 금기된 십일조를 절대 구원티켓을 팔아 처먹기도 모자라 이단이라 지목한 교파에 신도 수 곱하기 플러스알파로 교회를 팔아먹는 목회자. 금융권에서 교회건축 관련 부채가 무려 80조원이라니 뻔한 것 아닌가.
교회 우량재산을 팔아먹고 신도들 보증으로 대출해서 또 먹고…. 해먹는 수준이 국정을 농단한 사기꾼 무리와 다를 바 없다. 지난 8월 교황이 방문하여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행동으로 보이자 기독교계가 교황을 이단으로 몰며 대집회를 갖기도 했다.
제눈에 들어있는 들보가 1000만개가 넘어도 끄떡없을 존재들이 교회라는 이름으로 신도들을 군림하고 있다. 2014년 한국개신교는 분명 분열과 갈등, 탐욕의 마각을 드러내면서 '범죄 집단'이라는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었다 .
'쿼바디스 : 어디로 돈을 들고튀는 거니? 이 사기꾼아'라는 부제를 달고 싶은 영화다. 믿음이라는 건 죄책감을 키우는 것이 아니다. 신앙이라는 것은 담대함이다. 이유는 천하무적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탐욕의 십자가
하나님과 예수님의 이름으로 겁박을 일삼아 멀쩡한 하나님 자식들을 천하의 죄인으로 만들고 십일조를 강요하며 때아닌 건축헌금을 위한 부흥회에 집착하는 목회자를 벗어나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에게 관심을 두며 창녀와 어린이에게 온정을 베풀고 배고픈 사람에게 밥을 주고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는 소박한 마음을 부끄러운 마음으로 실행한다면 그 위대한 창조주가 예뻐할 자식들이라 성경이 말하고 있지 않은가. 이제 좀 그만 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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