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 ⑭2014 한국개신교에 대한 진단 <쿼바디스>

"타락한 교회여! 어디에 빠져있는가?"

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열네 번째 이야기는 2014년 한국개신교의 현주소를 다룬 <쿼바디스>다.

크리스마스가 가까운 12월 어느 날, 기독교계를 술렁이게 하는 영화 한 편이 개봉했다. 제목은 <쿼바디스>다. 본래 의미는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이지만 이 영화의 쿼바디스는 "한국 교회여 어디에 빠져있는가?"라는 해석으로 보면 될 듯하다.

타락한 목회자

공룡이 되어버린 한국 교회들의 예수 이름을 볼모로 한 저인망 쌍끌이식 신도확보와 세금 한 푼 내지 않으며 쌓은 엄청난 부 그리고 입에 담기조차 힘든 변태적 사생활을 일삼는 목회자들에게 던지는 마지막 양심 점검 이야기가 한국 인디영화 <쿼바디스>다.

그리스도의 몸이 된 교회는 그리스로 가서 철학이 되었고, 로마로 가서는 제도가 되었다. 유럽으로 옮겨가서 문화가 되었고, 미국으로 가서는 기업이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한국에 왔을 때는 대기업이 되었다.

교회란 무엇인가? 예수는 누구인가? 크리스천들이 꿈꾸는 세상은 어떤 것인가? 교회가 예수를 따르는 이들의 모임이라면 단도직입적으로 물어야 한다. 우리는 어디에 서 있는가? 그리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예수께서 땅끝까지 가서 전하라는 말씀은 무엇이었는가?


하나님은 인종, 병자 구분 없이 모두를 사랑하신다. 모두 하나님의 자식이기 때문이다. 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으로 '네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라' '지팡이도 전대(지갑)도 없이 가라'고 명하셨다.

그리고 가다가 처음 만난 사람에게 먼저 '평온하시라'라는 축언을 하고 그 사람이 축언을 받아들이면 그 집에 거하라 말씀 하셨다. '재물을 축적하지 말라'는 의미와 관련해서는 하늘에 나는 새, 들에 핀 꽃 모두 하나님이 다 알아서 살게 하신다는 비유가 성경에 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고 말씀하신 성경의 비유는 또 어떠한가? 나는 주관적이고 분석적인 시각으로 여러 번 성경을 본 적이 있다. 주로 신약을 정독하였는데 사도 바울의 등장 이후 하나님의 존재가 분노와 심판의 주최자로 변질되는 것을 목격했다.

수없이 넓고 많은 지파를 관리하던 사도 바울이 때론 방문으로 때론 편지를 주고받으며 지파를 겁박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겁박의 도구로 하나님의 심판을 함부로 거론하는 구절은 종국에 요한계시록, 일명 묵시록을 탄생시키는 초석이 되었다고 짐작한다.

감히 사랑의 하나님을 심판과 질투의 하나님으로 변형시킨 장본인으로 사도 바울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 본뜻과 어긋나게 목회자가 신성시되는 것을 경계하는 의미도 있을 테고 또한 지파간의 세력싸움을 차단하기위한 엄한 경계로써 사용이 되었겠지만, 감히 순리의 본뜻을 제 멋대로 해석한 사도 바울의 전횡은 기독교의 가장 큰 힘이며 위로인 사랑의 본뜻을 외면하는 강압적이며 피동적인 성도를 양성할 뿐이기에 사실 나는 예수께 '죄송하다'는 한마디 속삭이고 교회에서 멀어졌다.

분열, 갈등, 탐욕의 마각 드러낸 교회
국정농단 사기꾼 무리와 다를 바 없어

구원의 궁극은 고통의 해방이다. 온전한 사랑으로의 귀향이다. 그러나 '탐욕의 십자가'는 사랑을 미끼삼아 신도를 낚아챈 뒤 감당불가의 죄의식을 이식하고 죄 사함의 속죄부로 재물을 빼먹는다. 부패정권에 빌붙어 총회 요직을 거머쥐고 사리사욕으로 십자가를 휘두른다.


2014년 어느 날 "십일조를 안 하면 암에 걸린다"는 개똥보다도 한참 가치 없는 말을 한 김홍도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명예회장, 서울기독교총연합회 회장 등 역임)가 사기, 횡령, 사문서위조, 공범은닉 등의 혐의로 법정 구속됐다.
 

그가 목사로 재직한 금란교회는 등록교인수가 13만명에 이른다. 한 기독단체의 목사는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아이들을 향해 "가난한 집 아이들이 수학여행을 경주 불국사로 가면 될 일이지, 왜 제주도로 배를 타고 가다 이런 사단이 빚어졌는지 모르겠다"라는 대정부 아부성 잔인한 멘트를 퍼부었다. 더불어 어떤 목회자는 "예수 믿는 애들은 그나마 천국이라도 갔을 테니…"라는 상처에 소금을 치는 망언을 서슴지 않았다.

유부녀를 성폭행하고 피해여성과 그의 아들에게 성행위를 시키고 이를 동영상으로 촬영한 혐의로 13년을 복역 중인 목사. 정직한 말을 하는 신도를 내쫓고 더 큰 대형교회 건축에 온 힘을 쏟는 목사. 변태와 사기꾼들이 목회자라는 이름으로 아우성이다.

예수시대 이후로 오히려 금기된 십일조를 절대 구원티켓을 팔아 처먹기도 모자라 이단이라 지목한 교파에 신도 수 곱하기 플러스알파로 교회를 팔아먹는 목회자. 금융권에서 교회건축 관련 부채가 무려 80조원이라니 뻔한 것 아닌가.

교회 우량재산을 팔아먹고 신도들 보증으로 대출해서 또 먹고…. 해먹는 수준이 국정을 농단한 사기꾼 무리와 다를 바 없다. 지난 8월 교황이 방문하여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행동으로 보이자 기독교계가 교황을 이단으로 몰며 대집회를 갖기도 했다.

제눈에 들어있는 들보가 1000만개가 넘어도 끄떡없을 존재들이 교회라는 이름으로 신도들을 군림하고 있다. 2014년 한국개신교는 분명 분열과 갈등, 탐욕의 마각을 드러내면서 '범죄 집단'이라는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었다 .

'쿼바디스 : 어디로 돈을 들고튀는 거니? 이 사기꾼아'라는 부제를 달고 싶은 영화다. 믿음이라는 건 죄책감을 키우는 것이 아니다. 신앙이라는 것은 담대함이다. 이유는 천하무적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탐욕의 십자가

하나님과 예수님의 이름으로 겁박을 일삼아 멀쩡한 하나님 자식들을 천하의 죄인으로 만들고 십일조를 강요하며 때아닌 건축헌금을 위한 부흥회에 집착하는 목회자를 벗어나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에게 관심을 두며 창녀와 어린이에게 온정을 베풀고 배고픈 사람에게 밥을 주고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는 소박한 마음을 부끄러운 마음으로 실행한다면 그 위대한 창조주가 예뻐할 자식들이라 성경이 말하고 있지 않은가. 이제 좀 그만 속자!

 

<www.전창걸.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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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