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단일화 위한 '문안드림' 秘 프로젝트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10.24 11:0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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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수에 살 내어주고 박근혜의 뼈 취한다

[일요시사=조아라 기자]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가 민주통합당의 거친 구애공세에도 미동조차 하지 않고 있다. 안 후보는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검증에도 콘크리트 지지율을 보이며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 중이다. 반면 추석을 기점으로 가파르게 상승하던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의 지지율은 뒤늦은 검증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현 시점에서 안 후보를 향한 문 후보의 구애공세는 의미도 없을뿐더러 힘들어 보인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그렇다면 문 후보는 현재 어떤 의중을 가지고 있을까? 그 속내를 <일요시사>가 살짝 엿보았다.

추석 이후 유력 대선주자의 지지율이 주간별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추석 직후 안철수 무소속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오차범위 밖으로 밀어내며 앞서나갔다. 하지만 10월 둘째 주엔 박 후보가 상승세를 타며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지지율은 떨어졌다.

호남, 안철수 절대 강세
난공불락이던 박근혜 정체

10월 셋째 주 안 후보는 다시 상향 세를 탔다. 안 후보가 독주체제를 굳히고 있는 것이다. 이로써 문 후보는 마지막 결선에서 박 후보를 누르기 위해 안 후보와의 중반레이스 전략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안 후보의 지지율이 이대로 선두를 유지할 것이라는 예상은 호남 지역 지지율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 뷰가 지난 10월 9일 ~14일 6일간에 걸쳐 실시한 지역별 조사결과에 의하면, 안 후보는 광주·전남·전북에서 80.4%라는 강세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능성이 있는 후보에게 전략적 선거를 하는 호남에서 안 후보가 높은 지지를 받는 것은 문 후보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안 후보가 수도권에서 54.1%의 지지율을 기록하는 것도 문 후보를 압박한다는 분석이다.


문 후보가 야권단일후보로 나선다 하더라도 이러한 지지율을 기록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게 더욱 큰 문제다. 혹이라도 지지율을 그만큼 끌어올리지 못할 경우, 대선 패배의 모든 책임을 자신이 떠안게 되는 것.

자칫하다간 지는 게임에 욕심 부리다 판을 망친 인사로 전락해 ‘역사의 죄인’이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다. 문 후보로선 섣불리 행동하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 크고 도무지 뒷감당이 안 되는 계산이다.

이러한 안 후보의 지지율이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검증을 거친 후라는 것도 문 후보와 민주당을 주춤하게 한다. 이 때문에 이들이 안 후보를 겨냥해 단일화 압박을 하는 것은 더 이상 무리라는 판단이 충분히 가능하다.

추석 이후 오르던 지지율 하락세 보이자 입당요구 자제
후보단일화 이슈로 본선 맞장상대인 박근혜 저지 노려

게다가 웬만한 악재에도 강한 결집력을 보이던 박 후보의 지지율 정체도 민주당이 섣불리 안 후보를 당길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다.

이에 민주당은 정수장학회 문제를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리면서 박 후보에게 치명타를 날렸다. 그동안 정수장학회 문제는 수면 아래 잠복해 있는 형국으로 설령 거론되더라도 보수층 결집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진 못했다.

하지만 정수장학회가 보유하고 있는 MBC 지분과 <부산일보> 매각과 관련한 최필립 이사장과 MBC 관계자들의 대화록이 언론에 보도된 것을 계기로 정수장학회가 대선 이슈로 급부상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괜히 긁어 부스럼 만들어 다 된 밥에 재 뿌릴 수 없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다. 

민주당으로선 박 후보를 끌어내리고 안 후보를 끌어들이려는 전략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안 후보의 시선은 바깥에 머물고 있어 민주당과 문 후보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문 후보가 안 후보의 지지율을 넘어서지 못한다면 단일화는 요원한 것도 사실이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안 후보의 상승세 회복은 호남지역 방문 효과"라며 "강력한 재벌개혁중심 경제민주화 정책공약 발표가 국민에게 시대적 과제에 대한 통찰력과 결단력을 보여 준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쇄신 난항"
"돌직구 던져 달라"

그리고 "현실감과 진정성이 돋보인 현장 위주 방문활동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라고 안 후보의 지지율 상승을 설명했다.

또한 그는 문 후보에 대해서는 "특단의 변수가 없는 한 상승 국면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실제로 안 후보가 단일화 조건으로 내건 ‘민주당의 쇄신’은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단일화를 무리하게 추진하다가 박 후보의 정수장학회 이슈를 덮을 만큼의 악재가 단일화 과정에서 나오지 않으리라고 장담할 수 없다"며 "이 부분을 문 후보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문 후보가 정권교체를 원하지만, 민주당 지도부를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단일화 논쟁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붙잡아 박 후보를 견제하고, 한편으로는 안 후보와의 물밑접촉을 통해 손을 잡을 수도 있다.

문 후보가 결정적인 순간에 극적인 단일화를 연출해 정권교체의 역사적 인물로 자리매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도 문 후보의 움직임은 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얼마 전까지는 민주당의 쇄신보다 안 후보의 입당을 더욱 강조하던 문 후보였다.


그런 그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에 걸쳐 ‘민주당에 돌직구를 던져주십시오’라는 주제로 정치혁신 국민대토론회를 열며 적극적인 쇄신 움직임을 보였다.

첫날에는 국민의 전반적인 정치 불신 원인을 진단하고, 민주당의 문제가 무엇인지 짚어냈다. 이튿날에는 구체적인 정치혁신, 권력구조, 정당·선거제도 개혁 등의 해법을 토론하고 논의하며 시민과 함께 고민했다.

마지막 날에는 시민과 전문가들의 구체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그동안 있었던 국민의 정치혁신 요구를 함께 담아내는 시간을 가졌다.

문 후보 캠프 측은 "시민과 정치를 매개하는 플랫폼인 문재인 시민캠프가 시민들과 함께 정치혁신 의제를 발굴하고 '새로운 정치'의 구체적인 모습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그간 안 후보의 쇄신요구에 미동조차 하지 않았던 문 후보가 화답이라도 하듯 공개적으로 적극적인 쇄신의지를 드러낸 것은 눈에 띄는 변화임에 틀림없다.

이에 앞서 문 후보는 지난 14일 안 후보에 정치혁신위원회를 공동으로 구성하자며 제안하고 나서 이목을 끌었다. 일각에서는 문 후보와 안 후보가 단일화 구상의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라며 문 후보의 제안을 평가하기도 했다.


'중재자' 조국 교수의 혁신 제안 수용
'공동정부론'으로 '안'에 적극 구애 공세

문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은 이날 "문 후보는 정권교체와 정치혁신을 위해 안 후보와의 단일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문 후보는 최근 조국 교수가 제안한 3단계 방안이 매우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이라 생각하고 이를 수용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교수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문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 수순에 대해 '정치혁신위 공동구성→공동 정강정책 확립→세력관계 조율' 등 3단계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진 대변인은 또한 "조 교수 제안처럼 공동위원회는 양쪽 동수로 위원을 추천하고 그 위원장은 조 교수와 합의해서 선임하자"며 "안 후보 측이 지금 당장 후보단일화 논의가 다소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단일화 전제 없이 정치혁신을 위한 공동의 실천방안으로 정치혁신위를 구성해도 좋다"고 말했다.

문 후보가 전날 "민주당에 들어와 경쟁하는 것이 가장 쉬운 단일화 방법"이라며 안 후보에게 민주당 입당을 제안했던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발언이었다.

한 관계자는 문 후보의 이같은 태도변화를 "단일화를 전제하지 않고 오로지 정치혁신을 안 후보에게 제안한 것은 그동안의 일방적 입당 요구가 대선 국면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문 후보 캠프는 당초 캠프 차원의 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동위원회 구성에 대한 안 후보의 답변이 나오기 전까지 캠프 차원의 위원회 설치를 유보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안 후보에 대한 공격 수위는 낮아지거나 일시정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후보의 전향적 태도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안 후보가 지난 17일 세종대 강연을 통해 대통령 권한 축소와 정당 공천권 포기, 국회의원 특권 폐지 등 '3대 정치개혁 과제'를 제시하자 문 후보 측이 적극적인 공감대를 보인 것이다.

"머리 맞대고 논의하자"
박지원은 단일화 내세워

진 대변인은 지난 18일 "안 후보의 말씀은 문 후보가 후보로 확정되면서 수락연설에서 이미 천명했던 바와 맥락이 같다"며 "앞으로 머리를 맞대고 함께 논의해 가고, 정치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함께 힘을 모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날 "우리당에서도, 심지어 새누리당에서도 (정치개혁과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 화두는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단일화에 있는 것"이라며 "3자 대결론은 가설에 불과하다"고 주장해 한발 물러나는 듯하면서도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민주당은 우선 안 후보에 대한 공격적인 입당 요구는 사실상 중단했다. 하지만 문 후보와 민주당 지도부 사이에 묘한 온도차가 감지된다. 문 후보에게는 정당과 단일화보다는 쇄신을 외치며 안 후보와 박자를 맞추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하지만 민주당은 쇄신보다는 아직 정당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는 대신 박 후보에 대한 공격 수위를 한껏 높였다. 문 후보는 지난 17일 충청북도 지역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해 국가균형발전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따지며 박 후보를 정조준했다.

문 후보는 "정치생명을 걸고 세종시를 지켰다"며 세종시 수정안 부결의 공을 자신에게 돌린 박 후보를 향해 "국가 균형발전 정책을 후퇴시킨 공동책임자인 박 후보는 숟가락만 올리고 자신이 세종시를 지켰다고 한다. 이는 충청도민을 우습게 아는 것이다"라고 맹비난했다.

또한 "박 후보는 국가 균형발전 정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총선공약집에도 균형발전 항목 자체가 없다"며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철학이 아예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전 중반 전략 수정
계획된 시나리오였나?

정치권에서는 선거전이 중반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문 후보가 안 후보에 대한 총구를 거두고, 박 후보를 조준하기로 전략수정을 한 것은 처음부터 계획된 것일 수도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일단 적군인지 아군인지 찔러보기를 통해 안 후보의 의중을 확인한 다음 2단계 전략인 박 후보 공세로 전환했다는 분석이다.

문 후보로선 안 후보에게 대선후보 자리를 뺀 나머지는 모두 내어주고 박 후보와의 정면대결에서 기필코 정권교체를 이뤄내고야 말겠다는 일대 승부수를 띄운 셈이다.

하지만 이를 안 후보가 순순히 받아들일지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로 돌아선 문 후보의 전략이 과연 안 후보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지 정치권과 국민들의 시선은 온통 두 사람의 행보에 쏠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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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