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 덮친 7·30쓰나미> ③김무성-나경원 신 밀월시대

비박 남녀의 절묘한 결합…"달리는 말(김무성)에 날개(나경원) 달았다"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전국 15개 지역에서 열린 역대 최대급 7·30재보선이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당초 불리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11대4로 대승을 거둔 것이다. 이로써 7·14전당대회를 통해 갓 출범한 '김무성호'는 순항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비주류 친이(친이명박)계의 대표적 여성정치인 나경원 의원이 최대격전지로 분류됐던 서울 동작을에서 살아 돌아온 것도 비주류 비박(비박근혜)의 좌장격인 김무성 대표에게는 상당한 호재다. 일각에서는 비주류를 대표하는 남녀 정치인인 김무성-나경원이 새로운 '밀월시대'를 열며 친박(친박근혜) 중심 당 재편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끝난 7·30재보선으로 김무성 대표가 비주류 대표라는 부담을 떨쳐내고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기반을 마련했다. 당초 '4석도 얻기 힘들다'는 암울한 전망을 깨고 당대표 취임 보름 만에 열린 재보선에서 11석을 얻는 대승을 거둔 것은 김 대표의 공이 크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 평가다. 특히 나경원 의원의 당선은 김 대표의 어깨에 날개를 달아준 격이라는 분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나경원 '화려한 재기'
김무성 '날개 단 격'

나 의원은 이번 재보선에서 가장 큰 관심을 모았던 서울 동작을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와 단일화를 이룬 정의당 노회찬 후보를 접전 끝에 물리치고 당선됐다. 표차가 929표(1.21%p)에 불과할 정도로 가까스로 승리했지만, 정치인은 선거로 말하고 선거에는 승자와 패자만 있을 뿐이다.

승자가 된 나 의원은 지난 2011년 10·26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현 서울시장에게 패배한 이후 약 3년간의 정치적 공백기를 거쳐 3선의원으로 제도권 정치권에 화려하게 복귀했다. 새누리당 현역 여성의원 중 3선 이상 중진급 의원은 나 의원이 유일하다.

앞서 나 의원은 17~18대 국회에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변인과 최고위원을 지냈고, 한나라당 후보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도 출마했다. 이번 재보선 승리로 한층 체급을 올린 그는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그간의 정치적 경험을 바탕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뒤를 잇는 차세대 여성 지도자로서의 입지를 굳혔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부에서는 차기 대선주자급 반열에 오르는 것 아니냐는 섣부른 관측까지 나온다.


김무성, 당 장악·차기 대권행보 탄력
나경원, 여성 현역 최다선 '화려한 복귀'

정치권에서는 7·14전당대회에서 비주류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김 대표가 새누리당의 새 수장으로 선출되는 등 친박에서 비주류로 당권 이동이 이뤄진 가운데 친이계의 대표적 여성정치인인 나 의원이 국회에 입성하며 당의 친박 색채가 더욱 옅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특히 전당대회 압승에 이어 재보선까지 대승을 거두며 입지가 탄탄해진 김 대표와 나 의원이 손을 잡을 경우 친박계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동작을 야권단일화 이후 선거 막판에 사흘 연속 이 지역을 방문해 "나 후보를 박 대통령의 뒤를 잇는 여성지도자로 키워야 한다"며 힘을 실어줬다. 3년여 만에 당에 복귀하는 나 의원도 김 대표와 손잡을 경우 단기간에 당내 기반을 다지고 정치적 위상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나 의원은 새로 출범한 김무성 대표 체제 지도부와 원만한 관계를 이어갈 것"이라며 "19대 국회의원 임기가 2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차기 총선 공천권을 행사할 김 대표와 손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대중적 인기와 정치적 상징성까지 두루 갖춘 이들의 결합은 당내 역학구도 변화의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비주류 남녀 대표주자 결합…최상의 윈윈 전략?
체급 키운 '김-나' 친박 주도 당 재편 나설 듯

김 대표도 재보선 지원유세 과정에서 독자적 정치행보를 할 가능성을 종종 내비쳤다. 그는 지난달 24일 전라남도 나주시 삼도동 목사고을시장에서 열린 김종우 후보 지원연설에서는 "그동안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정부의 잘못을 자꾸 보호하고 감추려고 했는데 이제 새누리당 지도부는 그러지 않겠다"며 "국민 여러분 앞에 잘못된 것은 확실히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사과할 것은 빨리 사과드리고 책임자는 엄벌에 처할 것을 대통령께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정부의 무능을 감싸기보다는 앞장서서 책임자 엄벌을 요구하겠다며 현 정권과 선긋기를 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이다.


게다가 김 대표는 앞선 선거까지 새누리당이 '박근혜 마케팅'에만 의존했던 선거전략에서 벗어나 '혁신' '경제살리기' '지역일꾼론' 등을 전면에 내세우면서도 대승을 이끌어내 김무성 스타일 정치도 통한다는 것을 증명해냈다.

이와 관련해 친박계 일각에서는 김무성 체제가 힘을 받을수록 2인자를 두지 않는 박 대통령 스타일상 당·청 관계는 더욱 나빠질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온다.

김무성-이정현
관계설정 주목

한편 김 대표와 친박 핵심인사로 '호남의 기적'을 일군 이정현 의원과의 관계설정도 주목된다. '박근혜의 입' '박근혜의 복심' 등으로 통하는 이 의원은 당직자 출신으로 김 대표와도 인연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다. 즉, 박 대통령과 수평적이면서도 원만한 관계를 이어나가야 하는 과제를 가진 김 대표에게 이 의원은 매개체가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특히 차기 대권을 꿈꾸는 김 대표 입장에서 보수정당 후보로는 26년 만에 처음으로 호남에 자리를 잡은 이 의원의 확장성은 큰 힘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김 대표는 이 의원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영역을 넓혀갈 것으로 보인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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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