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후회할 올 시즌 7대 병기

‘별의 별’ 기상천외한 아이디어 제품 봇물

사실 주말골퍼의 소망은 원대하지는 않다. 그저 똑바로 멀리 치고 3퍼팅을 안 하고 싶을 뿐이다. 이런 골퍼의 소박한 소망을 실현해주기 위한 아이디어 상품을 살펴보자.

Kogolf 2014, 타수 줄여주는 최고의 용품
확 달라진 샤프트 전용 샤트프 장착 확산
골프 볼, 모델 세분 스피드마케팅 공들여
퍼터휠 올해의 가장 인기 있는 용품 선정

먼저 이름부터 ‘퍼팅 귀신’을 만들어줄 것만 같은 제품이 있다. 이이에스아시아가 선보인 ‘퍼터휠’은 언뜻 보면 작은 타이어 모양이지만 효과는 크다. 올바르게 퍼팅하지 않으면 앞으로 굴러가지 않고 쓰러진다. 당연히 실제 골프볼과 느낌이 같고 집중력과 퍼팅 스트로크가 향상된다. 작년 미국 PGA ‘올해의 가장 인기있는 용품’으로 선정됐고, 지난 1월 미국 올랜도 골프쇼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10대 상품으로 뽑혔을 정도다.

무게는 줄이고 파워는 높였다

골프 아이디어용품 중에서 ‘퍼팅’보다 더 많은 제품은 바로 ‘장타 도우미’다. GPS 골프거리 측정기로 골프한류를 이끌고 있는 골퍼버디는 이번에 스윙 연습기 ‘SP3 파워스윙’도 함께 선보인다. 스틱형과 날개형으로 변형이 가능하고, 스트레칭까지 할 수 있다. 무게는 줄이고 파워를 높였으며 안전 설계로 실내에서도 연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스윙근력을 강화해 실전에서 비거리 증가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공식 지정 양말인 ‘REXY(렉시) 밸런스 양말’은 발명 특허를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비밀 병기다. 제조업체는 “렉시 밸런스 양말은 신발 속 공간을 메우는 특수 소재가 하체를 견고하게 잡아주고 정확한 임팩트를 도와 비거리와 샷 안정성이 좋아진다”고 강조했다. 이미 많은 미국여자프로골퍼와 KLPGA투어 프로골퍼들이 렉시 양말을 신고 있다.
‘티’만 바꿔도 거리를 늘릴 수 있다면 바꾸지 않을 골퍼가 있을까. 세계적인 골프화 스파이크ㆍ그립 제조사인 CHAMP는 축적된 기술력을 활용해 거리를 늘려주는 ‘FLY 티’를 내놨다. 제조사 측은 “‘트랙맨’으로 비교 측정한 결과 일반 나무 티보다 20야드 이상 멀리 볼이 나갔다”고 설명했다.
골프티 하면 360도 회전하는 스프링티(VSTEE)로 대표되는 코비스스포츠를 빼놓을 수 없다. 이번에는 좀 더 혁신적인 뉴Pops VS 골프티와 골프티ㆍ보수기ㆍ볼라이너ㆍ그루브 클리너 기능을 모아놓은 Ergo 골프티를 선보인다. 코비스스포츠는 전시기간 방문객들에게 행운권 추첨을 통해 가죽그립, 볼 회수기 등 푸짐한 상품도 나눠준다.


골프채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성품에 전용 샤프트를 장착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헤드 모양에 집착하느라 샤프트 따위는 거들떠보지 않는 아마추어골퍼들이 많다. 하지만 갑자기 샷 감각이 무뎌졌을 때, 쉽게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을 때, 아무리 레슨을 받아도 나아지지 않을 때는 샤프트부터 점검해야 한다. 샤프트는 골프채의 핵심이다. 우리가 몰랐던 기성품의 샤프트 기술, 올해는 더욱 업그레이드됐다.
트루템퍼와 NS 등 굴지의 샤프트 브랜드가 있지만 요즈음 클럽메이커들은 전용 샤프트 제작에 열을 올리는 분위기다. 물론 고도의 기술을 갖춘 샤프트 제조회사와 손잡는 방식이다.
미즈노가 최근 출시한 ‘JPX EIII 포지드’ 아이언을 보자. 미즈노는 오직 이 아이언을 위해 일본의 NS사와 샤프트를 공동개발했다. 업체 측은 “비거리를 최대한 늘리기 위해서”라고 했다.
혼마 베레스의 ‘아마크8’샤프트도 마찬가지다. ‘S-03’과 ‘IS-03’에 최신 탄소섬유인 프레프레그시트와 8축 시트를 조합한 첨단 샤프트를 장착했다. 종전의 6축 시트보다 짜임새가 더 촘촘한 8축 샤프트가 뒤틀림을 최소화한다는 설명이다. 새로 개발된 신소재는 충격에 대해 빠른 복원력까지 자랑한다. 업체 측 역시 “샤프트 개발에 집중했다”며 신모델의 핵심기술로 내세우고 있다.
핑은 ‘i25’드라이버를 위해 ‘PWR’이라는 샤프트를 아예 새로 개발했다. Performance(성능)와 Weighting(무게), Responsiveness(반응성)의 앞 글자를 따서 이름이 명명됐다. “각각 다른 무게와 플렉스의 샤프트를 장착해도 클럽의 스윙웨이트에는 변화를 주지 않는다”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골퍼의 스윙형태와 희망하는 구질에 맞게 무게와 강도를 선택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최적의 탄도를 만들어 준다.
던롭 ‘젝시오’는 미야자키 공장에서 아예 한국 전용 샤프트를 만들어 끼운다. 8시리즈에도 내부층의 인장력이 강하고 부드러운 특수 나노 알로이 소재를 채택한 ‘MP800K 카본샤프트’를 장착했다. 골프용품 전문 피터들은 “완성품을 쳐보면 제품에 따른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지만 헤드를 뺀 샤프트만 휘둘러보면 확연한 차이가 난다”며 “자신에게 적합한 샤프트를 고른 뒤 알맞은 헤드를 끼우면 나만의 맞춤채가 완성된다”고 했다.

충격에 대한 빠른 복원력

“이젠 골프공도 스윙 스피드에 따라 선택한다?” 2014시즌 골프공 시장의 화두다. 브리지스톤과 캘러웨이, 던롭 등 골프공 메이커들이 스윙 스피드에 따라 서로 다른 모델을 대거 출시하면서 신개념 마케팅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핵심은 예전의 2, 3, 4피스 등 ‘피스의 전쟁’에서 벗어나 골퍼의 스윙 스피드에 따라 적절한 골프공을 선택해야 한다는 대목이다.
브리지스톤은 최근 ‘B330’시리즈를 출시하면서 105mph 이하는 3피스 ‘B330-RX’, 105mph 이상은 4피스 ‘B330’과 여기에 스핀력을 강화한 ‘B330-S’모델 등으로 세분했다.
20만명이 넘는 아마추어골퍼들의 데이터를 분석했고, 77%가 105mph 미만이라는 데서 기준점을 잡았다. 다시 말해 스윙스피드가 느린 골퍼들은 상대적으로 압축강도가 낮은 골프공을 사용해야 코어에 에너지가 충분히 전달된다는 이야기다.
캘러웨이의 ‘스피드마케팅’도 눈에 띈다. ‘스피드 레짐’을 스윙 스피드에 따라 SR1~3의 3가지 버전으로 나눴다. SR1은 90mph 이하, SR2 90~105mph, SR3 105mph 이상이다. 다른 모델인 ‘엑스투핫’도 90mph을 기준으로 그 이상은 엑스투핫 플러스 버전을 추가했다. 던롭은 85~95mph은 ‘젝시오 XD-AERO’, 98mph 이상은 ‘스릭슨 Z-STAR’를 추천하고 있다. 물론 이 선택은 피스로 직결된다. 보통의 골퍼라면 3피스, 스윙 스피드가 빠른 골퍼는 4피스로 보면 된다. 스윙 스피드를 따로 명기하지는 않았지만 전 세계 골프공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타이틀리스트가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3피스 프로v1과 4피스 프로 v1x로 ‘넘버 1’을 고수하고 있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적어도 골프채처럼 ‘궁합이 맞는 골프공’이 있다는 건 분명한 셈이다. 사실 “무조건 피스가 많다고 성능이 우수한 골프공”이라는 인식은 이미 시장에서 오류로 판명됐다. 테일러메이드의 5피스 모델 펜타와 리썰 등의 실패가 대표적인 사례다. “5개의 레이어가 샷의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스핀양을 제공한다”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지만 투어 선수들에게 철저하게 외면당했다.


골프공 선택 스타일이 중심

아마추어골퍼들의 골프공 선택은 결국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이 중심이다. 프리미엄 골프공의 성능이 제 아무리 우수해도 그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그렇다면 경제성도 중요하다. 초, 중급자들은 2피스 저가 공을 사용하고, 비용을 절약해 연습에 매진하는 편이 훨씬 낫다. 80대 이내로 진입해 3피스 이상의 골프공을 구매한다면 스피드에 따라 피스와 경도 등 선택의 폭을 좁힌다. 당연히 여기서도 시타가 최상이다.

올해 한국골프종합전시회에는 유난히 새로운 골프채와 아이디어 용품이 많았다. 놓치면 후회할 전시품 7개를 뽑아봤다.
▲젝시오8 드라이버 = 젝시오 여덟 번째 시리즈로 그립무게를 10g 줄이고 그만큼 헤드무게를 늘렸다. 이 무게감 때문에 한국 골퍼들에게 적합하다고 제조사 측은 설명한다. 300명을 대상으로 테스트해본 결과 비거리가 5야드 정도 늘어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핑 i25 드라이버 = 타깃용 얼라이먼트 레이싱 스트라이프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PGA 괴물 장타자 버바 왓슨은 자신이 사용하는 G25 드라이버에 레이싱 스트라이프만 새겨 넣고 톡톡히 효과를 봤다고 한다.
▲미즈노 JPX EⅢ 포지드 아이언 = 올 시즌 선보인 미즈노 아이언 4종 중 비거리 실현에 초점을 맞춘 모델이다. 페이스 반발력을 높이기 위해 스위트 스폿 부분을 얇게 제작하는 대신 페이스 강도를 높였다. 미즈노 특유의 부드러운 타구감도 장점이다.
▲혼마 IS-03 아이언 = 혼마의 장인 정신이 깃든 아이언이다. 페이스 유효타구 면적을 넓혔고 복원력이 뛰어난 샤프트를 사용했다. 획기적인 비거리를 실현하기 위해 온갖 기술을 접목했다는 드라이버 ‘S-03’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캘러웨이 SR 골프공 = 스윙 스피드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해 내놓은 ‘맞춤 골프공’ 시리즈다. SR는 ‘SPEED REGIME’의 약자. 스윙 스피드 90mph 이하는 SR1, 90~105mph는 SR2, 105mph 이상은 SR3를 택해 사용해야 공도 멀리 똑바로 날아간다는 것이다.
▲퍼터 휠 = 골프볼 양쪽을 잘라 낸 모양인 ‘퍼터휠’은 퍼팅 귀신을 만들어 줄 아이디어 용품이다. 정확한 스트로크 연습에 도움이 된다. 작년 PGA ‘올해의 가장 인기 있는 용품’으로 선정됐고, 지난 1월 PGA 머천다이즈쇼에서도 ‘관심 끄는 10대 상품’으로 뽑혔다.
▲똑바로 가는 미라클 퍼터 = 퍼터 전문 브랜드 엠씨골프가 선보인 ‘미라클 퍼터’는 볼이 튀거나 미끄러지는 현상을 없앤 퍼터다. 특히 퍼터 페이스에 만들어 놓은 수많은 침들이 스트로크 시 볼의 표면을 직접 찍어서 똑바로 굴러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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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