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테마4> 부폐의 덫에 걸린 사람들

함부로 돈 먹었다가 체할라

잊을 만하면 한 번씩 불거져 나오는 연예계 비리는 고질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다. PD와 제작자, 연예인들간 뇌물수수 및 성상납에 관한 논의는 비단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불문율처럼 여겨지고 있는 이 검은 커넥션은 좀처럼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는다. 그것은 거대한 연예계에 보이지 않는 권력과 황금만능주의의 술수가 건재하고 있기에 그렇다. 신참내기 연예인들은 뇌물을 통해서라도, 성상납을 해서라도 스타로 발돋움하기를 바란다. 방송계에서의 생명은 바로 인기로 점철되기 때문이다. 뇌물과 성상납, 사회 전반에 독버섯처럼 팽배해있는 그 검은 고리를 좇아봤다.

연예계 보이지 않는 권력과 황금만능주의 술수 건재…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아
지난 95년 방송계 뇌물 수수파동은 연예계가 얼마나 곪아 있었나 보여준 사건
방송가엔 “함부로 돈을 먹었다가는 체한다”는 웃지 못할 은어 나돌기도
매니지먼트사 관계자는 “‘연예비리’ 사라질 것이라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지난 1995년 1월12일 경찰청은 연예계 비리를 수사하면서 PD, 매니저 등 13명을 출국 조치했다. 방송계의 뇌물수수 파동은 연예계 종사자들 및 연예인들에게 자성의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던 사건. 당시 경찰은 금품수수와 매춘 등 상당한 물증을 확보해 뇌물수수 사건이 얼마나 곪아 있었나를 여실히 알려주었다.

4~5년 주기로 뇌물수수 사건 발생
‘월드컵 주기’ ‘올림픽 주기’ 표현도

당시 섹스스캔들로 성상납을 한 탤런트는 총 9명. 9명은 대부분 방송사의 톱 탤런트들이었다. 지금도 검찰 측 파일엔 이들의 명단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경찰 수사과는 연예계 비리와 관련, 매니저 K씨를 입건, 수사의 초점을 맞췄다. 당시 경찰이 K씨를 풀어주는 대가로 대다수 많은 탤런트들의 성상납 사실을 알게 됐다는 신빙성 있는 소문도 나돌았다.

이 사건은 섹스스캔들과 맞물려 은행거래내역을 추적하는 등 상당한 진척을 보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수사당국은 붙잡힌 매니저에게 일부 PD들에게 승용차가 오간 사실, 금품을 전해주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진술 받았다. 이에 따라 성상납을 한 9명의 섹스리스트가 비밀리에 공개되기도 했다.
1995년 이후 PD들의 자성이 있었던지 한 건의 뇌물사건도 접수되지 않았다. 그러나 1999년 11월26일 KBS 대하드라마 <용의 눈물> 연출가인 김재형 PD가 뇌물 혐의로 구속됐다. 조연급 탤런트 2명에게 1612만원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기소 된 것. 이에 서울지법 형사 9단독 이석웅 판사는 김재형 PD에 대해 징역2년, 벌금 1000만원, 추징금 1612만원을 선고했다.

이후에도 연예인의 방송 출연과 관련해 방송사 PD와 매니저들이 금품을 주고받는 ‘검은 유착’ 사건은 4~5년을 주기로 터졌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월드컵 주기’ 또는 ‘올림픽 주기’라는 표현까지 쓰고 있다.
방송계 역시 비리가 있을 때마다 ‘검은 거래’를 하지 않겠다고 고개를 숙이고 성명서 발표와 함께 윤리강령발표, 자정선언 등을 반복하고 있지만 사실상 달라진 것은 없다. PD들의 이름만 달라질 뿐 고위층을 향한 로비 형태는 여전하다.

그렇다면 연예비리가 반복되는 이유는 뭘까. 일부 방송PD와 탤런트, 매니저간엔 보이지 않는 먹이사슬이 공존하고 있다. 매니저는 자신의 소속연예인들을 PD들에게 선보임으로써 스타로 만드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성상납과 뇌물 및 촌지는 공공연하게 자행되고 있다.

방송사 자사 직원 솜방망이 처벌
반복되는 사건의 또 다른 이유

이러한 공식은 PD들이 스타를 발굴해내는 직업이고 매니저는 경제적, 명예적인 면을 고려하려는 밸류가 생성되기에 그렇다. 방송사 연예담당 PD는 일을 통해 어차피 매니저들을 만나게 되어 있다. 그러나 한 매니저가 PD와 친하게 지내기까지는 수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만큼 인적자원을 쌓아서 유대감을 돈독히 해야 하기 때문이다.

방송가에는 “함부로 돈을 먹었다가는 체한다”는 웃지 못할 은어가 나돌기도 한다. 그만큼 PD와 친밀해지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방송사는 수백명의 연예인들이 생활하는 곳이기 때문에 선택되는 연예인은 극소수. 그러다 보니 인맥과 검은 돈의 유착이 가능할 수밖에 없다.
연예비리가 반복되는 또 다른 이유는 방송사의 자사 직원 감싸기와 솜방망이 처벌 때문이다. 방송계 비리를 뿌리 뽑기 위해선 무엇보다 방송사의 의지가 중요하다. 방송사는 매년 사건이 터질 때마다 개인비리로 치부하면서 자정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 해왔다. 하지만 이번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사건은 반복되고 있다.

비리를 차단하고 방송사가 본연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선 해당 비리 연예기획사의 퇴출과 함께 PD들에 대해서도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비리에 연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몇 년 뒤 소리소문 없이 다시 업무에 복귀하는 구태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검찰 조사에서만 별 문제가 없다면 OK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방송사 자체 조사 등을 통해 문제가 있는 PD를 퇴출시켜야 한다.

동시에 비리에 연루된 기획사에 대해 방송사 차원에서 제재가 있어야 한다. 일부이긴 하지만 기획사들은 PD가 바뀔 때마다 이들에게 접근해 자신들이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로비를 벌이고 PD를 길들여왔다. 연예기획사의 단맛에 빠진 PD들은 자신도 모르게 그들에게 유리하게 프로그램을 만들고 캐스팅을 해왔다.


수사만 피하면 된다는 생각에
뒷거래는 당연한 행태로 인식

사실 일선 PD들을 비롯한 방송관계자들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원칙에 대체적으로 공감하고 있다. 이런 일들이 발생할 때마다 매번 공식처럼 검찰 수사가 흐지부지 되고 일선 제작진들은 ‘일부의 문제를 전체의 문제로 확대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과정이 반복되고 있다.
‘방송비리’ 사건이 몇 년 주기로 반복되다 보면 진위 여부를 떠나 마치 PD집단 전체가 부도덕적으로 매도당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PD들이 말뿐이 아닌 실천을 진지하게 고민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스타시스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도 있지만 PD들이 이런 것들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악순환으로부터 벗어나기 어렵다.

연예비리가 되풀이되면서 드러나는 문제점도 있다. 수사가 있을 때만 피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이 같은 뒷거래가 업계의 당연한 행태로 인식되는 등 도덕불감증이 만연해지고 오히려 뒷거래 없이 일을 하려는 사람들이 희생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에는 많은 연예기획사가 있지만 이름만 대면 PD들이 경쟁적으로 출연을 시키고 싶어하는 스타급 연예인은 한정돼 있으며 신인급 연예인만 소속된 곳도 적지 않다.

신인을 방송에 출연시키기는 ‘하늘의 별 따기’이지만 모든 연예기획사가 금품로비를 하지는 않는다. 그저 부지런히 방송사를 돌아다니며 PD들을 만나 친분을 다지고 소속된 연예인을 홍보할 뿐이다.
하지만 로비를 통해 스타가 된 연예인의 이름까지 거론되는 상황에서 뒷거래 없이 일을 해온 매니지먼트사들의 박탈감은 상대적으로 크다. 열심히 발품을 팔아도 어려운 일을 자금력이 뒷받침된다는 이유로 쉽게 해결하는 업체들과 비교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다. ‘결국 돈이다’라는 생각에 자신을 위해 발품을 팔아준 매니저를 등지고 자금력이 풍부한 대형 기획사로 옮기려는 연예인들이 생기는 것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유망한 신인들이 계약기간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회사로 옮기면서 업계의 ‘상도의’가 깨지고 질서도 무너질 수밖에 없다. 특히 신인 발굴과 육성에 집중해온 회사들은 이들이 떠나면 존립기반마저 흔들게 되고 결국 업계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되는 것도 막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한 매니지먼트사 관계자는 “‘연예비리’가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결국 ‘유전무죄, 무전유죄’일 뿐이다”라며 씁쓸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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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