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올 가을 필드 패션트렌드 엿보기

오색단풍 가을그린 느낌 아니까 “이렇 게 입어봐~”

가을, 빚을 내서라도 골프를 하라고 할 만큼 라운드하기에 딱 좋은 계절이 왔다. 아침저녁으로는 선선하고 낮에는 여전히 햇볕이 뜨겁다. 그래서 옷 입기에 더욱 어중간한 계절이기도 하다. 어떻게 입어야 멋을 내면서도 플레이 컨디션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을까?

윤여진 타이틀리스트어패럴 디자인 실장은 “일교차가 심한 간절기에는 미드레이어를 중심으로 한 착장이 제격”이라고 조언한다. 미드레이어가 바로 니트와 바람막이, 재킷 등 베이스 레이어나 아우터 사이에 입는 옷들이다. 다시 말해 기능성 긴팔 소매 옷이다. 방풍과 방수 기능으로 어떤 기후에서도 편안함과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다. 보온 효과를 위해 안쪽에는 기모 소재나 바람막이가 덧대져 있기도 하다. 색상과 디자인도 다채로워져 다양한 스타일 연출도 가능하다.

기능성 의류

타이틀리스트에서는 남성의 경우 스트레치성이 뛰어나고 착용감이 좋은 ‘풀업재킷’을 추천했다. 쉽게 입고 벗을 수 있고, 구김이 적은 소재라 활용도가 높다. 여성에게는 ‘테크니트 카디건’이 제격이다. 얇지만 보온 기능을 더해 편안하다. 스윙할 때 턱에 지퍼가 걸리지 않도록 사선으로 설계한 지퍼가 독특하다. 남녀 모두 하의는 제품 안쪽으로 기모 처리가 된 홑겹의 바지나 스커트를 매치해 가을스타일을 완성한다.
아디다스골프 역시 기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아디퓨어’는 점퍼 지퍼를 안쪽으로 숨겨 깔끔한 아웃라인을 연출했다. ‘퍼포먼스’ 라인은 요즘처럼 다양한 날씨 변화에도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방수와 발수, 방풍 기능을 갖춘 ‘클라이마프루프’ 소재가 특징이다. 패션을 뽐내고 싶다면 ‘패션 퍼포먼스’ 라인을 선택하면 된다. 과감한 패턴과 비비드한 컬러가 가을 필드를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
나이키골프는 방수와 방풍기능을 높인 특수 소재 ‘스톰 핏’을 강조하고 있다. 가을용 ‘하이퍼 어답트’ 재킷은 스톰 핏의 외피에 라미네이트로 가공한 특수 니트소재를 안감으로 사용한 이중구조가 핵심이다. 무봉재 기술이 적용된 안감과 심실링 처리된 솔기 부분이 바늘땀에 의한 수분 침투 가능성까지 차단했다. 안감에는 부분적으로 통기성이 좋은 메시 소재를 넣어 땀을 빨리 말려준다.
그렇다면 가을 필드에 나가기 전에 자신의 패션을 챙겨보는 센스를 발휘해보면 어떨까.
올 시즌은 체크 패턴이 가미된 컬러풀한 색상의 트렌디한 골프웨어가 주목 받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기존과 차별된 체크 대세, 패셔니스타 비법
스윙 때 옷 마찰음 없는 신소재 등 고기능 눈길

▲가을 남자라면 ‘톤 다운 된’ 컬러=이번 시즌 골프웨어는 레드가 강세다. 톤 다운된 레드 컬러가 돋보이는 점퍼는 차분한 듯 세련된 느낌으로 이지적인 가을 남성 골퍼를 만들어 준다. 또 가을 대표 컬러로 사랑받는 그레이와 블랙 컬러 또한 보다 차분해지고 고급스러워졌다. 별 다른 패턴이나 프린트를 가미하지 않아 모던한 멋이 느껴지는 집업 스웨터는 스웨이드 패치로 고급스러운 분위기까지 고조시킨다. 톤 다운된 골프웨어 아우터와 스웨터는 일상생활에서 수트 혹은 캐주얼 룩에 믹스매치하기 용이해 실용성까지 갖췄다.

 


▲세련된 그녀라면 ‘패턴’=세련된 패션 감각을 자랑하는 여성 골퍼의 가을 필드룩은 패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체크와 스트라이프 등 다양한 패턴이 눈길을 사로잡는 가운데 클래식한 느낌의 타탄체크는 트렌드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빅사이즈의 타탄체크가 경쾌한 분위기를 전달하는 미니 큐롯(치마바지)은 다양해진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가을 필드 위 필수 아이템 니트 풀오버에도 패턴 디테일이 빠지지 않는다. 완장 포인트 패턴이 트렌디한 니트 풀오버는 필드 위에선 차가워진 바람으로부터 건강을 지켜주고, 일상에선 청바지와 매치해 편안하면서 여성스러운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1석 2조 아이템이다.
플레이보이골프 관계자는 “레드 컬러와 체크 패턴 골프웨어는 착용 시 클래식한 느낌과 트렌디한 감각을 동시에 선보일 수 있어 매력적”이라며 “가을철 골프웨어는 보온성이 뛰어난 제품을 레이어드 해 착용하는 것이 쌀쌀해진 날씨에도 즐겁게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비결이다”고 전했다.
1년 중 가장 골프 치기 좋다는 가을. 가을 라운드에서 신경 써야 할 것은 스코어뿐만이 아니다. 1년 중 가장 멋 내기 좋은 시기도 가을이기 때문이다. 멋스러운 복장으로 손해 볼 일이 없기는 필드에서도 마찬가지. 성의 있는 옷차림으로 동반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도 놓쳐서는 안될 에티켓이다. 10월 들자마자 선선한 기운이 자리잡은 올 가을, 골프의류 업계의 움직임이 어느 때보다 바쁘다. 업체들의 ‘신상’ 콘셉트를 대결구도로 정리해봤다.

▲클래식 VS 클래식=체크무늬는 가을 의류의 클래식. 사실 체크복장이 가장 잘 어울리는 곳은 골프장이다. ‘골프의 성지’ 세인트앤드루스 올드코스에서 체크무늬를 입고 라운드하는 장면은 골퍼라면 누구나 그려보는 그림이다.
마스터스통상이 수입·판매하는 블랙앤화이트와 LG패션의 헤지스골프가 체크무늬를 올 가을 콘셉트로 잡았다. 물론 친근하게 봐온 체크와는 차별화를 선언했다. 블랙앤화이트는 스코틀랜드 의류업체 킨록앤더슨과의 콜래보레이션(협업)을 통해 고풍스러워진 체크를 내놓았다. 헤지스골프는 깅엄체크부터 타탄·아가일·하운드투스·페어아일체크까지 무늬별로 세분화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과학 VS 과학=멋도 좋지만 기능성 없이는 골프의류를 논할 수 없다. 최고의 골프의류는 스윙 때 전혀 불편함이 없어야 하는 법. 골프의류의 과학은 아디다스골프와 나이키골프·타이틀리스트의 대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타이틀리스트가 올 3월 의류사업을 시작하면서 아디다스골프와 나이키골프의 경쟁에 뛰어든 상황이다.
아디다스골프는 의류를 아예 ‘내 몸을 위한 장비(equipment)’로 부른다. 움직일 때 옷의 마찰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한 ‘듀얼브리드 재킷’이 대표적. 나이키골프의 ‘하이퍼어댑트 스톰핏 재킷’은 내외피의 소재를 달리해 스윙의 자연스러움을 최대한 배려했다. 이 제품 안감에는 재봉선도 없다.

보온성도 중요

타이틀리스트의 키워드는 ‘동체패턴’이다. 한 옷에서도 몸의 부분마다 소재가 짜여 있는 모양(패턴)에 변화를 줬다. 이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 바로 ‘베이스 레이어.’ 각각의 근육에 각기 다른 압박이 가해져 필요한 곳에만 힘을 모아준다.
업계 관계자는 “골프의류는 갈수록 일반의류와의 경계를 허물어가는 추세”라며 “디자인은 일반의류를 따르면서도 아웃도어 의류처럼 고기능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올 가을 골프의류의 흐름”이라고 밝혔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