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테마4>돈 권력 그리고 사람들

총수대신 총대 멘 2인자 현주소

재벌그룹 총수들은 저마다 자신을 위해 ‘기꺼이’ ‘총알받이’가 되어 주는 심복을 두고 있다. 소위 ‘그림자’로 불리는 2인자들이다. 평상시 이들은 재벌총수의 신임을 한 몸에 받으며 경영전반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친다. 그러나 위기상황에서는 본능에 가까운 충성심을 보이며 총수를 대신해 구속 수감되기도 하고 여론의 뭇매를 홀로 견뎌내기도 한다. ‘굴곡’을 거친 2인자들은 그룹 내에서의 위상은 더 높아진다. 총수의 ‘보호막’이 되어준 만큼 보상이 따르는 셈이다. 그러나 현대차그룹만은 예외다. ‘보호막’이 되어줄 2인자가 없다. 이로 인해 정몽구 회장은 ‘그림자’가 없는 ‘설움’을 몸소 겪어 내야 한다. 재벌그룹 2인자의 면면을 살펴봤다.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의 ‘그림자’는 이학수 전 전략기획실 부회장이다. 이 전 부회장은 지난해 4월 김용철 변호사의 폭로로 불거진 삼성특검 이후 이 전 회장과 함께 경영일선에서 물러나야 했지만 이 일이 있기 전까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 전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이 전 부회장은 부산상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뒤 지난 1971년 삼성그룹에 공채로 입사했다.

이후 재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발휘, 삼성그룹 창업주인 고 이병철 전 회장의 신임을 받아 그룹의 핵심인 비서실로 입성했다. 삼성화재의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경영능력도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능력을 인정받은 이 전 부회장은 1998년 비서실장 겸 구조조정본부 본부장에 취임, IMF 직후 위기 속에서 과감한 구조조정 작업을 통해 삼성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

이 전 부회장은 또한 ‘2인자’의 숙명인 ‘총알받이’ 역할도 충실히 수행,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지난 2003년에는 불법대선자금 385억원을 제공한 혐의로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또 2005년에는 안기부 X파일 사건이 터지면서 정경유착의 핵심인물로 부각되기도 했다.

이러한 일들로 여론의 비난을 한 몸에 받기는 했지만 삼성과 이건희 전 회장을 보호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사내에서의 위상은 더욱 굳건해졌다. 10년 이상 그룹의 사령탑 역할을 도맡았으며 이 전 회장의 인감을 가지고 있었을 정도로 이 전 회장의 신임은 두터웠다.


최근까지도 이 전 부회장은 ‘삼성 X파일’과 김용철 변호사가 폭로한 삼성의 정·관계 로비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돼 법정에 섰지만 입을 굳게 다무는 모습으로 일관, 삼성과 이 전 회장의 ‘보호막’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이학수 전 부회장은 삼성전자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에게도 ‘가신’이 있다. ‘부드러운 원칙주의자’란 별명을 가진 ‘기획통’ 강유식 (주)LG 부회장이다. 외유내강형 CEO인 강 부회장은 타의 추종을 부르는 탁월한 기획력으로 LG그룹에서 실세 중 한 명으로 손꼽힌다.

외환위기 당시 국내 최대규모인 68억6000달러의 외자를 유치하는 데 결정적인 견인차 역할을 하면서 구 회장의 눈에 들었다. 또 LG그룹 지주회사 출범, LG-GS그룹 분가 등도 총괄했다.

충심으로 ‘주군’을 모셔라

그러나 강 부회장도 역시 ‘2인자’로서 ‘주군의 보호막’ 역할은 피해갈 수는 없었다.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에 이른바 차떼기 수법으로 불법정치자금 150억원을 전달한 혐의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았다.

이후 여론의 질타는 받았지만 그룹 내 강 부회장의 입지는 더욱 확고해졌다. 지난 2004년 형이 확정돼 옥고를 치른 강 부회장은 지난 2005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특별 사면·복권된 후 다음 해에 (주)LG 대표로 복귀했다. 이후 지난 3월에는 이사회를 통해 대표이사로 재선임되면서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고 있다.

SK그룹의 ‘2인자’는 손길승 명예회장이다. 손 명예회장은 평사원으로 입사해 그룹 회장직을 역임, 샐러리맨의 신화로 불린다. 지난 1965년 선경직물에 입사한 손 회장은 지난 1980년대 유공과 1990년대 한국이동통신 인수작업을 이끌었으며 지난 1998년에는 고 최종현 회장의 뒤를 이어 SK그룹 회장에 오르며 지난 2003년까지 SK그룹을 이끌기도 했다.


그런 손 회장도 지난 2004년 터진 SK사태(분식회계)와 1조원 유용 혐의로 구속되는 비운을 맞았다. ‘2인자’들이 그렇듯 총수 대신 총대를 멘 것이다. 이로 인해 손 회장은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 받았다.

그는 8개월간 수감생활을 한 후 보석으로 풀려났고 지난 2007년 8·15 특사로 사면됐다. 이후 손 회장은 지난해 명예회장이라는 직함을 달고 4년만에 SK그룹으로 다시 돌아왔다.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을 보필하는 이는 구학서 부회장이다. 지난 2006년 11월 부회장으로 승진한 구학서 신세계 부회장은 삼성그룹 비서실 출신으로 자타가 공인하는 재무 전문가다. 구 부회장에 대한 재계의 평가는 ‘좋다’다. 일 잘하고 말 잘하고 모든 면에서 뒤처지는 게 없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신세계가 이뤄온 사업적 성과의 대부분은 구 부회장의 머리에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후문이다.

‘주군’을 잘 만났다는 평가도 뒤따른다. 이 부회장이 ‘주군’을 위한 ‘보호막’ 역할을 한 것은 경영권 승계 부분으로, ‘잔펀치’ 정도였다. 이 회장이 큰 사고를 치지 않아 2인자로서 ‘방패막이’를 할 경우가 극히 없어 경영전략에 올인할 수 있었다는 말이다.

구 부회장은 현재 이명희 신세계 회장의 절대적 신임 아래 ‘차세대 총수’인 정용진 부회장과 함께 실질적으로 신세계를 이끌고 있다.

이렇듯 재벌총수들은 누구나 자신을 옆에서 보필할 심복을 두고 있다. 하지만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이 부분에선 예외다. 방패막이가 되어 줄 ‘2인자’가 없다. 이런 이유로 정 회장의 고민은 이만저만이 아닌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기아차엔 모두 11명의 부회장이 있지만 이들 중 누구도 2인자가 아니다. 몇몇 인사들이 정 회장을 보필할 인물로 거론되고 있지만 그룹 내 입지로 볼 때 모두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가신 없는 외로운 정 회장

정 회장의 고민은 그러나 자업자득이라는 분석이다. ‘실무형 경영자’ 스타일인 정 회장은 전문경영인에게 보고만 받지 않고 직접 현장에서 지휘하고 주요의사를 결정한다. 그런 만큼 정 회장이 모든 ‘실권’을 쥐고 있다. 굵직굵직한 현안들은 정 회장 자신이 직접 결정한다는 말이다.

그만큼 실권을 나눠주지 않아 ‘2인자’를 키우지 못했다는 방증이다. 또한 ‘럭비공 인사’를 단행하면서 몸 바쳐 일할 가신을 키우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어쨌든 자신을 그림자처럼 수행할 ‘2인자’를 키우지 못한 정 회장은 지난 2007년 횡령 및 배임 혐의로 징역 3년을 실형 받는 등 크고 작은 ‘설움’을 몸소 겪어 내야 하는 입장에 놓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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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