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골프클럽과 우승의 상관관계

올 시즌 전반기 남·여 챔프들이 이용한 클럽은?

2013시즌 남자 투어는 턱없이 부족한 대회 탓에 너무 일찌감치 전반기를 마무리해 선수들이나 팬들 모두 아쉬운 느낌이고, 여자 투어는 쉼 없이 달려온 풍성한 잔치 끝에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 선수들은 한 달여의 서머 브레이크 기간 동안 전반기에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며 도약의 발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클럽은 조력자로서 스윙기술과 멘탈 못지않게 선수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선수들의 클럽, 특히 우승 선수들의 클럽에 대해 아마추어 골퍼들은 관심을 갖게 되고, 이는 클럽 선택의 가이드라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 투어 사용률을 근거로 한 투어 마케팅은 골프용품 브랜드에서 가장 주력하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가 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전반기에는 KPGA투어 5개 대회와 KLPGA투어 10개 대회 등 총 15개 대회가 열렸다. 특히 KLPGA투어는 다승자가 김보경(2승)이 유일할 정도로 춘추전국시대의 양상을 보여줬다.
그렇다면 과연 남녀 챔프들이 쓰는 클럽은 과연 우승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쳤을까? 드라이버, 페어웨이우드, 아이언, 퍼터, 골프볼 등 선수들의 핵심 장비를 부문별로 나눠 분석해봤다.

골프볼 시장 타일러·스릭슨 양분

▲아이언은 편중 없이 ‘골고루’=아이언은 한쪽에 편중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다. 보통 선수들이 용품 계약을 맺을 때 적어도 드라이버부터 아이언까지는 같은 라인의 브랜드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드라이버 등의 우드류 클럽과 브랜드 분포가 대동소이하지만 강경남의 경우 3, 4번 롱아이언은 타이틀리스트 712U를 사용하고, 나머지 번호의 아이언은 캘러웨이 X-FORGED를 사용한다.
캘러웨이는 투어에서 대부분의 클럽 사용률이 매우 뛰어나고, 특히 아이언의 경우 KLPGA투어에서 사용률 1위를 지키고 있지만 많은 우승을 이끌어내진 못했다.

▲우드류는 역시 테일러메이드 강세=최근 몇 년간 드라이버와 페어웨이우드, 하이브리드 등 우드류 제품군에서 테일러메이드는 프로와 아마추어를 막론하고 많은 골퍼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전세계 주요 프로골프투어에서 테일러메이드의 드라이버 및 우드류 클럽은 사용률 상위권을 점령하고 있으며, 전반기 국내 투어 우승자들의 우드류 클럽 중에서도 테일러메이드 제품을 사용하는 선수가 가장 많았다.
대다수의 선수들이 드라이버와 페어웨이우드, 하이브리드 모두 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했지만 매경오픈 우승자인 류현우(테일러메이드 드라이버 사용)는 캘러웨이의 엑스핫 페어웨이우드와 엑스유틸리티를 조합했고, 금호타이어 우승자인 김다나(코브라 앰프셀 드라이버, 페어웨이우드 사용)는 하이브리드를 타이틀리스트 913H로 조합했다.

▲웨지, 보키 디자인이 압도적=웨지는 선수가 용품 계약을 맺을 때 옵션으로 걸어두는 경우가 많다. 쉽게 말해 표면적으로 계약은 하되, 선수 개인의 선호도가 반영된다는 뜻이다. 퍼터만큼의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우드류와 아이언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다.
전반기 국내 투어에서 우승자들에게 압도적인 선택을 받은 웨지는 타이틀리스트의 보키디자인 SM4 웨지다. KLPGA 투어 우승자 중에는 양수진과 허윤경이 각각 일본 브랜드인 포틴과 웨지맨의 제품을 사용했다.

▲골프볼은 2개 브랜드 양분=골프볼은 타이틀리스트와 스릭슨이 양분했다. 우승자 전체 14명 중 10명이 타이틀리스트, 4명이 스릭슨의 골프볼을 사용했다. 타이틀리스트 골프볼의 대표 격인 Pro V1과 Pro V1x, 스릭슨의 Z-STAR시리즈가 선수들의 우승을 도왔다. 아마추어 시장에서는 국산 골프볼인 볼빅이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매우 선전하고 있지만 아직 올 시즌에는 우승 소식이 없다.


▲챔피언 퍼터, 오디세이 최다=퍼터는 선수의 개인 선호도가 거의 100% 반영되는 클럽이다. 선수들 사이에서도 상금과 직결되는 클럽으로 ‘귀한 몸’이신 퍼터는 14개 클럽 중 절대적으로 따로 국밥이다. 그래서 선수들의 사용 클럽 중 가장 다양한 브랜드를 볼 수 있는 것도 퍼터다. 베티나르디, 크램스키, 게린(Guerin) 라이프퍼터 등 퍼터 전문 브랜드가 많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다만 전반기 국내 투어 우승자들은 대부분 대중적인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했다. 우승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브랜드는 오디세이였다. 우승을 확정짓는 퍼팅을 오디세이가 여섯 번, 스카티 카메론이 네 번 기록했다.
2013년 골프용품 시장은 LPGA투어에서 단연 독보적인 챔프 자리에 오른 ‘박인비 열풍’이 강타했다. 메이저대회 3회 연속 우승 쾌거를 이룩한 박인비가 사용하는 클럽과 볼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인비 열풍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본 브랜드는 젝시오와 스릭슨이다. 젝시오는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중 하나다. 다만 중장년층 브랜드라는 인식 때문에 젊은 골퍼에게는 크게 어필하지 못했던 상황.

챔피언 따라 용품시장 희비 엇갈려
클럽 선택의 가이드라인은 챔피언

그런데 박인비가 세계 최고의 무대에서 ‘시니어 클럽’이라고 불리는 젝시오로 기량을 뽐내며 편견을 불식시키고 있다.
또 한 가지, 프로는 무조건 어려운 클럽을 사용할 것이라는 인식도 깨뜨렸다. 박인비가 “젝시오의 편안함에 만족했다”고 밝힌 것이 그 배경이다. 젝시오 포지드 아이언의 경우 목표치 대비 300% 이상 판매고를 올렸다.
스릭슨도 대박을 맞았다. 올해 스타플레이어와 계약을 체결한 후 ‘챔피언은 바뀐다’를 외치던 스릭슨은 박인비를 통해 ‘챔피언의 볼’에 등극했다. 그동안 세계 볼 시장은 특정 브랜드의 독주에 가까웠다. 경쟁 브랜드가 힘을 제대로 써볼 수 없을 정도다. 그런데 박인비 열풍이 스릭슨에 빛이 되고 있다.
특히 박인비가 올해 메인스폰서 체결이 지연되는 동안 스릭슨 로고가 새겨진 모자를 쓴 덕에 브랜드 노출 효과를 톡톡히 봤다. 그 결과 스릭슨 볼은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200% 이상의 매출 신장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박인비 열풍에 조용히 미소 짓는 브랜드가 테일러메이드다. 현재 박인비가 사용하는 로켓볼즈 페어웨이우드와 하이브리드가 이미 단종이 된 모델. 하지만 테일러메이드는 박인비를 통해 두 가지 효과를 누리고 있다. 먼저 테일러메이드라는 브랜드에 대한 호감이다. 소비자는 해당 모델을 구매하고 싶은 마음과 함께 테일러메이드라는 브랜드에 신뢰를 갖게 된다. 이러한 신뢰는 현재 출시되고 있는 모델의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다.
또 하나는 박인비가 실제 사용한 모델의 판매량 증가다. 신제품이 출시된 후에도 재고가 시중에 유통되는 것은 당연하다. 세계적으로 판매량이 많은 테일러메이드라는 점에서 시중에서 이전 모델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런데 박인비 열풍이 불며 이러한 제품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 시장에서 로켓볼즈 페어웨이우드와 하이브리드는 물론 드라이버까지 거래가 활발하다는 소식이 들리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젝시오·스릭슨 매출 승승장구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곧장 바꾸는 선수가 있는가 하면 반대인 선수가 있다. 선수의 성향 차이인데 잘 안 바꾸는 선수가 덜컥 우승을 하면 가슴이 먹먹하다. 사람들이 ‘신제품이 출시됐는데 왜 옛 모델을 써?’라고 물어올 때 말문이 막히기 때문이다.” 골프용품업체 홍보담당자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다. 최근 화제의 중심에 선 박인비도 마찬가지다. 올해 신제품으로 재무장한 품목이 있는가 하면 변함없이 손에 익은 옛 모델을 쓰기도 한다.

얼어붙은 시장 따뜻한 햇살 ‘박인비’
상반기 클럽·볼 총 매출 3900억원

박인비는 클리블랜드골프 588 투어 액션 웨지 3개를 쓰고 있다. 이 모델에 뒤이어 출시된 신제품이 꽤 많은 상황. 해당 업체는 내심 박인비가 최신 모델을 썼더라면 어땠을까 하고 아쉬움을 토로한다. 그런데 아쉽지만 고마운 것이 실상이다.소비자인 골퍼는 해당 모델뿐만 아니라 588 웨지, 클리블랜드골프라는 큰 테두리 안에 박인비 웨지를 넣어두고 있다. 실제로 박인비 웨지를 찾아 골프숍을 찾고, 최신 클리블랜드 웨지를 구매하는 골퍼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비슷한 입장인 브랜드가 오디세이다. 이미 오래 전 단종된 화이트아이스 세이버투스는 박인비 때문에 시장에서 큰 화제가 된 모델이다. 사고 싶어도 살 수 없다는 점이 골퍼들을 당혹하게 했다. 다행이라면 박인비 퍼터를 찾아 골프숍을 방문한 골퍼들이 발길을 돌리기에 앞서 최신 오디세이 퍼터를 살펴본다는 것.
이와 함께 골퍼들이 애타게 찾던 박인비 퍼터, 세이버투스를 실제로 만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오디세이가 세이버투스의 재출시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탓이다. 그렇게 된다면 박인비 열풍에 기름을 끼얹을 가능성이 크다.

“왜 옛 모델 써?”아쉽지만 고마워…


상반기 국내 골프클럽시장 규모는 얼마나 될까. 아직 국내에는 이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다. 8일 리서치 회사인 GFK코리아가 발표한 서울 경기 인천 경남 경북 등 5개 지역의 오프라인 매장 매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를 유추해볼 수 있다.
GFK코리아에 따르면 5개 지역의 상반기 골프클럽 매출은 총 2540억3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는 충청 호남 강원 제주지역이 빠져 있다.
GFK코리아 관계자는 “2011년 전국의 오프라인 매장을 전수 조사한 결과 수도권과 영남권의 매출이 전체의 70~80%를 차지했고 나머지 지역은 20~30%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충청 호남 강원 제주지역의 매출을 20~30%로 잡을 경우 508억~762억원이다. 이를 더하면 상반기 전국 오프라인 매장의 총 매출은 3048억~3302억원으로 추정된다.여기에 인터넷 등을 통한 온라인 판매액도 포함시켜야 한다. 업계에서는 온라인 판매가 오프라인 매출의 20% 정도로 보고 있다. 온라인 매출은 609억~660억원 정도라는 얘기다. 이에 따라 국내 상반기 온·오프라인 골프클럽 판매 총액은 3657억~3962억원으로 추산된다.
GFK코리아가 5개 지역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체 판매금액 중 아이언세트가 936억2500만원(점유율 36.9%)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드라이버가 604억5200만원(23.8%)으로 2위, 3위는 골프볼 246억8400만원(9.7%), 4위는 풀세트 240억원(9.5%), 5위는 페어웨이우드 180억원(7.1%)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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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