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혁신경쟁’ 불붙은 내막

‘양치기 소년’ 오명 이번엔 벗을까?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정치권에 혁신경쟁이 한창이다. 여야가 앞다퉈 ‘혁신위원회’를 출범시키며 변화를 모색하고 나선 것이다. 국회가 수개월간 파행 운영되며 ‘국회해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오자 부랴부랴 수습에 나선 모양새다. 하지만 혁신이 ‘말잔치’로만 끝났던 전례가 많아 또 다시 변죽만 울리다 끝날 수도 있다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여야가 모두 당내에 혁신기구를 설치하고 혁신경쟁에 돌입했다. 먼저 새누리당이 지난달 18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보수혁신특별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이 일주일 뒤 원혜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정치혁신실천위원회’를 출범시켰다.

혁신경쟁 돌입

사실 여야의 혁신경쟁은 선거 때마다 나왔던 단골 메뉴다. 그러나 제대로 된 혁신이 이뤄진 경우는 없었다. 이번엔 과연 다를까.

우선 새누리당의 혁신방향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실천 등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감을 주고, 상향식 공천을 골자로 하는 공천개혁과 당 체질개선으로 당의 외연을 넓히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를 기반으로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에서 승리해 정권재창출을 이루겠다는 것이 목표다.

당내 비박계를 중심으로는 ‘개헌’까지 혁신위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김문수 위원장, 김무성 대표, 친박계 등이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어 혁신위에서 개헌이 논의될지는 미지수다.


김문수 위원장은 혁신위 활동과 관련해 “국회의원의 권한과 기득권을 내려놓으라는 것은 국민의 목소리”라며 “당 지도부, 정당의 큰손들이 공천이라는 특권을 국민께 돌려주지 않고 민심에 반하는 집착을 하고 있다”고 특권 내려놓기와 공천개혁을 예고했다.

그러나 공천개혁은 정당의 가장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김 위원장이 평소 강조하고 있는 완전국민경선제 등을 놓고 혁신위가 본격적 논의에 들어갈 경우 강한 반발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새정치연합은 2012년 총선부터 시작해 최근의 7·30재보선에 이르기까지 주요 선거에서 잇달아 패배한 데 이어 세월호 정국 대처 실패, 내부 갈등 등으로 당이 붕괴 직전의 위기에 몰렸다. 이에 따라 혁신위에서는 발등의 불인 당 재건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살아남기 위한 생존형 혁신인 셈이다.

하지만 비대위가 사실상 내년 초 전당대회 준비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관리형 비대위가 만든 혁신위가 얼마나 실효성 있는 혁신을 이룰지는 의문이다. 당장 첫 회의부터 원혜영 위원장은 “새로운 혁신안을 만드는 것보다는 과거 나왔던 혁신안 중에서 몇 가지라도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고 다소 소극적 활동을 예고했다.

게다가 혁신위원으로 김기식·김승남·진선미 등 초선의원들이 7명이나 포함된 것도 힘을 갖고 혁신을 추진할 수 있을지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정치권 ‘특권 내려놓기’ 한목소리
여 ‘정권재창출’, 야 ‘재건’ 목표

물론 새정치연합은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안철수 후보가 발표한 ‘새정치 공동선언’, 대선패배 후 문희상 비대위 체제에서 만든 혁신안 등 근래 내놓은 혁신안이 있다. 여기에는 국회의원 기득권 내려놓기와 관련된 문제들도 이미 다 포함돼 있다.


야권 관계자는 “기존에 나온 혁신안 중 우선적으로 실천할 과제들에 대한 선별 작업이 끝났다”며 “혁신위에서 이를 실천할 일만 남았다. 얼마나 실천하느냐에 따라 새정치연합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극심한 당내 계파갈등을 막기 위한 방안도 혁신위에서 논의 될 것으로 보인다. 원 위원장은 지난 1일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계파 갈등이 도를 넘어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며 “바로잡아야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새누리당은 차기 총·대선 승리를 통한 정권재창출, 새정치연합은 당 재건이라는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같은 듯 다른 혁신경쟁을 펼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여야의 의욕적인 혁신추진에도 불구하고 실천이 가능할지는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에도 선전만 요란하다 ‘말잔치’로만 혁신이 마무리된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지난 총선을 앞두고 여야는 이미 면책특권과 불체포 특권 등 특권 내려놓기를 경쟁적으로 약속했지만, 2년이 흐르는 동안 바뀐 것은 없다. 다만 다시 ‘특권을 내려놓겠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을 뿐이다.

혁신논의 과정에서 예상되는 당내 반발과 갈등 등 극복해야 할 장애물도 만만찮다. 새누리당의 경우 잠재적인 대권경쟁자인 김무성 대표와 김문수 위원장이 벌써부터 혁신위의 권한 등을 놓고 엇박자를 내는 등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 비박계 중심의 혁신위에 대한 친박계의 견제도 가시화하고 있다.

새정치연합도 이번 혁신안이 향후 당권의 향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계파 간, 차기 당권주자 간 갈등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혁신방향 자체를 놓고도 ‘노선 갈등’ 등 분란의 여지가 있다.

용두사미?

이러한 우려에 대해 여야는 한목소리로 “혁신이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요즈음, 여야가 호언장담하고 있는 혁신경쟁이 실제 정치혁신으로 이어질지 지켜볼 일이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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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